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고용정보원]

미국에서 스마트 TV와 냉장고를 통해 하루에 세 번씩 10만 건 단위의 스팸 메일이 발송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국내 카드사에서는 개인정보 1억 건 유출사건이 있었다.

웹에서 모든 것이 연결되는 현대사회에서는 개인과 조직의 소중한 정보가 컴퓨터와 웹을 통해 저장되고 작업되기 때문이다. 각종 컴퓨터 바이러스와 해킹의 위협으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디지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은 꼭 필요하다.

정보보호 전문가는 IT보안 전문가라고도 하는데, 컴퓨터와 인터넷상의 해킹과 바이러스로부터 디지털 정보를 보호하는 일을 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컴퓨터상에 있는 정보를 함부로 볼 수 없도록 인증시스템을 만들어 접근을 제한하고, 각종 컴퓨터 바이러스의 발생과 해커의 침입에 대비해서 보안정책을 세우고 보안 방화벽을 만든다. 정보보호가 필요한 기업이나 개인에게 컨설팅하고 정보보호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돕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자율주행차 등의 기술이 산업과 일상생활에 더욱 활발히 사용될수록 정보 보호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디지털화 시대에는 개인과 기업의 중요한 정보가 디지털화하여 자동으로 저장되고 이들 정보가 상호 연결됨에 따라 컴퓨터바이러스나 해킹으로 인한 피해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클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이 확대되면서,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자원에 접속할 수 있게 되고, 그러면 개인에 대한 감시, 기업정보 유출과 같은 보안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도 정보보호가 필요하다.

따라서 일상생활과 기업 활동, 모든 제품이 디지털화될수록 정보보호 전문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고, 일자리도 더욱 증가할 것이다. 

■활동 분야
정보보호 컨설팅 전문업체, 포털 및 SNS업체, 바이러스 백신 개발업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 보안시스템 개발업체, 기업체(카드, 은행, 보험, 의료, 운송 등)의 정보보호부서, 국가 및 공공기관(국가정보원, 경찰, 국방부, 검찰, 공사 등) 

■교육.훈련 자격
관련학과로는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전자공학, 전산학, 정보처리학, 정보보호 관련 학과 전공, 정보보호 관련 공공 및 사설교육 기관의 교육과정 등이 있고, 자격으로 정보보안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CISA(국제공인 정보시스템 감사사), CISSP (국제공인 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등이다.

■관련 직업
컴퓨터보안전문가, 정보보호컨설턴트, 보안프로그램 개발원, 사이버수사요원(사이버범죄수사관), 국가사이버안전요원, 산업보안 전문가, 클라우드컴퓨팅보안개발자

[자료참고: 한국고용정보원 4차산업혁명시대 내 직업 찾기]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80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4 대입전략세트 '백전불태2024'+'쏙쏙 대입 노하우' 16GB USB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