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문제현상 발견하는 능력 필요해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함께 소통하는 학생들에게 자주 듣게 되는 질문입니다. "제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평범한 것들이에요. 그래도 생활 속에서 문제 현상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가요?" 저는 ‘지식을 배울수록 오히려 질문할 것이 많아졌다’라고 이야기한 친구의 경험을 그 학생들에게 들려줍니다.  

통합사회 시간에 인구문제, 자살률의 변화 등을 주제로 ‘공익광고’를 기획한 적이 있습니다. 조원들의 고민은 인구문제의 원인이 너무 다양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저와 조원들은 예상독자인 고등학생들이 공감할 구체적인 문제현상을 찾아보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관련 기사를 조사하다가, 사이버 왕따를 체험할 수 있는 앱의 효과가 인상 깊었습니다. 

조장이었던 제가 대표로 앱을 다운받았고, 곧 온갖 욕설이 쏟아졌습니다. 앱에서 실현된 다양한 가해 방법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한 경험을 바탕으로 스톱모션 UCC를 완성했습니다. 

저는 이 앱처럼 전혀 생각하지 못한 접근법으로 문제점을 해결한 사례가 더 궁금해졌습니다. 사회성이 부족한 소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코에 뿌리는 액체 옥시토신*이 그러했습니다.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관장하는 편도체의 활동에 대해 더 공부하는 계기였습니다. 

옥시토신 | 분만을 돕거나 분만과정의 지속, 분만 후의 출혈 조절, 모유분비 촉진 등을 위해 임상적으로 사용하는 호르몬 

문제 현상의 원인과 영향이 너무나도 복합적인 주제를 만나게 된 사례입니다. 하지만 사회성이 부족한 소수의 사람들이 언젠가 겪을 수도 있는 몇 가지 불편한 상황에 공감한 것이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 됐고요. 

또한 위 조별과제에서 ‘사이버 왕따의 해결방안 사례’를 탐구하기 위해 실제 사이버 왕따를 체험함으로써 주변 친구들의 고민과 두려움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인구문제, 자살률의 변화라는 큰 주제 안에서 평소 생각해보지 못한 접근법으로 공익광고의 전달력을 높이게 된 것이죠. 

이번에는 여러분들이 평소에 관찰하는 다양한 이슈들이 ‘City Shaper 미션 매트로’ SW 수업 등을 기획하고 실행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해결방안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2019-2020 F.L.L.의 주제인 시티세이퍼는 다양한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시를 계획하는 미션인데 마침 사회과와 실과의 주제 융합수업이 가능해 수업을 해보았습니다. 

도시의 문제를 알아보고 해결하는 것을 주제로 시티세이퍼 미션을 활용해도 되고, 학생들 스스로 레고 블록으로 모형을 만들어도 괜찮다고 공지해 주었습니다. 2~3명이 한 모둠을 만들어서 문제를 알아보는 활동을 했고 다양한 의견이 나왔고요. 

평소 커피믹스나 코코아 믹스를 뜯을 때 깔끔하게 뜯으려면 가위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이지컷 기술로 인해 가위가 없어도 내용물을 흘리지 않고 뜯을 수 있게 됐고요. 생활의 작은 불편함을 찾고자 하는 것은 이처럼 매우 중요한 자세입니다.

이전까지는 주어진 문제를 잘 푸는 인재가 필요했다면 우리 주변을 어떻게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자주 발견하는 능력이 더 필요해진 것이죠. 

여러분들도 자신의 주변을 둘러보세요. 학교 앞 도로, 집 근처 공원, 우리 동네의 님비시설, 경사로가 있는 골목길은 물론 친구들과 함께 소통하는 공간들 속에서 나만의 해결방안을 상상하고 찾게 될 겁니다. 

필자 | 이성훈 꿈구두 교육플랫폼 의학생명&자연공학 연구소장     
[과제탐구 끝판왕(증보판)] 저자. 이즈유 대입성공훈련관 과제탐구 소장, EBS교원연수과정 과제탐구 이론&실전편 강사. 진학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한다. 학생의 강점을 분석해 계열별로 융합적인 문제해결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서로는 [과제탐구 끝판왕(증보판)], [합격 사례로 분석한 특목고/자사고 입시멘토링] 등이 있다. 수시전형 면접대비 시리즈에 포함된 서울대·연세대·고려대 제시문기반 면접대비 기사와 의대-면접 기본편, 의대-다중미니면접 편 등을 기고했다.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42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꿈구두] '고등학생 진로진학 필독서 세트' 배너 클릭! 
[꿈구두] '고등학생 진로진학 필독서 세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