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건국대·경희대·연세대·중앙대·한국외대 등 5개 대학은 대입 전형자료 축소 및 학점제 교육환경 등으로의 변화에 대한 해답을 새롭게 제시했다.   

새로운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기준은 2017년부터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로 활용해 온 4가지 평가요소와 15가지 평가항목을 3가지 평가요소와 10가지 평가항목으로 간소화한 것이다. 기존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 4가지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이라는 3가지 역량 중심 평가요소로 개정했다.  

새로운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기준에서는 실제로 평가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개념 및 전형자료 축소로 인해 향후 학생부를 기반으로 평가가 어려운 항목을 삭제했다. 평가 요소 간, 항목 간 중첩을 최소화했고, 유사한 항목을 통합하고 명칭을 변경했다. 

학업역량 

학업역량은 대학교육을 충실히 이수하는 데 필요한 수학능력으로, ‘학업성취도’, ‘학업태도’, ‘탐구력’의 3가지 평가항목으로 구성된다.  

‘학업성취도’는 정량적인 학업성취도와 함께 이수과목, 이수자 수, 평균과 표준편차, 성취도와 성취비율 등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학업능력, 추세적 발전 정도, 희망 전공과의 학업연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졸업년도에 따라 교육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자가 이수한 교육과정에 대한 고려, 진로선택 과목 석차등급 미반영에 따른 3학년 평균 성적에 대한 이해, 선택과목 확대 및 이수자수 감소에 따른 석차등급의 이해 등 정성평가를 위해 교육과정과 학생부 기재 변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종합적인 학업역량 평가를 실시한다.   

‘학업태도’에서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 관찰되는 학업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과 의지, 도전정신과 실험정신, 지적 호기심을 평가에 반영한다.  

‘탐구력’ 평가항목에서는 교과 학습활동을 토대로 독서활동, 글쓰기, 동아리나 진로활동 등의 교내 각종 탐구활동 전반에서 나타나는 탐구학습 과정과 결과를 평가한다.    

■ 학업역량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및 항목 개선 연구(2021년 건국대.경희대.연세대.중앙대.한국외대 공동연구)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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