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첫 학평 3월 24일 시행
- 3평 성적 활용 요령·이후 학습 방법은? 

2022년 첫 학력평가가 일주일 후인 3월 24일 시행된다. 이는 2022학년도 수능 이후 처음 실시되는 전국단위 시험으로, 고3 수험생들이 전국에서 본인의 위치를 가늠하고 향후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준거가 되는 시험이다. 더욱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겨울방학을 보낸 수험생들의 학습역량을 점검할 시험으로도 볼 수 있다.   

이번 학평에서는 지난 수능에서 유·불리가 극명했던 수학 선택과목별 비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3월 학평에서는 수학 영역 전체 응시자 34만 4,052명에 대해 선택과목별 응시자 수가 확률과 통계(60.5%), 미적분(33.7%), 기하(5.8%) 순이었다. 그리고 2022학년도 수능에서는 수학 영역 전체 응시자 42만 9,799명에 대해 확률과 통계(51.7%), 미적분(39.7%), 기하(8.7%) 순이었다.    

같은 원점수여도 표준점수에서 불리했던 확률과 통계를 염두에 두었던 문과생들이 미적분, 기하를 선택한 비율이 증가할 것인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는 것이다.   

■ 2021‧2022 영역별 응시 인원 변화 

3평 성적 활용 요령·이후 학습 방법은? 
3월 학평은 자신의 위치 탐색과 함께 자신의 취약점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모의고사 준비에 별도의 시간을 두고 매달릴 필요는 없으나 소홀히 하는 것도 금물이다. 3월 학력평가 결과를 감안해 목표 대학을 점검하고 수시와 정시, 학생부 위주 전형과 논술 전형 등 자신이 준비할 대입 전형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다음은 3월 학평이 가지는 의미와 활용 요령이다.   

유웨이 이만기 교육평가연구소장은 '현재 위치를 진단하되, 재수생이 포함됐을 때의 변수를 감안해야 한다. 재수생이 합류하는 6월 모의평가에서는 다소 성적이 낮아질 수 있음을 각오해야 한다. 또한 3월 학평은 시험 범위가 적어, 고득점이 가능하므로 자긍심을 갖는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 첫 시험에서 얻은 자신감을 가지고 1년을 보냈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취약점을 분석해, 반드시 보완 계획을 짜고 실천해야 한다. 만약 취약한 과목, 취약한 단원이 있다면, 향후 학원 수강이나 인강 시청 등 학습 계획에 반영하고 실천하자.  

3월 학평을 기반으로 한 섣부른 난이도 예측은 금물이다. 기본기에 충실한 학습을 해야 한다. 선택과목제로 치러지는 국어와 수학의 경우는 도대체 난이도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므로 난이도에 대한 과도한 관심보다는 기본 학습에 충실하는 것이 좋다.   

오답노트의 중요성을 새겨야 한다. 오답노트의 출발은 첫 모의고사이다. 시작이 반인 것처럼 첫 모의고사의 오답노트를 성공적으로 실행하면, 실전 수능까지 착실하게 작성할 수 있다. 마지막에는 자신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다.  

과목별로 학습계획을 세워 실천해야 한다. 국어는 배경지식의 습득과 함께 본문의 독해력을 키우는 데에 주력해야 한다. 수학은 취약단원이나 유형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문제를 풀 때는 놓친 개념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영어는 3월부터 많은 문제를 풀기보다는 기출문제를 이용해 난이도 높은 유형에서의 오답을 확인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탐구는 50%로 하향조정됐지만 EBS 수능교재에 나와 있는 기본 원리뿐 아니라 자료 또한 유사하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를 잘 보아야 한다.   

3월 학평 전후로는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지난해의 코로나 사태가 재현될 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 생각해 자기 주도 학습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감염되지 않도록 건강관리가 최우선 과제이다.   

다음은 3월 학평의 체크리스트와 의미, 그리고 해야 할 일을 표로 정리한 것이다. 이 항목을 참고해 3월 학평을 성적 상승의 발판으로 삼기를 권장한다.  

■ 3월 학평 체크리스트와 해야 할 일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1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입정보 끝판왕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예약 32%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