-국내·외 경제 동향 살펴봐야
-분석력 키우는 것, 매우 중요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주식중개인'은 증권 매매를 중개하는 일을 한다. 실제 종사자를 만나 주식중개인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증권중개인으로 활동 중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증권중개인이라 함은, 증권 거래를 주문받아서 거래를 성사시키는 역할을 하는 그야말로 ‘중개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증권 거래소에 등록을 시키고 적당한 주문자를 찾아 연결을 시켜 거래를 성사시키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연금, 보험사, 은행, 운용사 등 기관고객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 영업직원들은 애널리스트와 동행하여 기관에게 시장상황에 따른 종목 추천 및 기관 요청자료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저는 경제학을 전공하였는데 현재 맡고 있는 업무와 밀접성이 굉장히 큰 편입니다. 시장은 주로 대내외 경제 상황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전공을 공부하면서 습득했던 지식들을 쓸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즉 저의 전공과 현재 직업의 연관성이 상당히 높은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전공 외에 금융관련 자격증을 따면 매우 좋습니다. 아무래도 전문 지식을 요구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Q.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직업군에 대한 고민이 많은 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의 경우를 생각하여 포괄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가장 먼저 자신이 흥미를 갖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뜻이 같은 사람들을 모아 같이 공부를 하거나 관련 서적을 찾아 꾸준히 읽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먼저 취업한 선배들을 찾아가 궁금한 점들을 물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중에서도 제가 속해 있는 증권중개인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경제 동향도 항상 살펴봐야 합니다.

단순하게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하고 미래의 동향까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대부분 권하는 입직 경로는 신입 사원으로 입직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전에 먼저 은행, 증권사 등 금융권에서 실무 경험을 쌓은 후 이직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증권중개인으로서의 자질은 위에 많이 설명해두었기 때문에 현 직무를 수행하면서 개인적으로 느꼈던 것을 말씀드리자면, 사람과 빨리 친해질 수 있는 본인만의 무기를 갖고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사회생활을 하고 특히 중개업을 하다보면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니까요. 이에 덧 붙여서 건강한 신체를 위해 운동까지 한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Q.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위에 말씀드렸던 경제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나 금융관련 자격증은 증권중개인을 꿈꾸신다면 기본으로 취득하실 것을 권하는 바이며,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팁은 따로 있습니다.

저는 향후 유망한 신소재나 산업 군들을 알려주는 경제관련 서적을 읽을 것을 추천합니다. 성장이 둔화된 현 시점에서 증권사들은 새로운 시장을 발견하여 고객들에게 투자처를 제공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역량으로서 분석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프나, 숫자를 봐도 그것을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생각하여 또 다른 관점을 만들어 낼 줄 알아야 합니다. 

Q.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은 기관 고객들에게 추천한 종목들이 큰 수익률을 기록 했을 때는 정말 일할 맛이 나며 이에 따라 고객과의 관계도 더욱 끈끈해진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성과가 좋지 않을 때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최근 몇 년간 한국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상황이 좋지 않아 향후 전망이 밝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경기엔 사이클이란 것이 있어 반드시 반등 국면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시장 환경에 따라 업엔 다운을 끊임없이 겪어야 하는데, 위기 시 대처 전략을 잘 짜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도 본인만의 능력중 하나가 되겠지요.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675
*이어지는 기사는 아래 '관련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급별 전형별 입시정보의 모든 것을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찬스! '인서울 합격 전략 패키지'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