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관 희망진로 향해 고교 3년 동안 546시간 봉사 달성
-부족하거나 취약한 과목 꼭 교과부장 맡고 EBSi 적극 활용     
-여러 형태의 미디어 방식 활용해 교육 및 홍보효과 극대화시켜  
-고교시절 80여권의 책을 읽고 그 내용과 느낀 점 등을 데이터화한 ‘독서왕’ 
-학업은 물론 교내외 활동에서 새롭고 창발적인 대안을 적극적으로 제시 
-중국어 영어 능력을 키워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습역량을 제대로 갖춰

수업 중 탐구활동이 중요한 것은 아는데 하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지금부터 에듀진이 연재할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키워드와 특·장점, 수행평가 활동 TIP 등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응용해 보기 바란다.  

합격생들의 활동에서 영감을 받아 나만의 활동을 기획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 키워드와 특·장점이 내 생기부에도 기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실행하자.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합격생의 생기부 특·장점]    

합격 대학   
동국대, 고려대, 한양대, 이화여대, 중앙대  

대학입시 슬로건  
“엄마가 유방암을 앓는 사실을 감추고 있던 것을 알고서 엉엉 울었습니다. 그리고 엄마를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최다 교내수상 58개 기록 '동기와 의지가 차이를 만든다'  
-암을 앓는 어머니에 대한 효도라는 동기를 강인한 의지로 관철해 우수한 결과를 이끌어내  

-무엇보다 다양한 교내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교내상을 모두 58개나 받아  

-이와 함께 내신성적 1.4~1.5(대학별로 평가기준에 따라 약간의 차이 있어)라는 비교적 우수한 성과도 기록  

-이런 결과는 이 학생이 고교 3년 동안 얼마나 성실하고도 창의적으로 교내외 활동에 임했는지 그 인간 됨됨이를 잘 보여줘  

-나아가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표준평가요소(인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어  

경찰관 희망진로 향해 고교 3년 동안 546시간 봉사 달성 
‘학교 봉사왕’으로 꼽혀  

-사회정의 실현과 청소년 범죄 예방 위해 학교전담경찰관이 되고 싶어 봉사하는 정신 기르려 시작  

-○○지역 외국어 자원봉사 활동을 비롯해 독거노인 장애우 가정 방문 및 빵·국수 등의 나눔 봉사활동 등 꾸준히 지속적으로 실천  

-이렇게 1학년 167시간, 2학년 268시간, 3학년 111시간 등 총 546시간 봉사활동 기록해 ‘학교 봉사왕’ 타이틀   

-대학에 와서도 전공과 연관성 높은 교내 캠퍼스 폴리스 봉사활동+○○○동 방범순할 봉사활동 찾아서 진행  

부족하거나 취약한 과목 꼭 교과부장 맡고 EBSi 적극 활용  
-교과부장 맡는 방식으로 그 과목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더 열심히 하도록 자신을 독려해  

-이와 함께 월간 주간 일일계획을 다 짜고 학습플래너를 꼭 작성하는 등 치밀하고도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하고 관리를 잘 해  

-학교수업·EBSi의 연계 공부를 효율적으로 진행  

-예컨대, 3학년 내신의 경우 수능연계 교재로 수업하는 점을 감안해 직전 방학 때 미리 EBSi로 진도를 끝내고 학기 수업은 선생님 강조 부분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효과를 얻었다고 밝히고 있어   

교내대회 무엇이든 참가해 배우고 느낀 점 작성해 생기부 반영  
-교내 수상 58개는 이런 적극성과 열정을 바탕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할 수 있어  

-특히 이 학생은 설사 상을 받지 못한 대회일지라도 그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열심히 작성해 생기부에 반영되도록 노력을 기울여  

*2022~2023학년도 대입에서는 교내수상 실적이 학기당 1건만 반영되며, 2024학년도 대입부터는 아예 반영되지 않는다. 

3년 내내 출결, 수상, 봉사, 독서, 동아리, 내신공부 등 어느 것 하나 열심히 하지 않은 것 없어
-최대한 활동을 많이 하고 그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꼼꼼하게 다 적어  

-다시 그렇게 배우고 느낀 점을 다음 활동의 소재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해  

-예컨대 ▲독서를 통해 학교폭력을 ‘관계’ 속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배워 ▲이런 방향의 ‘역할극’ 활동으로 연결 ▲다시 스스로 교육자의 입장에 서서 학생들에게 설문조사 실시 ▲전문 경찰관과의 인터뷰 ▲‘적절한’ 수준의 해결책 도출 ▲이를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교육 모델 모색’ 주제로 논문 작성  

-이런 노력의 결과 학교장추천인재전형으로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지원 합격  

여러 형태의 미디어 방식 활용해 교육 및 홍보효과 극대화시켜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한 데이터 관리에서 우수성을 발휘해  

