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워드’로 보는 통합과학 지식 뉴스 [의과학]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의과학대학원 이흥규 교수 연구팀이 악성 뇌종양 환자의 항암 면역반응을 증가시키는 대식세포를 발견했다. 대식세포는 세포 찌꺼기·이물질·미생물·암세포 등을 집어삼켜 분해하는 백혈구의 한 유형이다. 

연구팀이 찾아낸 대식세포는 세포독성 T세포 즉, ‘바이러스에 감염된 체세포·종양세포’를 파괴하는 흉선 유래 림프구를 활성화하며 세균, 죽은 세포 등 체내 이물질을 섭취해 제거하는 ‘포식작용’을 통해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미국 국립암연구소와 국립 인간 유전체 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암 유전체 아틀라스에 공개된 교모세포종 환자의 유전자 발현을 비교해, 교모세포종 내에서 항암 면역반응을 증가시키는 대식세포의 지표자로 ‘CD169 유전자’를 발굴했다. 

실제로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악성 뇌종양인 교모세포종에 걸린 쥐에 CD169단질을 발현하는 대식세포가 없을 경우, 항암 면역반응이 감소해 생존 기간이 짧아지는 사실을 확인했다.  

* 연구 모델 요약도 [출처=한국과학기술원]
* 연구 모델 요약도 [출처=한국과학기술원]

교모세포종 환자는 진단 후 평균 생존 기간이 8개월에 불과하고, 5년 이상 생존율은 6.8%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다양한 종양 치료법 개발로 지난 30년 동안 전체 암 환자 생존율이 20% 가까이 증가했지만, 교모세포종 환자 생존율 증가는 2%에 그치는 상황이다. 

이 교수는 “교모세포종의 항암 면역반응에 중요한 대식세포 마커를 발굴한 것”이라며 “이들 대식세포가 항암 면역반응을 증가시키는 구조를 확인한 만큼 복합치료제 개발에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교모세포종 (膠母細胞腫) | 별 아교 세포 기원의, 분화가 나쁜 악성 뇌종양. 핵의 이형성이 심하고 괴사 및 혈관 증식이 특징이다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Sci&Tech]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대학이 원하는 인재가 되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4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