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KOSPI)  
-코스닥(KOSDAQ)   
-나스닥(NASDAQ)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 다우지수)  
-기준금리(基準金利)  
-추가경정예산(追加更正豫算)  
-공공임대주택(公共賃貸住宅)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다양한 배경지식을 갖기 위해서는 평소 다양한 시사상식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오늘은 상식으로 알아둬야 하는 경제용어에 대해 살펴보자.   

코스피(KOSPI)  
증권 시장에 상장된 상장 기업의 주식 변동을 기준 시점과 비교 시점을 비교해 작성한 지표로 ‘종합 주가 지수’라고도 한다.  

코스닥(KOSDAQ)   
우리나라의 장외 증권 시장.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해 장외 거래 주식을 매매하며, 증권 거래소 시장과는 달리 별도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벤처 기업이나 중소기업이 중심이 되는 또 다른 형태의 주식 시장을 뜻한다.  

나스닥(NASDAQ)   
세계 각국의 장외 주식시장의 모델이 되고 있는 미국의 특별 주식시장.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벤처기업들이 자금조달을 위한 활동기반을 두고 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 다우지수)  

미국 다우 존스사가 매일 발표하는 뉴욕 주식시장의 평균주가. 나스닥지수, S&P500지수와 함께 미국 3대 주가지수로 꼽힌다.   

기준금리(基準金利)  
한 나라의 금리의 기준이 되는 중심금리.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은행의 최고 결정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달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 금리를 말한다.  

추가경정예산(追加更正豫算)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해 확정된 후에 생긴 사유로 인해 이미 성립된 예산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 추가·편성하는 예산을 말한다. 

공공임대주택(公共賃貸住宅)  
공공기관 또는 민간이 재정 및 국민주택기금의 지원을 받아 임대하는 전용면적 25.7평 이하의 주택. 영구임대주택, 국민임대주택, 50년 임대주택 및 5년 임대 공공임대주택 등이 있다.  

■ '나침반 36.5도'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04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시사N이슈]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학종 인재로 가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