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U융합형인재 전형: 서류 100%
- CAU탐구형인재 전형: 1단계-서류 100%로 3.5배수, 2단계-1단계 성적 70%+면접 30%
- 두 전형 모두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 미적용

[사진=중앙대]
[사진=중앙대]

중앙대학교는 2025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에서 CAU융합형인재전형으로 357명, CAU탐구형인재전형으로 425명을 각각 모집한다.

이들 두 전형의 차이점은 선발 인재상과 학생 선발 방법에 있다. CAU융합형인재 전형은 학교생활에서 학업과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한 균형적으로 성장한 인재를 선발하고, CAU탐구형인재 전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 분야에서 탐구 능력을 보인 경험이 있으며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으로 교내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등 탐구 활동 과정에서 탁월한 역량을 보인 인재를 선발한다.

학생 선발 방법은 CAU융합형인재 전형은 학생부 등 제출 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고, CAU탐구형인재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등 제출 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 인원의 3.5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평가 30%로 선발한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두 전형 모두 적용하지 않는다.

■ 학생부종합전형 모집인원 및 선발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서류평가는 학생부를 기반으로 학업 역량, 진로 역량, 공동체 역량을 종합평가하고, 면접평가는 개인별 블라인드 면접으로 학업 준비도, 학교생활 충실도, 인성 및 의사소통 능력을 종합평가한다.

■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서류평가는 학생부 등 제출 서류를 기반으로 CAU융합형인재 전형은 학업 및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CAU탐구형인재 전형은 탐구 능력, 전공 분야의 학업 잠재력, 학교생활 충실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요소는 학업 역량(학업 성취도, 학업 태도, 탐구력), 진로 역량(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 취도,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공동체 역량(나눔과 배려, 성실성과 규칙 준수, 리더십) 등이다.

CAU탐구형인재 전형 2단계에서 반영하는 면접평가는 블라인드 개인별 면접으로 학생부를 기반으로 학업 준비도, 계열 분야에 대한 탐구 역량, 교내 활동 이해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서류ㆍ면접평가 반영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중앙대(서울)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 모집단위를 정한 다음 CAU융합형인재 전형과 CAU탐구형인재 전형 중 어느 전형으로 지원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두 전형이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에 따라 서류평가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내용이 다소 상이하기 때문이다.

이에 학생부 기록 내용을 통해 어느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한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한편, 면접평가에 자신이 있다면 CAU탐구형인재 전형으로의 지원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으면 한다. 면접평가는 학생부 기록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고 정리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들 두 전형 모두 학생부 교과 성적 평균이 3등급 이하인 경우 서류평가로 낮은 학생부 성적을 만회하겠다는 기대는 크게 가지지 않았으면 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3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필독서! ‘2025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예약이벤트 2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