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국대 학종 합격자 기록과 입학사정관의 실제 평가 분석

팬데믹을 기점으로 대학의 학종 평가가 많은 부분 변화를 보이고 있지만, 학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세특) 기록이 학업역량 및 진로역량(전공적합성)을 평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다.

거기다 생기부 평가 항목이 축소되면서, 오히려 세특 기록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봐야 한다. 이런 사실은 다음 2022 동국대 Do Dream 전형 합격생들의 실제 세특 기록만 봐도 충분히 알 수 있다.

합격생들의 학생부답게 수업 탐구를 전공과 연결해 적극적으로 펼치고, 이 탐구가 세특에 자세히 기록되도록 한 점이 잘 드러난다.  

동국대가 학생부위주전형 가이드북에 이 기록을 세특 예시로 든 것을 보면 대학도 우수한 기록임을 인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기록만 놓고 보면 이 학생들은 최상위 대학은 힘들어도 동국대보다 몇 단계 윗급 대학까지는 합격을 점쳐볼 수 있다.  

■ 2022 동국대 학종 국제통상학과 합격자 세특 기록

*굵은 글씨: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밑줄: 근거 사례
*굵은 글씨: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밑줄: 근거 사례

동국대 입학사정관의 실제 평가 
논리적 사고력에 기반한 학습과정을 통해 전공 수학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평소 바른 학습태도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지원자의 진로희망과 연계된 탐구활동에서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도 및 학습경험을 엿볼 수 있다. 

■ 2022 동국대 학종 사회학전공 합격자 세특 기록   

*굵은 글씨: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밑줄: 근거 사례
*굵은 글씨: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밑줄: 근거 사례

동국대 입학사정관의 평가 분석   
자료 해석능력과 융합적 사고능력을 보여주는 사례로, 지원 전공에 대한 전공적합성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관심 주제에 대한 학습의지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교과목이 아니어도 얼마든지 전공 수학역량 및 전공 관심도 등을 드러낼 수 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1·2·3'의 저자인 에듀진·나침반36.5 신동우 대표는 "주의할 것은 같은 세특 기록이라도 대학 수준에 따라 평가 결과가 달라진다는 점이다. 학생부에 기록된 키워드와 활동 표현, 근거 사례를 통해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는 것은 전 대학이 비슷하지만, 대학 수준별로 합격권에 드는 역량 키워드와 활동 표현, 근거 사례는 각기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쉽게 말해 상위권 대학으로 갈수록 보다 우수한 역량 키워드와 활동 표현, 근거 사례를 요구한다. 이 점을 기억하고 자신이 지원할 대학 수준에 부합하는 세특 기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67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단행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는 ▲명문대 합격생들의 새로운 학생부 분석 ▲선택과목 도입에 따라 달라진 학종 평가 흐름 분석 및 대비 방법 ▲새롭게 정의된 학종 평가 3개 요소에 대한 상세 분석 ▲'나만의 차별성' 학생부에 담는 법 ▲'수학'과 '세계사' 주제탐구의 수업-평가-기록 실 사례 ▲세특 기록 UP시켜줄 '자기평가서' 작성 노하우 등이 실려 있습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