-구상단계부터 이런 데이터 활용방식을 도입한 뒤 최종결과물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해  

-수행평가도 모두 시작 전에 컴퓨터 한글 파일 정리하는 것으로 시작해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경우 자료를 모아 한 곳에 저장해두고 스스로 배우고 느낀 점을 작성해보는 시간 가져  

-나아가 교과수업에서도 배운 내용 빠르게 정리해 높고 복습 및 다른 수행평가 등에 활용해  

-그에 따라 전체의 진행상황과 현재 부족한 부분,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지를 미리미리 생각하고 대처해  

-그러면서도 스스로 여러 분야에서 창의적 형태의 교육법 학습법 고안해 활용하고 급우들에게 나눠주고 활용하도록 해  

고교시절 80여권의 책을 읽고 그 내용과 느낀 점 등을 데이터화한 ‘독서왕’ 
-경찰 관련 책 및 심리학 같은 전공서적을 가능한 대로 독파하고 기록  

-취약한 수학 쉽게 풀어낸 수학 역사를 비롯해 사회문화 현상과 관련된 책 등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분야별로 찾아서 읽고 정리해  

학업과 교내외 활동에서 새롭고 창발적인 대안을 적극적으로 제시 
-학급 임원으로서 공부하는 분위기 위해 급우들끼리 상호작용 맨토링을 하는 ‘4인1조 학습공동체’ 계획을 짜서 실행해 효과 올려 (협업적 문제해결력)  

-진로활동에서도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그 인증시험을 학업진도에 따라 학생들이 많이 바빠지는 학기중간이 아닌 학기초에 중점 배치할 것을 제안해 개선효과를 내  

-학교전담경찰관(SPO)제도의 현행제도가 지닌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하고 그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등 창의적인 문제해결 자세 잘 보여줘  

-수원화성에서 외국어 자원봉사 활동을 하며 화성열차 매표소가 떨어져 있어 손님들이 열차표가 매진된 사실을 모르고 고갯길을 멀리 올라오는 실태를 알고 개선방안을 내 이듬해 반영토록 이끌어  

중국어·영어 능력 키워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습역량 제대로 갖춰 
미래의 희망진로에서의 활용 가능성도 대비해 

-고교과정에서도 특히 중국어와 영어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좋은 학업성적과 잠재역량을 키우는 데 성공해  

-중국어는 원어민 교사와 활발하게 대화하는 등의 많은 노력으로 여러 교내상을 받아  

✽1학년 : 2외국어 중국어경시대회 우수상(2위)  

✽2학년 : 제2외국어 UCC대회(중국어 부문) 우수상(2위)  
교과우수상 중국어1(1학기)  
교과우수상 중국어1(2학기)  

✽3학년 : 중국어 제2외국어 자기소개포스터대회(중국어부문) 최우수상(1위)  
다문화 글짓기 대회 시부문 장려상  

-영어의 성취도는  
✽1학년 : 교과우수상 실용영어1  
교내영어말하기대회 우수상  
교과우수상 실용영어2  

✽2학년 : 교과우수상 영어1(1학기)  
교과우수상 영어1(2학기)  

✽3학년 : 교과우수상 영어2  
교과우수상 영어 독해와 작문  
어휘대회 우수상(2위)  


긍정적 가치관 '동기와 의지가 기적을 만든다'  
-어머니의 암 투병 사실을 늦게 아는 등 개인적 불행에도 올바른 목표의식 세우고 늘 긍정적 자세로 노력해와  

-학교에서 낙천적이고 밝은 기운을 전하는 사람으로서 ‘분위기 메이커’로 통해  

-학급임원으로 학급에 필요한 일들 예컨대, 사물함에 번호와 이름표 붙여주는 것이라든가, 미니시간표 만들어 나눠주든가 해 좋은 이미지  

-이런 자세는 학생부종합전형의 표준 평가요소 가운데 인성 부분의 요구를 상당부분 충족시킬 수 있다고 평가된다. 어느 의미에서는 이 자세가 어느 대학의 어느 학과에서도 선호하는 기분적이면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이런 평가요소의 충족 여부보다도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닐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58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단행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학종에는 학종만의 ‘평가 룰’이 있고, ‘합격의 지름길’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는 학종의 평가 룰과 합격 지름길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3년 전 Ⅰ권에서 학종 평가의 원리를 제시했다면, Ⅱ권에서는 12명의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를 분석해 3년 동안 달라진 학생부 기록 트렌드와 학교 활동 노하우, 기록 개선을 위한 활동 방법까지 상세히 알려줍니다. 

'명문대 합격 필독 세트' 자세히 보기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