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21세기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고 이미지를 창출하는 이미지 산업 시대입니다. 주얼리는 이런 개개인의 개성을 표출하고 이미지를 창출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석감정과는 이러한 주얼리의 보석을 감별 및 감정, 디자인, 유통거래에 관해 다루고 있습니다. 보석감정과는 보석감정 전문교육을 기본으로 보석 및 귀금속의 가공과 유통에 관한 실무능력을 함양시켜 딜러, 귀금속세공디자인, 웨딩주얼리플래너 같은 전문인력을 키웁니다.

   
 

학과특징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보석 소비 증가와 합성보석 생산기술의 발달로 보석의 진위를 판별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는 꾸준할 전망이다. 특히 귀금속류에 대한 전품목의 수입이 자유화되었고, 보석을 직수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어 보석감정사의 활동무대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일상생활에서 쓰는 제품들을 디자인하는 분야로 사물을 면밀히 관찰하고, 독창적으로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는 최신 트렌드를 읽어내고 이를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일반적으로 주얼리 산업은 전체적인 과정을 다 알아야 하고 그에 걸맞는 역량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전체를 보는 안목과 실무능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보석 및 귀금속을 취급하는 도소매 업체, 보석 감정원, 보석 및 귀금속의 수입·수출업체, 홈쇼핑 전문업체, 보석 전문 유통업체, 무역 수출입 회사, 백화점, 보석 감정 관련 교육기관

관련 자격 보석감정사, 보석가공산업기사, 귀금속가공산업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중등학교 실기교사

학 과 _ 보석감정과 수성대학교 교수 이 대 현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중·고등학교 시절에 미술부 동아리 활동을 했어요. 이 세상에 여성이 존재하는 한 주얼리는 영원할 것이라고 생각을 해서 주얼리 쪽으로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 주얼리가 다른 산업하고는 다르게 대를 이어 보존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런한 점들 때문에 가치를 느껴서 주얼리로 진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주얼리 관련 서적도 있고, 서울에서 열리는 주얼리 국제 박람회가 있습니다. 박람회에 참가를 하거나 또는 전문가들과의 인터뷰가 있어야 되겠죠. 그리고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직업에 대한 관심과 지속적으로 정보를 찾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직업을 선택할 때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직업이냐 또는 나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직업이냐 하는 것입니다.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과 전문성을 가지고 자신이 진짜 잘할 수 있는 분야, 자신이 끝까지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