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을 읽어라  
-2 대상과 정보를 비교·구분·분류·분석하는 노력하자  
-3 결론이 왜·어떻게·무엇 때문인지 끊임없이 생각하자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선천적으로 추론적 사고력이 뛰어난 친구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친구들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추론적 사고력도 노력만 하면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지금부터 일상생활에서 추론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책을 읽어라  
추론적 사고력을 기르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책을 읽는 것이다. 독서를 열심히 하면 수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고 독해력도 키울 수 있다. 정보 지식과 독해력추론적 사고력의 밑바탕이 된다.   

알고 있는 정보 지식을 활용해 논리적으로 답을 끌어내는 과정이 추론적 사고이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지식을 많이 갖고 있는 것은 자신에게 큰 자산이 된다.   

또한 책을 읽으면 어휘력도 자연히 늘어 자신의 추론을 논리적으로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된다. 등장인물의 행동과 대화를 통해 생략됐거나 숨은 이야기를 찾아낼 수도 있다.     

2 대상과 정보를 비교·구분·분류·분석하는 노력하자  
추론적 사고력은 분석적 사고력이라는 토대가 있어야 크게 성장할 수 있다. 분석적 사고력의 기초 비교, 구분, 분류, 분석이다. 특히 추론적 사고력은 관계를 발견하는 능력이다.   

대상과 대상, 정보와 정보 사이를 연결하는 보이지 않는 관계의 고리를 찾아낼 줄 알려면 이들이 서로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상과 정보들을 각각 비교하고 구분하고 분류하고 분석하면서 관계를 찾아보는 노력을 해야 한다.  

3 결론이 왜·어떻게·무엇 때문인지 끊임없이 생각하자  
추론한다는 것은 곧 스스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어떤 현상이나 명제에 대해 주어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왜 그런지 의심해 보는 것이다. 그런 결론이 나왔고 어떻게 나왔으며 무엇 때문에 나왔는지를 생각해 보자. 이처럼 끊임없이 생각하는 습관이 몸에 붙으면 추론적 사고력도 크게 높아질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34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명문대 합격의 KEY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에 실린 내용입니다. 
'비사 프로젝트'는 비판적 사고력을 이루는 ▲분석적 사고▲추론적 사고▲종합적 사고▲대안적 사고▲논리적 사고▲창의적 사고 등의 방법론을 실제 수업과 학교활동에 적용해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런 활동이 활동 자체로만 끝나지 않고 학교생활기록부의 세특과 창체, 행특 항목 등에 학생의 역량을 보여주는 기록으로 남을 수 있도록 코칭합니다.

명문대 합격의 KEY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명문대 합격의 KEY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