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고용정보원]

로봇공학자는 서비스 로봇(교육용 로봇, 청소 로봇, 이동용 로봇 등)이나 산업용 로봇(제조용 로봇, 용접로봇, 건설용 로봇 등), 협업로봇(코봇, collaborative robot), 웨어러블 로봇 등을 연구·개발, 제작 그리고 유지·관리하는 일을 한다. 로봇은 다양한 전공 분야의 기술들이 복합된 것이기 때문에 로봇개발과 제조에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협업을 한다.

로봇공학자를 전문 분야에 따라 구분하면, 몸체, 기어 등 기계적 외형인 로봇기구를 개발·설계하는 로봇기구개발자, 로봇의 자세와 동작을 제어하는 전자회로나 각종 센서 등을 개발· 설계하는 로봇하드웨어설계기술자, 로봇의 각종 액추에이터(모터, 유압실린더 등)나 센서를 제어하고 정보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로봇소프트웨어개발자 등이 있다.

그 밖에도 인공지능전문가, 영상처리전문가, 서비스로봇기획자, 로봇디자이너, 정보통신(IT)전문가 등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로봇 개발에 참여한다.

버튼만 누르면 로봇이 집안에 쌓인 먼지를 구석구석 청소하고, 편의점에서는 결제뿐 아니라 고객에게 알맞은 상품을 추천해주는 로봇이 등장했다.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에서는 25년간 휠체어 생활을 해온 국가대표가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하고 성화 봉송을 하기도 했다.

로봇은 사람이 하기 힘든 일을 대신해주고,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준다. 단순한 제조부터 고도의 정밀함이 필요한 일까지, 인간의 손과 발이 되어 다양한 산업과 생활에 활용되는 로봇은 이미 우리 생활 가까이에 도착해 있다.

로봇의 활용 분야가 기존에 제조업체에서 자동차, 기계, 전자부품 등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는데 머무르지 않고, 의료, 복지, 국방, 환경, 개인서비스,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의료 분야에서는 로봇을 사용하여 의사의 수술을 돕거나, 신체에 손상을 입은 환자의 재활과 기능 회복을 돕고 있다. 군사적 목적이나 공공의 안전을 위한 용도로 웨어러블 로봇이 활용되기도 한다. 소방관에게 착용형 로봇을 입히면 무거운 소방도구를 쉽게 들 수 있고, 군인에게 입히면 작전 능력이 더 높아진다.

가정에서는 청소용 로봇이 활용되어 주부의 가사 부담을 덜어 주고 있다. 그리고 산업현장에서는 스마트공장의 확산으로 산업용 로봇이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공장은 공장의 설비와 기계에 센서가 설치되어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수집되면 이를 분석해 목적에 따라 스스로 제어되는 공장이다. 스마트공장이 실현되려면 공장이 자동화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산업용 로봇이 준비되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사람의 외형이나 행동을 닮은 더 똑똑해진 지능형 로봇의 확산이 기대된다. 일본에서는 소프트뱅크의서비스로봇 ‘페퍼’가 매장이나 기관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사람을 대신해 정보 제공, 길 안내, 주문접수, 외국어 대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근로자 부족, 인건비 상승, 단순반복 업무의 자동화 필요성 등으로 키오스크(무인주문기)나 로봇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지능형 로봇 중 미래에 가장 큰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는 엔터테인먼트 로봇이다. 현재까지는 교육·연구용 로봇이나 취미·완구용 로봇의 비중이 높으나 앞으로는 소셜 로봇의 비중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소셜 로봇은 인간과 대화하고 교감하는 감성적인 로봇을 의미한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의 활용성이 커지고 판매비용이 낮아지면 로봇의 보급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다양한 로봇에 대한 수요 증가는 로봇을 개발하고 유지관리를 담당할 로봇공학자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한다.

상상력과 이를 실현시키는 능력, 무언가를 만들기 좋아하는 특성, 로봇 설계·운영·제어·디자인 등의 지식 등 이런 능력과 흥미가 있는 학생이라면 도전해 보자.

■활동 분야
산업용 로봇을 만드는 로봇제조업체, 가정용 전자제품을 만드는 가전제조회사, 장난감 로봇을 만드는 완구업체, 지능형 로봇을 연구하는 로봇연구소나 기업, 건설기계제조사, 자동차제조사 등 

■필요한 교육·훈련과 자격
교육·훈련: 생물학과, 생명공학과, 시설농업학과, 생물산업기계공학과 등 농업과 기계, 전기, 전자 등의 융합 전공. 농촌진흥청 농업 기술원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팜 인력양성 프로그램

■관련 직업
로봇공학기술자, 자동조립라인 및 산업용로봇조작원, 기계공학기술자, 산업용로봇제어조작원, 안드로이드 로봇공학기술자, 실버 로봇서비스기획자, 지능형로봇개발자, 로봇유지보수전문가, 로봇 기구 개발자, 로봇하드웨어설계기술자, 로봇소프트웨어개발자, 로봇지능개발자, 로봇감성인지연구원, 로봇동작생성연구원

                                                     [자료:한국고용정보원 미래 유망직업 15선 중]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1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4 대입전략세트 '백전불태2024'+'쏙쏙 대입 노하우' 16GB USB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