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고용정보원]
[사진: 한국고용정보원]

2016년 인공지능 ‘알파고’로 대한민국이 떠들썩했다. 알파고가 프로바둑기사 이세돌 9단을 이기는 장면에 전 세계에 생중계 되었고, 사람들은 마침내 인간을 이긴 인공지능에 깜짝 놀랐다. 일본의 ‘소프트뱅크’라는 회사는 직원채용시 서류전형에 인공지능 평가를 도입했다고 한다. 인공지능 ‘왓슨’은 어려운 의학 논문을 단 몇 초 만에 읽고 의사와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법을 추천한다. 인간이 지닌 지적능력을 컴퓨터를 통해 구현해내는 인공지능은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인공지능 전문가는 사람의 뇌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나 로봇 등이 인간과 같이 생각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예를 들면, 사용자가 말하는 음성을 인식하고 이해해 다른 언어로 자동 통번역을 해주는 기술, 자연어를 깊이 이해하고 스스로 지식을 학습해 인간처럼 판단하고 예측하는 기술, 대규모 이미지 데이터를 동시에 분석해 영상이 포함하고 있는 대상과 사물의 관계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기술 등을 개발한다.

나아가 인공지능 전문가는 이런 기술을 바탕으로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로봇 등을 개발한다. 심리학 연구도 진행하는데 인간의 뇌 구조를 모방해 두뇌 작용을 연구하고, 철학적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내놓기도 한다.

*알고리즘은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과 절차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자연어는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를 뜻하며, 프로그래밍 언어 등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수학적인 자질, 창조적인 발상으로 다양한 기술을 총동원해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인내와 끈기를 바탕으로한 집중력, 심리학·신경생리학 등 인간 두뇌를 연구하는 분야에 대한 이해와 능력이 필요하다.

인공지능의 적용은 교통, 공공안전, 제조, 의료, 금융·보험·주식투자, 교육, 사무행정 및 경영, 법률 등으로 더욱 넓어질 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특징적인 기술 하나를 꼽는다면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전 산업에 걸쳐 그리고 일상생활 곳곳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은 더욱 커질 것이다.

■활동 분야
ICT 업체(SI, 통신, 포털, SNS업체 등), 게임회사, 자동화 로봇 제조업체 등

■필요한 교육·훈련과 자격
교육·훈련 컴퓨터공학, 정보공학, 정보시스템, 데이터 프로세싱,수학 등 전공

■관련 직업
인공지능플랫폼설계개발전문가, 인공지능딥러닝전문가, 인공지능연구원
* 관련직업 상세정보는 [워크넷(www.work.go.kr) < 직업진로 < 직업정보]에서 키워드 검색을 해 보세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77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