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버금가는 최고의 공대! 
-도서관 지붕위에서 스노보드를 탄다고? 
-세계 최고의 ‘온라인강의 맛집’ 

▲델프트 공과대학교 도서관[출처=mecanoo.nl]
▲델프트 공과대학교 도서관[출처=mecanoo.nl]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등장할 법한 고깔 모양의 요상한 조형물! 잔디 위로 솟은 원뿔 끝에선 금방이라도 레이저가 발사될 것만 같은데요. 이것의 정체는 다름 아닌 ‘대학교 도서관’입니다. 창의적인 캠퍼스 디자인이 매력적인 건축공학 분야의 최고봉! 네덜란드 ‘델프트 공과대학교’로 함께 떠나봅시다. 

 MIT 버금가는 최고의 공대! 
네덜란드 서부에 위치한 아름다운 도시 델프 트. 이곳에는 역사와 규모를 자랑하는 ‘델프트 공과대학교(Technische Universiteit Delft)’가 있습니다. 18 42년 제2대 국 왕인 빌럼 2 세가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공무 원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한 이곳 은 1905년에 정식 대학 교육기관으로 인정받은 후 1986년에 지금의 이름을 갖게 됐죠. 

델프트 공과대학교는 공학 분야의 전문 성을 인정받는 명문대학으 로 성장했어요. 2019 QS세계대학 평가에서 네덜란드 1위를 차지한데 이어, 건축 분야 세계 3위, 도시공학분야 세계 4위의 영애를 안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7 세계 태양 광 자 동차 대회’ 우승, ‘2016 신개념 이동수단 하이퍼 루즈 경진대회’ 2위 등 혁신적 공학 기술 을 적용한 프로젝트에서도 좋은 성과 를 올렸죠. 

 도서관 지붕위에서 스노보드를 탄다고? 

▲도서관 열람실 [출처=architectuur.bouwformatie.nl]
▲도서관 열람실 [출처=architectuur.bouwformatie.nl]

건축공학 분야의 최강자답게 캠퍼스 곳곳에는 인상적인 건축물들이 많은데요. 이 중 도서관 건물은 독창적인 디자인과 설계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대각선으로 기울어진 평면 위로 솟은 원뿔 모양의 유리. 그 아래로 둥글게 뻗은 4층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층마다 연결된 열람실과 함께 수많은 도서 진열장으로 둘러싸인 중앙 홀이 펼쳐집니다. 

화창한 날이면 학생들은 도서관 옥상정원으로 나와 일광욕을 즐기고 눈이 오면 비탈진 잔디 위에서 스노보드를 타는 등 획기적인 공간 활용의 끝판왕을 보여주고 있죠. 

 세계 최고의 ‘온라인강의 맛집’ 
델프트 공과대학교의 또 하나의 자랑! 바로 ‘온라인 강의 세계 1등 대학’이라는 점인데요. 코로나19로 많은 대학들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요즘, 온라인 공개강좌 ‘무크(MOOC)’가 발표한 ‘2020년 온라인 강의 부문 세계대학순위'에서 델프트공과대학교가 당당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뒤를 이어 펜실베니아대학교, 일리노이대학교 어바나-샴페인 캠퍼스, 코벤트리대학교, 미시간대학교, 워싱턴대학교, MIT, 디킨대학교, 하버드대학교, UC버클리가 각각 2위부터 9위에 올랐죠. 

 영어만으로 입학 가능한 학과가 있다? 

▲출처=tudelft.nl
▲출처=tudelft.nl

일반적으로 유럽에 있는 대학으로 유학을 가려면 반드시 현지 언어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할 거예요. 하지만 네덜란드는 유럽 국가 중 가장 많은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만큼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전공들이 많아요. 

델프트 공과대학교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8개 학부 40여개 전공 가운데 우주공학, 응용지구과학, 컴퓨터 과학 공학, 나노생물학 등 4개 과정은 오직 영어로만 수업을 진행합니다. 입학 요건에도 네덜란드어를 해야 한다는 문항은 어디에도 없고요.  

네덜란드 국민 95%가 영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은 없다고 하니 소통에 문제를 겪을까봐 걱정할 필요는 없겠죠? 

 영국·미국보다 학비 저렴해요! 
네덜란드 유학의 또 다른 장점으로 저렴한 학비를 꼽을 수 있는데요. 델프트 공과대학교의 1년 학비는 약 1만8,750유로, 우리나라 돈으 로 2,500만원이 채 안 되는 금액입니다. 이는 영국 대학의 절반, 미국 대학의 3분의 1수준으로 월 130만 원 정도의 생활비를 감안해도 굉장히 합리적인 금액이죠. 

게다가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인종차별 성향이 낮아 현지인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할 수 있다는 점은 보너스~ 

 입학 쉽다고 얕봤다간 큰 코 다쳐요! 

▲졸업식 [출처=delta.tudelft.nl]
▲졸업식 [출처=delta.tudelft.nl]

델프트 공과대학교에 입학하려면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최소 대학 1년 과정을 마쳐야 해요. 전공은 인문 사회계열이 아닌 공학계열이나 자연계열이어야만 가능하죠. 

그 외에도 토플 90점, IELTS 6.5 이상의 영어 성적과 함께 대학에서 시행하는 3~4개 과목의 입학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요. C 이상의 중간 점수만 받으면 되니까 겁먹을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대학 에 입학해서도 동일한 성적을 유지한다면 1년 후에는 퇴학을 당할 수 있어요. 3년 안에 졸업장을 받으려면 A 이상의 실력이 없이는 불가 능기 때문이죠. 만반의 준비가 되지 않으면 델프트공대 졸업은 쉽지 않다는 걸 명심하세요. 

-이 기사는 <톡톡 매거진> '따끈따끈 진학뉴스'에 실린 내용입니다. 
놀기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톡톡 매거진>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88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톡톡 매거진' 창간 4주년 기념 특별 이벤트 클릭!
'톡톡 매거진' 창간 4주년 기념 특별 이벤트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