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화제에 다양한 관점을 가진 글을 비판적·통합적으로 이해해야
-비슷한 주제를 담고 있는 다양한 형식의 글을 비교하며 읽는 연습 필요

[국어 독서] 동일한 화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 비교·분석하기 
예시 문제 

 

*2022학년도 수능 예시문항 국어 영역 공통과목 21번 
*2022학년도 수능 예시문항 국어 영역 공통과목 21번 


평가 요소 
이 문항은 독서 자료로 제시된 두 편의 글을 분석적·통합적으로 읽고, 독서 목적에 맞게 내용을 재구성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출제했다. 

이 문항은 2015 개정 교육과정 ‘[12독서01-02] 동일한 화제의 글이라도 서로 다른 관점과 형식으로 표현됨을 이해하고 다양한 글을 주제 통합적으로 읽는다.’에 근거하고 있다. 

문제 풀이를 위한 주요 개념·원리 익히기  
이 문항의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음악이라는 동일한 화제를 다루고 있는 (가), (나)의 내용과 형식을 비교하고 분석하며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주어진 조건에 맞게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문항에서는 주제 통합적 독서 과정을 다루고 있는데, ‘좋은 곡을 작곡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들을 탐색하고, 찾은 자료 중 (가)와 (나)에 대해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적 읽기를 수행한다. 

그 후에 분석 내용을 재구성하여 처음에 제기했던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하는 과정으로 제시했다. 

따라서 학생이 ‘재구성 하기’ 단계에서 쓴 글에는 (가)와 (나)를 비교·분석한 내용, 이를 바탕으로 ‘좋은 곡을 작곡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포함되어야 한다. 

④의 첫째 문장에서는 두 글의 공통적인 요소를 진술하고, 둘째 문장은 첫째 문장에 기반하여 질문에 한 답을 작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화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가지 책이나 글에서 확인되는 상호 텍스트성주제 통합적 읽기의 개념 및 과정 등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비슷한 유형 정복하려면 이렇게 공부하라!  
이러한 유형의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독서에서 하나의 화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형식을 보이는 여러 글을 비판적·통합적으로 이해해 의미를 재구성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 수업에서는 독서 교과서 등을 통해 책이나 글이 상호 텍스트성을 가진다는 점과 주제 통합적 읽기의 개념 및 과정 등을 이해하고, 동일한 화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 글을 대조하면서 읽거나 비슷한 주제를 담고 있는 다양한 형식의 글을 비교하면서 읽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33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