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건국대·경희대·연세대·중앙대·한국외대 등 5개 대학은 대입 전형자료 축소 및 학점제 교육환경 등으로의 변화에 대한 해답을 새롭게 제시했다.   

새로운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기준은 2017년부터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로 활용해 온 4가지 평가요소와 15가지 평가항목을 3가지 평가요소와 10가지 평가항목으로 간소화한 것이다. 기존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 4가지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이라는 3가지 역량 중심 평가요소로 개정했다.  

새로운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기준에서는 실제로 평가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개념 및 전형자료 축소로 인해 향후 학생부를 기반으로 평가가 어려운 항목을 삭제했다. 평가 요소 간, 항목 간 중첩을 최소화했고, 유사한 항목을 통합하고 명칭을 변경했다. 

대학에 따라서는 인성, 발전가능성, 잠재력 등을 우선시해서 평가하는 대학도 많지만 주요 흐름은 이와 동일하다. 실제로도 새롭게 제시됐다고는 하지만 이전 평가에서도 충분히 감안해 평가해왔던 것도 사실이다. 다음은 학종 평가 개선안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이다.   

■ 학종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 개선안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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