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66' 법칙이란?
- 스스로에게 보상, 마음 다잡을 수 있는 환경 만들기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공부머신'으로 만들어주는 공부법 연재를 잘 따라오고 있다면, 지금쯤 플래너를 작성하면서 공부량을 늘려나가고 있을 것이다. 방학이라 흐트러지기 쉽겠지만 아래 내용을 참고해 딱 3주만 버텨보자.

인간의 뇌를 탐구하는 뇌과학 분야에 ‘21-66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새로운 행동이 습관이 되는 데엔 최소 21일이 필요하고, 그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 잡는 데에는 66일이 걸린다는 것이다. 이 기간이 지나면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습관으로 자리 잡아 한결 편해질 것이다. 

문제는 ‘3주-2달을 어떻게 버텨낼 것인가‘에 달렸다. 이 기간을 버텨내기 위해 주기적으로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방법을 사용하면 견뎌내기 수월할 것이다. 

스스로 주는 보상에는 세 가지 예가 있다. 

첫째, 스스로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이다. 특히 플래너를 작성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는 말이 있다. 목표 달성률이 높아질 때, 공부에 집중하는 시간이 늘어날 때 등을 체크해 자신에게 아낌없는 칭찬을 해 주자. 이 과정에서 얻은 뿌듯함과 자신감은 공부의 동기가 되고 동력이 된다. 또한, 이것은 플래너를 써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둘째, 일주일을 성실하게 보냈다면 주말 한나절 정도는 휴식하자. 휴식으로 나 자신에게 보상을 주는 것이다. 필요하다면 친구들을 만나서 놀아도 좋다. 길고 긴 1년의 수험생활을 버텨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감정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외로움, 우울함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공부에 쓰여야 할 의지력을 갉아먹는다. 

셋째, 단기적 보상도 중요하다. 하루를 알차게 보낸 나에게 즉각적인 보상을 주는 것도 좋다. 하루 단위 보상으로 아침 일찍부터 저녁까지 열심히 공부했을 시 맛있는 간식을 먹기, 또는 시간 단위 보상으로 50분 집중해서 공부했으면 10분 마음 놓고 휴식하기가 있다. 온전히 나의 의지력만으로 3주, 그리고 두 달을 버텨내는 것은 힘든 일이다.   

사람의 의지력은 그리 강하지 않아 작은 유혹에도 너무나 쉽게 무너져 버린다. 그래서 행동장치를 마련하는 게 좋다. 행동장치는 강제적으로 나를 행동하게 만드는 장치이다. 다른 사람에게 검사받는 플래너가 대표적인 예다.   

이외에도 행동 장치는 최대한 많이 만들어 두는 게 좋다. 또한 스마트폰 치우기, 수면의 질, 공부 환경 같은 주변요소도 개선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의지력이 떨어질 때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 의지박약 학생도 '공부머신'으로 만들어주는 7단계 공부법 

1단계 동기부여에 집착 말기
2단계 완벽주의 버리기
3단계 공부 환경 만들기
4단계 작은 성공부터 하나씩
5단계 플래너 검사받기
6단계 3주 버티기
7단계 보상 슬럼프 탈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82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