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교육의 목적, '창의 융합적 인재 양성' 
-SW를 활용한 다양한 문제 해결 사례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2019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는 실과 교육과정에 SW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교육부에서는 인공지능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2021학년도부터는 SW 선도학교 대신에 AI 선도학교를 대거 운영하며 AI 교육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SW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SW 교육의 목적, '창의 융합적 인재 양성'  
흔히 SW 교육이라고 하면 코딩이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생각합니다. 초등학교, 중학교에서 배우는 교육용 블록 언어 엔트리를 떠올리거나 파이썬을 떠올리는 것처럼 말이죠. 교과서나 교육과정에서도 엔트리나 언어에 관한 교육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SW 교육은 컴퓨터 언어에 능숙하도록 실력을 키우는 것에 그쳐서는 안됩니다. 알고리즘을 세우고 코딩을 하고 디버깅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컴퓨팅 사고력이 길러지기도 하지만, SW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도 활용됩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엔트리와 같은 언어를 배우고, 문제해결에 SW를 활용할 수 있도록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SW는 특히 AI와 결합해 문제를 해결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두이노 등의 피지컬 컴퓨팅을 통해 각종 센서와 모터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SW 교육의 목적은 SW 문제해결능력을 키움으로써 컴퓨팅 사고력을 갖춘 창의 융합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SW를 활용한 다양한 문제 해결 사례 
요즘 엔트리에서도 음성인식을 사용해 쉽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성인식을 사용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음성인식으로 다양한 정보를 찾아주는 인공지능 스피커로 활용이 되기도 하고, 음성인식으로 전등을 켜거나 에어컨을 제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어떤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을까요? 

| 말하는 마스크 
2020년 삼성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 대상을 차지한 ‘평범한 걸즈’의 ‘말하는 마스크’를 살펴보면 마스크를 쓰고 있는 상황에서 대화를 할 때 전달이 잘 안 되는 불편함을 해결하는 장치를 만들었습니다. 

사람의 음성을 인식하고 블루투스로 인식내용을 전달해 마스크 앞에 있는 OLED에 출력하는 것입니다. 마스크 쓴 사람이 말을 하면 음성인식을 사용해 했던 말을 글로 출력해서 불편함을 해소했습니다. 

| 여기있 소프트웨어 
중등부 최우수상을 차지한 ‘여기있 소프트웨어’는 블루투스를 활용해 작업자의 위치를 실시간 전송하고 확인할 수 있어 화재 시 더 안전하고 빠른 구조를 돕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휴대폰 어플을 통해 화재신고를 할 수 있고 화재신고 시 대응 방법까지 휴대폰 화면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휴대폰에서 사이렌이 울리면서 플레시가 켜집니다. 같은 작업장에 있는 작업자의 휴대폰에서도 사이렌이 울리고 플래시가 켜지므로 화재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상황실에서 작업자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구조를 도와줍니다. 구조자의 숫자와 위치를 알 수 있어 소방관분들의 구조작업을 매우 잘 도와줄 수 있는 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나만 바라보는 선풍기 
이번에는 한 고등학교 동아리에서 ‘나만 바라보는 선풍기’라는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이 작품은 허스키 렌즈라는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해서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해서 자리를 이동해도 선풍기 방향을 사용자 쪽으로 돌려줍니다. 

이전에는 사용자가 자리를 이동하면서 선풍기를 매번 조절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이를 인공지능과 코딩으로 해결했습니다. 

이렇게 AI와 SW는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데 쉽고 강력한 도구으로 사용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아주 어렵게 구현되는 부분이라기보다는 어떤 것이 불편한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아이디어가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수업이 단순한 코딩 공부가 아닌 코딩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업이 돼야 할 것입니다. 

SW 교육을 통해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점검하고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해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른다면 조금 더 편리한 세상이 될 것을 기대해 봅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31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 | 박상범 교사 (양산 가촌초)  
#단행본 [소프트웨어 계열 진로진학 끝판왕] 출간 예정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꿈구두] '고등학생 진로진학 필독서 세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