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내 직업 찾기

[사진: 에듀진DB]
[사진: 에듀진DB]

전국 대학에는 지금 유망직업군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신설이 계속되고 있다. 이들 학과들은 모두 미래 유망직업군인 반도체,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전자공학 등의 분야이다. 

ChatGPT의 활용여부는 주요 7개국 외교부장관회의에서도 주요의제로 다루어질 정도이다. 그만큼 세상은 이전 20년에 걸친 빠른 진보된 사회가 다시 혁명을 일으키려하고 있다.

이때 우리의 경제적 뿌리가 되는 직업은 눈부실 정도로 빠르게 변화될 전망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진보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AI와 로봇 등은 사람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이제는  ‘인공지능 변호사’가 법무법인에 등장하고 있으며, 얼마전에는 의사보다 ChatGPT가 더 정확하게 상담해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인터넷포털, TV 등 각종 언론에서 이런 소식이 들릴수록 우리들의 불안도 커진다. 청소년은 ‘내가 희망하는 직업이 미래에 없어지는 것은 아닐까?’, ‘앞으로 살아남는 직업은 어떤 것이고, 유망한 직업은 무엇이지?’,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지?’ 등 궁금증이 꼬리를 물고 불안감은 커진다.

4차 산업혁명이란, 기존 가치사슬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의 첨단기술이 결합해 새로운 가치가 더해지고, 효율성이 극대화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신체능력과 인지능력을 뛰어넘는 기술발전 속도, 기술·업종 간 융·복합화, 초연결 등의 특징으로, 1, 2, 3차 산업혁명에서 볼 수 없던 파괴력을 직업세계에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많은 직업과 일자리가 사라지고 새로 생겨날 것이다. 하는 일의 내용이 바뀌고 새로운 직업능력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1) 가치사슬(value chain)은 기업 등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원재료, 노동력, 자본
등의 자원을 결합하는 과정
2) 인지능력은 지식, 이해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말함
3) 초연결이란 IoT(사물인터넷), IT(정보통신), SNS, VR(가상)/AR(증강현실) 기술 등으로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가상(cyber)과 물리세계(physical), 공간, 시간 등이 연결되는 것


하지만 변화가 큰 것만큼 청소년들은 더 큰 기회를 맞이할 수 있다. 이전 세대 보다 더 큰 부를 창출할 수 있고, 이전에 없던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도 있으며, 사회제도와 복지에 더 크게 기여할 수도 있다.

[사진: 한국고용정보원]
[사진: 한국고용정보원]

다음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미래 유망직업 15선이다. 여러분의 미래 직업 중 하나가 될지도 모르는 신 직업들을 하나하나 살펴보자.


미래 유망직업 15선

사물인터넷
전문가
가전제품이나 생산설비, 각종 부품(엔진 등)의 사물에 각종 센서를 부착하여 이들 사물이 서로 정보(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도록 하는 기술 환경을 개발 및 구축하거나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한다.
인공지능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는 사람의 뇌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나 로봇 등이 인간과 같이 생각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빅데이터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는 매우 빠르게 생산되고 있는 거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저장하고, 이 데이터를 분석해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일을 한다. 
가상현실/증강현실 전문가 가상현실/증강현실 전문가는 전문분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PD(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기획자)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또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콘텐츠를 기획하거나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그 밖에 특수장비를 사용하여 VR 영상을 전문으로 촬영하는 사람도 있다.
생명과학 연구원 생명과학(생명공학) 연구원은 생물학, 의약, 식품, 농업 등 생명과학 분야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생명 현상을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기술을 연구한다. 
정보보호 전문가 정보보호 전문가는 IT보안 전문가라고도 하는데, 컴퓨터와 인터넷 상의 해킹과 바이러스로부터 디지털 정보를 보호하는 일을 한다. 
로봇공학자 로봇공학자는 서비스 로봇(교육용 로봇, 청소 로봇, 이동용 로봇등)이나 산업용 로봇(제조용 로봇, 용접로봇, 건설용 로봇 등), 협업로봇(코봇, collaborative robot), 웨어러블 로봇 등을 연구·개발, 제작 그리고 유지·관리하는 일을 한다. 
자율주행차
전문가
자율주행차 전문가는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 GPS (위성항법시스템) 등의 최신 기술을 적용해 안전하게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율자동차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스마트팜 전문가 스마트팜 전문가는 스마트팜 관련 기술과 장비를 개발하고 설치하며, 스마트팜 도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에게 컨설팅과 교육을 실시한다. 이들은 유리하우스, 축사, 과수원 등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을 키우는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팜 시스템을 설계하는 일을 한다. 
환경공학자 환경공학자는 공학적인 원리를 활용하여 대기환경, 수질환경, 폐기물환경, 토양환경, 해양환경 등 다양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 연구와 조사를 하거나, 환경영향평가 업무를 한다.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는 전문 분야에서 따라 건강측정기 등 액세서리나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하여 개인이 스스로 운동량, 심전도, 심장박동 등을 체크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건강관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또는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제 헬스케어 서비스를 운영하는 담당한다.
3D 프린팅
전문가
3D 프린팅 전문가는 전문 분야에 따라 다양한 일을 한다. 3D 프린터 개발자는 3D 프린터 또는 부품의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을 한다. 3D 프린터용 재료 기술자는 3D 프린터에 사용될 다양한 소재와 기능의 재료를 연구하고 생산한다. 
드론 전문가 드론 전문가는 전문 분야에 따라 크게 드론조종사와 드론개발자로 구분된다. 드론조종사는 다양한 형태의 드론을 전문적으로 조종하는 일을 한다. 드론개발자는 새로운 드론을 개발하거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업무를 한다.  군사, 촬영, 스포츠, 관측, 감시, 정보통신, 광고, 배달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임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응용장치(영상장치, 어플리케이션, 센서, 액추에이터, 액세서리, 시뮬레이션 장치 등)를 연구·개발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크게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구분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또는 컴퓨터가 내장된 로봇이나 산업설비 등 기계장치에 사용되는 컴퓨터시스템의 동작, 제어 및 관리와 관련된 시스템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한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컴퓨터시스템을 특정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 위하여 제작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한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는 태양광, 태양열, 풍력, 지열, 수력, 수소, 연료전지, 바이오, 폐기물 등 전문 분야에 따라 에너지기술을 연구하고, 시스템 및 모듈, 부품, 태양광 패널 등 소재 개발, 축전지, 에너지 최적화를 위한 제어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자료출처: 한국고용정보원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찾기']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06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