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의 모집비율이 35~40%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반 학생은 지원할 수 없는 전형이 학종에 다수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된다.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외에 실기‧실적, 농어촌, 특성화고졸, 장애인, 고른기회 전형 등이 그것이다.   

특별전형 선발비율을 대학별로 세분화해 살펴보자. 실기‧실적으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대학은 중앙대로, 전체 선발인원의 8.4%를 차지한다. 학종에서 농어촌전형 선발인원이 가장 많은 대학은 건국대 3.2%, 서강대 3%, 성균관대 2.8% 순이다.   

2022학년도 대입부터는 특별전형을 수능 정시 선발로 전환한 대학도 많다. 교육부에서 학종 선발을 권장하던 시기에는 많은 대학이 학종으로 특별전형을 모집했다. 

하지만 교육부가 수능 정시 기조로 돌아서자 대학은 이들 특별전형을 수능 정시전형에서 선발하는 것으로 변화를 주고 있다.   

■ 2023 인서울 상위 15개 대학 수시·정시 특별전형 선발비율  

*정원외 포함 
*정원외 포함 

이 기사는 단행본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 에 실린 내용입니다.    

정보력이 합격 대학을 결정합니다. 이 책은 2023 고1·2·3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대입정보와 대입전략을 알려줍니다. ▲입시 변화에 따른 교과 · 학종 · 논술 · 정시 합격법칙 ▲학생부종합전형 실전 공략법 ▲상위권대 · 거점대 · 의치약한수 합격전략 등이 실려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42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