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물인터넷이란? 
- 사물인터넷 전문가가 하는 일은? 

이른 아침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피커에서 생체리듬과 기분에 맞는 노래가 흘러나오고, 퇴근 후에는 집에 도착하는 시간에 맞춰 보일러가 작동된 덕에 집안이 따뜻하다.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간의 다양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한 후 분석·활용하는 인터넷 시스템인 사물인터넷(IoT)의 발달 덕분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로 꼽히는 ‘연결’을 기반으로 하는 사물인터넷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하는 O2O 서비스의 기반이 된다. 

다양한 기업들이 사물인터넷과 O2O 플랫폼 기술을 이용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으며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앞으로 사물인터넷은 인간의 생활방식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욕구에 부합되도록 한층 지능화된 스마트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이에 따라 새로운 사물인터넷 서비스 창출·제공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사물인터넷 전문가’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전문가는 어떤 일을 하며 전망은 어떤지, 이 직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지 알아보자.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오프라인 사물에 센서를 부착하고 인터넷으로 연결해서 서로 소통하게 만드는 새로운 차원의 인터넷 시스템이다. 

여기서 ‘Things(사물)’란 차, 스마트폰, 가전제품, 로봇, 웨어러블 기기, 약병, 기저귀, 목걸이, 교통 안내판 등 유형의 물건은 물론이고 공간, 데이터 등 무형의 것까지 포함한다. 

사물인터넷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기술이다.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 혁명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러한 데이터를 모으려면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사물인터넷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을 초연결성이라고 하는데 모든 것이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사물인터넷이 필요하다. 

O2O 숙박 대여 서비스인 ‘야놀자’는 사물인터넷 기업 ‘커누스(Conus)’와 제휴를 맺었다. 야놀자는 커누스의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서 모바일 앱으로 호텔 객실의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스마트 도어록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사물인터넷 스마트 도어록을 통해 고객은 프런트를 거치지 않고 입실과 퇴실이 가능한 새로운 편익을 얻게 된다. 야놀자는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무선 전력 제어 및 자동 객실 관리 시스템도 추가로 준비하고 있다. 사물인터넷이 O2O 사업에 새로운 경쟁력을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사물인터넷은 교통, 가정용품, 공공안전, 건축, 의료, 제조업, 금융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확대될 것이다. 

■ 사물인터넷 기술 구성 요소 

loT 서비스
- 산업 loT, 개인 loT, 공공 loT 응용분야별 loT 기반 서비스
: 헬스, 건설, 제조, 농업, 에너지, 환경, 관광, 국방 등 응용, 오픈 서비스 마켓 및 응용 플랫폼

loT 플랫폼
- 사물과 서비스에 대한 효율적 개방ㆍ공유ㆍ활용을 지원하는 서비스 프레임 워크 및 기반 플랫폼
- loT 서비스 프레임 워크: loT 클라우드 지원 기능, loT 매시업 지원 기능, loT 서비스 편의 지원 기능
- loT 기반 플랫폼: 상황인지 및 예측, 인지형 협력, 가상/물리 연계

loT 네트워크
- 고신뢰/실시간 loT 통신 및 loT 서비스 생성 지향 네트워크 시스템
: loT 다중 연결 기술, loT 서비스 생성 지원 기술, loT 관리 및 제어 기술

loT 디바이스
- 사물을 지능화시켜 스마트 센싱 및 액츄에이션 제공하는 플랫폼
: 통신/센싱/액츄에이션 모듈, 스마트 Thing플랫폼, PT/VT 자율제어 플랫폼

loT 보안
- 안전하고 프라이버시 유출 위협이 없는 신뢰성 높은 lo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보안 기술
: loT 분석 기반 보안, loT 운영ㆍ관리 보안, 보안 도메인 부트스트랩핑, IP 기반 loT 보안

사물인터넷 전문가가 하는 일은? 
사물인터넷은 크게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보안 등으로 업무 영역이 나뉜다. 그러나 아직은 직업영역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며, 추후 각 영역 별로 세분돼 전문 인력이 분화·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일부 대기업에서만 영역별 전문 인력이 활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중견·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등에서는 관련 업무 전반을 두루 수행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하나 또는 두 개의 업무영역 전문 인력만을 구성한 기업이 다른 업무영역을 보유한 업체와 협업해 전체 사업을 진행 중이다. 

업무 영역별 수행 직무를 보면, 먼저 콘텐츠, 플랫폼 분야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업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프로그램 언어를 통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설계·개발·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또한 모바일 APP, 모바일 Web, 사용자 중심적 콘텐츠 제공을 위한 UX/UI의 디자인 프로그래밍 업무 또한 중요성이 강조되며, 직무가 증가하고 있다. 

네트워크, 디바이스 분야는 하드웨어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협업을 통해 직무를 수행한다. 사물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한 네트워크 하드웨어 장비 개발과 장비 내의 소프트웨어(펌웨어) 개발 업무를 수행하며, 그에 맞는 네트워크 설계·구축 업무를 한다. 

디바이스는 다양한 센서와 통신 모듈 연결을 위해 융합된 새로운 하드웨어가 만들어져야 하며 디바이스에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탑재돼야 한다. 그리고 보안 분야는 다른 모든 영역(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에 적용돼야 하는데 영역별, 서비스별, 규모별 등 여러 상황을 인지하고 보안 적용을 고려해야 한다. 

현재 IoT 관련 보안은 미흡한 수준이며 점진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신기술 발달로 다양한 사물인터넷 서비스 창출되기 위해서는 사물인터넷 전반의 기획·고객 니즈 분석,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의 직무 수행자가 매우 필요하다. 

서비스를 기획하는 인력인 ‘사물인터넷 서비스 기획자’를 필두로 사물인터넷 관련 업무가 점차 세분되고 전문화될 것이다. 추후 사물인터넷 서비스 기획자의 다양한 서비스, 비즈니스 창출로 인해 업무 영역별로 세분화된 전문 인력이 종사할 것으로 보인다. 

활동 분야
통신회사,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민간 및 공공연구소, 제조회사 등

관련 직업
사물인터넷 사업기획자, 사물인터넷(IoT) 개발자, 센서 개발자, RFID 시스템 개발자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진로 나침반]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대학이 원하는 인재가 되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0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