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자연과학·사회과학 연구 관련직

직업 개요
특수교육 교사는 신체 및 정신적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교육과 생활에 필요한 지식 및 기능을 가르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장애영역별로 정신지체, 정서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부자유로 나뉘는데 장애영역별 특수학교나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장애가 있는 아동을 교육합니다.

장애의 유형에 따라 학생들에게 맞는 교육방식을 사용하며, 두 가지 이상의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개인별 상황을 고려하여 각자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으로 필요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교육 과정
특수교육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대학교나 교육대학원에서 유아특수교육, 초등특수교육, 중등특수교육 등 특수교육과 관련된 학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 국·공립 특수학교나 일반학교의 특수교육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특수학교 교사 교원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 특수학교 교사 교원임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 2급 정교사 자격증과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 인증이 있어야 합니다.
- 특수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의 종류는 유치원, 초등, 중등 체육, 중등 직업교육, 중등 이료(의술로 병을 고치는 일), 재활복지등입니다.
- 특수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으려면 대학에서 특수교육과 관련된 전공을 하거나,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 장관이 지정한 대학원에서 특수교육 관련 전공에 대한 학위를 받으면 됩니다.

취업방법
특수교육 교사는 국·공립 및 사립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근무할 수 있고, 장애인 관련 복지관,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과 단체 등에 취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특수학교교사 교원임용시험에 합격하면 국·공립 특수학교 교사로 임용될 수 있습니다. 사립 특수학교 교사의 경우 자체 채용시험과 면접을 통해 취업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이해하려는 마음이 강하며,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응하는 데 능숙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남을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고 주위가 산만하거나 어려움이 있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자신의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성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장애인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희생정신이 요구됩니다.

학생의 상황에 따라 가르치는 데 적절한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아울러 내용을 조리 있고 분명하게 전달하고, 집중해서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특수교육 교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들에 대한 교육기회와 지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특수교육 기회가 확대되고 있으며,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통합교육 실시로 일반 학교의 특수학급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장애가 있는 영유아의 조기교육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져 병원 및 치료시설과 복지관 등에서도 특수교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특수교사 임용시험에 응시하는 지원자는 많은 편이며, 이에 따른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국립특수교육원 www.knise.kr
한국사능력검정시험 www.historyexam.g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