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세종과학고, 내신 수학·과학 반영 1단계 3개 학기 반영
-부산·부산일과학고, 내신 수학·과학 최근 3개 학기 성취도 반영
-경기북과학고, 수학·과학 분야 열정·학업소양·탐구력·인성 종합적 평가 
-경남과학고, 3단계 면접 개방형 문항 출제
-충북과학고, 소프트웨어전형 신설해 3명 이내 선발   

*사진 제공=경기과학고
*사진 제공=경기과학고

2022학년도 전국 20개 과학고는 전기고 입시로 실시된다. 전년도와 비교해 변경 또는 강화된 사항으로는 모든 과학고가 ‘의약계열 지원에 대한 불이익 사항’이 입학요강에 구체적으로 명시됐다. 과학고 원서 지원시 ‘의약계열 지원 제한 동의서’에 동의한 후 제출해야 한다.  

과학고 입학 전형 방법의 변경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한성·세종과학고, 내신 수학·과학 1단계 3개 학기 반영  
서울 지역의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
는 각각 1단계 평가가 서류 평가 및 출석 면담으로 이뤄진다. 서류평가는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생부II를 근거로 지원자를 평가한다.

출석 면담은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의 면담을 통해 제출 서류의 진정성을 검증하고 확인한다. 자기주도 학습능력, 과학·수학 분야의 재능과 탐구 능력, 잠재력, 인성을 통합적으로 평가해 모집정원의 1.5배수 내외를 선정한다.

2단계는 소집 면접으로 중학교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수학·과학의 기본 개념에 기반한 창의성, 인성,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열린 문항 형태의 면접을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1단계 결과와 2단계 소집 면접 결과를 통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내신 성적 반영과목수학·과학 과목이고, 1단계는 2학년 1학기 및 2학기, 3학년 1학기 3개 학기를 반영한다. 2단계는 2학년 1학기 및 2학기, 3학년 1학기 및 2학기 4개 학기를 반영한다.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의 소집 면접 대상자 발표는 11월 12일 금요일, 소집 면접일은 11월 27일 토요일이고,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2일 목요일이다.

이공계열의 과학·수학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한 과학고이므로 의예·치의예·한의예·약학과(계열)로의 진학은 적합하지 않다. 그럼에도 해당 학과(계열)에 지원할 경우 다음과 같은 불이익이 있다. 

■ 기타 유의 사항

①의예·치의예·한의예 학과(계열)로의 진학지도(추천서 작성 등)을 하지 않음.
②졸업 시 각종 수상 및 장학금 수여 대상에서 제외함.
③재학 중 받은 장학금 등 지원액을 회수함.

부산·부산일과학고, 내신 수학·과학 최근 3개 학기 성취도 반영  
부산 지역의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는 1단계가 서류평가와 출석(또는 방문) 면담을 통해 수학·과학 등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잠재력,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입학정원의 1.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소집면접으로 인성, 수학·과학적 창의성 및 잠재력을 평가한다. 1단계와 2단계의 결과를 종합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중학교 내신 성적 반영은 성취평가제로 산출된 수학·과학의 내신 성적을 반영한다.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자유학년(기)제’를 제외한 최근 3개 학기의 성취도를 반영한다.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의 1단계 합격자 발표는 11월 24일 수요일이고, 2단계 소집면접은 11월 27일 토요일,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8일 수요일이다.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는 이공계열의 과학적 재능을 가진 학생들의 잠재능력 개발을 위해 설립된 과학계열 특수목적고로서 의·약학계열로의 진학은 적합하지 않다. 입학 후 해당 학과(계열)에 지원할 경우 다음과 같은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  의·약학계열에는 의대, 약대, 치대, 한의대, 수의대 등이 있다.

■ 기타 유의 사항

①(진로진학 지도 미 실시) 모든 대학과 관련된 진로진학 지도를 실시하지 않음. ②(학교시설 이용 제한) 정규 수업시간 이외에는 학교의 모든 시설(기숙사, 독서실, 세미나실, 실험실 등) 이용을 제한함.
③(교육비 및 장학금 환수) 일반고등학교에 포함되지 않은 과학고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비와 학교를 통해 지급된 장학금을 환수할 수 있음.
④(특별상 및 대외상 추천 배제) 진급, 수료 및 졸업 시 특별상 및 대외상 추천 대상에서 제외함.

경기북과학고, 수학·과학 분야 열정·학업소양·탐구력·인성 종합적 평가  
경기 지역의 경기북과학고는 1단계가 서류평가 및 개별면담으로 수학·과학 분야의 열정 및 학업소양, 탐구력, 핵심인성역량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한다. 이를 통해 3배수 내외의 소집 면접 대상자를 선정한다. 

2단계는 소집면접으로 탐구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등에 의한 종합적 평가이다. 1단계(서류평가 및 개별 면담)과 2단계 소집면접 결과를 종합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경기북과학고의 소집면접 대상자 발표는 11월 15일 월요일, 소집 면접일은 11월 19일 금요일에서 20일 토요일까지이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1일 수요일이다.

경기북과학고는 과학·수학 분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학교로 의·치의·한의·약학 계열 대학으로의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본교 지원이 적합하지 않다. 그럼에도 의·치의·한의·약학 계열 대학에 지원할 경우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고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다.

■ 기타 유의 사항

①본교 교원은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한 추천서를 작성하지 않으며, 모든 대학의 진로 진학 지도를 실시하지 않음.
②해당 학생이 재학 중 받은 장학금 등 지원액을 회수함.
③졸업시 각종 수상 및 장학금 수여 대상에서 제외함.

경남과학고, 3단계 면접 개방형 문항 출제  
경남과학고는 ‘2022학년도 입학 전형 주요 변경 내용 안내’로 3단계 면접에서 개방형 문항이 출제된다. 

전형 단계별로 1단계에서 내신성적(50)+서류평가(50)로 평가하고 2단계에서 내신성적(40)+소집면담(60)으로 평가한다. 3단계에서는 내신성적(30)+소집면담(35)+면접(35)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전년도 3단계는 내신성적(30)+소집면담(30)+면접(40)으로 평가했다.

충북과학고, 소프트웨어전형 신설해 3명 이내 선발  
그리고 충북과학고는 ‘2022학년도 입학전형 요강’에서 세종시 학생의 합격 인원은 입학정원의 10% 즉 5명 이내로 제한한다. ‘2023 신입생 입학전형 예고사항’으로 소프트웨어전형을 신설해 선발한다. 소프트웨어전형은 일반전형 43명 중 3명 이내를 선발한다.

■ 2022학년도 전국 과학고 입학 전형 방법

*표 제공=종로학원 하늘교육
*표 제공=종로학원 하늘교육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93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