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소개서에 가치관 드러낼 수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라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자기소개서 2번 문항은 지원자의 인성과 공동체의식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가 착하다는 것을 부각시키는 오류를 범한다. 

입학사정관들은 착한 사람을 뽑으려는 게 아니라 사회구성원으로서 자기 역할을 충실히 할 지원자를 선발하려고 한다. 따라서 고교생활 중 공동체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배려, 나눔, 협력, 성실성, 리더십 등을 어떻게 발휘했는지 보여주면 된다. 

4가지 영역을 나열해도 상관없고 가장 돋보이는 것 1~2가지만 써도 된다. 나눔과 배려, 협력과 갈등관리를 묶어서 작성하면 쉽다. 단, 800자라는 제한이 있으므로 두 가지 사례보다는 한 가지 사례에 2~3가지 역할과 역량이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재학기간 중'이란 단서가 붙은 것은 교내활동만 쓰라는 뜻이다. '실천한 사례'는 본인의 역할과 역량을 드러내라는 의미이다. '배운 점'은 배우고 느낀점과 달라진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라는 뜻이다. '800자 이내'로 많지 않은 분량이므로 바로 핵심 내용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도움을 준 행위로 어떻게 성장했는지 기록하라    
봉사활동은 진정성, 지속성, 자발성이 중요한만큼 일회성 활동은 안 쓰는 게 좋다. 봉사는 도움을 준 사례보다 도움을 준 과정에서 자신이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했는지가 더 중요하다. 또 변화와 성장 내용은 활동 이후의 추후 연계활동으로 써 주는 것이 좋다. 

예컨대 인근 초등학교에 재능기부 봉사를 했다면, 그 후로도 봉사를 계속했고 교내에 관련 동아리를 만들어 재능기부 활동을 더욱 확장했다는 식이다. 리더십을 강조하고 싶다면 리더 경험을 쓰기보다 리더십의 진정한 의미와 리더의 역량을 기술해야 한다. 

사회에서 리더는 소수이고 대부분은 팔로어다. 리더십은 팔로어십을 통해 완성되는만큼 팔로어십도 중요한 미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나눔과 배려를 꼭 리더만 하라는 법은 없으니 리더십을 보여줄 이야기가 없다면 차라리 팔로어십에 관한 이야기를 쓰자. 공동체의 화합과 목표를 위해 구성원의 역할을 훌륭히 했다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사회성 강조한 스토리텔링 하는 법! 
2번 문항에서는 혼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사회적인 경험, 대인관계 경험을 쓰면 된다. 학교생활에서 보여준 본인의 인성을 드러내면 좋다. 여기에서 핵심은 ‘나를 보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 반이 합창대회에서 1등을 해서 기뻤습니다.’라는 말에는 지원자의 역할이나 기여가 없기 때문에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기 어렵다. 

따라서 우리 반이 합창대회에 나갔을 때 곡을 선정한 과정, 내가 맡은 파트, 그것을 위한 나의 노력, 결국 1등을 하는 데 기여한 점, 1등을 성취하고 느낀 점 등이 기술되면 지원자의 인성을 잘 드러낼 수 있다. ‘나는 착하다’ 식의 스토리텔링이 아닌 ‘함께했기 때문에 성장했다’는 식으로 사회성을 강조하는 스토리텔링을 해야 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75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