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1번 관심사 <생명>
관심사 중 1번은 생명이다. 10가지 중 생명을 선택했으면 학생은 생물, 생명, 화학, 식품 중 하나로 관심과 흥미를 모아야 한다. 약간이라도 마음이 가면 그게 관심사이다. 내가 관심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다. 아무것도 안 하면 아무 관심도 없다. 내가 무엇인가를 선택해야 우리의 뇌가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생물에 관심있는 학생은 생물과학, 미생물, 분자생물, 응용생물 중에 하나를 선택한다. 당연히 각각의 전공에서 배우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후 선택해야 한다. 이것을 중분류라고 하자. 중분류에서 다시 소분류된 전공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관련 직업을 검색하고 자신을 동기부여할 수 있는 상태로 몰아가는 것이다.

생명에는 생명공학, 생명과학, 생명화학공학, 바이오공학, 의생명과학과로 분류된다. 학생은 이것 중 하나를 선택하고 전공을 탐색해가는 것이다. 화학에는 화학과, 응용화학과, 화장품과학전공, 화학공학과, 화공생명공학과, 고분자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제약공학과로 중분류할 수 있다.

화학을 발견하게 되고 생명공학이 발달하면서 화학과 생명공학이 합쳐지거나 바이오와 화학이 합쳐서 생긴 학과들이 있다. 넓게 보면 진출하는 직업은 같을 수 있지만, 취업처인 기업은 매우 소분류돼 존재한다.

식품은 식품·식물자원학과, 식품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 식품영양학과, 식품자원경제학과로 중분류할 수 있으며, 식품영양학과는 거의 같은 이름으로 존재한다.

취업률이 높다는 것은 취업전선이 매우 뜨겁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명관련 키워드에서 가장 핫한 취업률은 제약공학과로 73.9%이다. 이어 화장품과학전공이 68.9%, 식품생명공학과 66% 순이다. 이들 학과의 기업들이 핫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생명화학공학과가 54%, 생명과학과가 55.4%, 미생물학과/분자생물학과가 57%순이다. 참고로 전체 대학 평균 취업률은 61.3%이다. 취업률 순위는 전체 전공수 232개 중에 해당학과의 취업률 순위이다.

■ 1번 관심사 ‘생명’ 키워드 취업률 순위

*전체 232개 전공
*전체 232개 전공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1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