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공사형', 높은 시험불안과 부족한 기초 개념  
-'우물 안 개구리형', 약한 수학적 사고력  
-'허세형', 자신의 머리를 믿고 공부에 소홀
-'무기력형', 수학에 대한 무관심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기말고사 후, 이제는 여름방학을 준비하고 있겠죠. 이번 방학은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기회인데요. 학기 중에는 수행평가, 시험, 학교 행사들 때문에 계획을 세우더라도 실천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학 때는 시간 활용만 잘 한다면 목표한 만큼 성적을 올릴 수 있어요.

오늘은 지난 기사에 이어 수학을 힘들어 하는 유형 중 부실공사형, 우물 안 개구리형, 허세형, 무기력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부실공사형 ] 높은 시험불안과 부족한 기초 개념  
부실공사형은 시험불안이 높고, 수학적 사고력이 좋은 학생이나 개념이 기초가 부족합니다. 수학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문제 풀이에만 유독 집중하는 학생들이 이 유형에 속합니다.

이 유형의 학생들은 ‘나는 시험문제가 어려운 게 좋아.’ 이런 말을 자주합니다. 시험이 어려우나 쉬우나 성적이 그대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학원이나 과외를 하고 있으나 본인의 수준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진도 나가기에 급급한 수업을 받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학생들은 개념이해는 중요하지 않고 수학 문제를 잘 푸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깁니다. 그래서 정말 중요한 기초 개념에 대한 문제보다는 정형화된 문제 풀이에만 지나치게 집착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빨리 앞서나가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되지만, 자신이 이런 성향이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개념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야 되지 않을까요?

■ 부실공사형 학생을 위한 솔루션

1. 선행을 하고 있다면 자신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단원평가나 모의고사로 체크하세요.
2. 선택과 집중을 하세요.
3. 목차학습법, 개념 정리법을 활용하세요.

[ 우물 안 개구리형 ] 약한 수학적 사고력  
우물 안 개구리형은 개념이해도는 높지만 수학적 불안이나 수학적 사고력이 약한 학생입니다. 이 유형의 학생들은 수학 개념에 대한 이해는 있으나 아주 기본적인 문제 해결만 가능한 학생입니다. 수학은 자신의 진로에 필요 없다고 생각하고 수학 공부를 소홀히 하는 학생입니다.

수학에 대한 불안감이 다른 친구들보다 상대적으로 낮아 시험이나 수행평가에서 실수를 범하거나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도 별로 개의치 않아 성적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받지 않습니다.

다른 친구들보다 수학에 대한 최소한 부정적인 감정은 없으니 조금 더 쉽고 빠르게 수학과 친해질 수 있다는 좋은 의미로 볼 수도 있습니다.

■ 우물 안 개구리형 학생을 위한 솔루션

1. 우물 밖으로 나와서 관심 있는 분야에 책, 뉴스 기사를 찾아 스크랩하고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우물 밖으로 나왔다면 자신에게 맞는 문제집을 선택해 단계적 심화 학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허세형 ] 자신의 머리를 믿고 공부에 소홀  
시험 불안과 개념 이해는 낮으나 수학적 사고력이 높은 학생입니다. 이런 학생들의 대부분은 수학적 감각이 있어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풀이에 능한 학생입니다. 자신의 머리를 믿고 공부를 소홀히 해 결국은 학습 시기를 놓쳐버린 학생입니다.

부지런하지 못한 학습자들이 이 유형에 많이 속합니다. 이 유형에 속한 학생들은 어렸을 때 머리가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또한 문제 풀이 속도가 다른 학생에 비해 빠르고 이해도가 좋기 때문에 지금은 상위권이 아니더라도 제대로 공부한다면 충분히 1등급을 받을 수 있는 학생입니다.

■ 허세형 학생을 위한 솔루션

1.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세요.
2. N회독 문제집 풀이법을 적용해 봅시다.
3.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공부하세요.

[ 무기력형 ] 수학에 대한 무관심  
수학에 대한 관심이 없는 학생입니다. 학생을 지도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제일 안타까운 학생입니다. 만약 이 유형의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싶다면 이런 방법으로 공부를 하세요.

 ■ 무기력형 학생을 위한 솔루션

1. 교과서와 연산 학습을 먼저 하세요
2. 멘토를 구하세요
3. 수업 전 교과서를 읽어보고 무엇을 배울지 알고 수업을 들어요.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이 한 유형만이 아니라 여러 유형에 속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솔루션 중에서 1~2가지라도 실천하면 좋습니다. 

■ 부실공사형·우물 안 개구리형·허세형·무기력형의 특징  

*출처=단행본 '수학끝판왕'  
*출처=단행본 '수학끝판왕'  
*출처=단행본 '수학끝판왕'  
*출처=단행본 '수학끝판왕'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33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필자 | 안계정 유원멘토입시연구소장   
물리·수학교육학을 전공한 이공계열·의치한의학계열 입시 및 취업컨설턴트. EBS 진학마스터 심화과정 및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공학계열 진로로드맵] [의학·생명 진로로드맵] [나는 탐구보고서로 대학간다] [공부끝판왕] [수학끝판왕] [수학오답의 모든것] [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심화편)] [의·치·한의학계열 진로로드맵(심화편)] 등이 있다.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꿈구두] '고등학생 진로진학 필독서 세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