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성균관대학교]
[사진=성균관대학교]

수능전형은 모집시기상 정시에 해당하며, 가/나/다군 등의 모집 군별로 나뉘어 진행된다. 수험생은 수시 6회 지원과는 다르게 모집 군별로 각각 1회씩, 최대 3회까지 지원할 수 있다. 수능 영역별 출제방향 및 배점에 대해 알아보자.

| 수능 영역별 문항수 및 수능 시험시간

[사진=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캡쳐]
[사진=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캡쳐]


과목별 출제방향 및 배점

▶국어 영역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
국어 영역은 전체 45문항(2점 배점 35개, 3점 배점 10개) 중 공통과목에서 34문항, 선택과목에서 11문항이 출제되며, 총 100점 만점이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해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한다. 국어 영역 중 공통과목인 독서, 문학은 각각 17개의 문항이 출제되고, 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는 각각 11개의 문항이 출제된다.

▶수학 영역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
수학 영역은 전체 30문항 중, 공통과목에서 22문항, 선택과목에서 8문항이 출제된다. 공통과목인 수학Ⅰ과 수학Ⅱ의 출제 문항 수는 각각 11문항으로 하되 한 문항 내외를 가감할 수 있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해 2점, 3점, 4점으로 차등 배점한다.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 22문항 중 7문항을, 선택과목 8문항 중 2문항을 단답형 문항으로 출제한다. 단답형은 정답이 3자리 이하의 자연수가 되도록 출제한다.

▶영어 영역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
영어 영역의 출제 문항 수는 전체 45문항으로, 간접 말하기를 포함한 듣기 17문항과 간접 쓰기를 포함한 읽기 28문항으로 구성된다. 영어 영역의 배점은 듣기 문항과 읽기 문항 모두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해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한다.

영어 영역의 시험 시간은 종전과 같이 듣기 평가 시간이 25분 이내, 읽기 평가시간이 45분 내외로 총 70분이다. 영어 영역의 EBS 연계 문항은 모두 간접연계 방식으로 출제된다.

▶한국사 영역의 출제 방향과 문항 수, 배점
한국사 영역은 필수이다. 따라서 수능에 응시한 모든 수험생은 한국사 영역을 치러야 한다. 만약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되고 성적 전체가 제공되지 않는다.

한국사 영역 출제 문항 수는 20문항으로, 특정 단원이나 시대에 편중되지 않게 교육과정에 제시된 한국사의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된다. 한국사 영역의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해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한다.

▶사회탐구 영역 9개 선택과목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해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된다.

사회탐구 영역의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의 9개 과목이다.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따라 평가 내용이나 소재를 선택하되 교과서 밖의 소재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도 활용해 출제된다.

문항 수는 과목당 20문항이며, 과목당 배점은 50점(2점 10문항, 3점 10문항)이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해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한다.

▶과학탐구 영역 8개 선택과목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요구되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사고력을 측정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의 소재를 활용해 출제된다.

과학탐구 영역의 출제 범위는 과학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다.

또한 문항 출제를 위한 소재로서 교과서 외의 소재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성 있는 내용도 출제에 포함될 수 있다.

문항 수는 과목당 20문항이며, 과목당 배점은 50점(2점 10문항, 3점 10문항)이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해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한다.

▶직업탐구 영역 6개 선택과목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
직업탐구 영역 출제 문항 수는 과목당 20문항으로, 직업탐구 영역은 내용의 중요도, 난이도 및 문항풀이 시간 등 문항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문항별로 2점과 3점으로 차등 배점한다. 과목별로 2점과 3점 문항이 각각 10문항씩 출제된다. 문항별로 보면 대체적으로 개념 및 원리를 기억하거나 이해하는 수준에서 답할 수 있는 문항에는 2점을, 핵심이 되는 개념 및 원리를 적용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에는 3점을 배점한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 9개 선택과목 문항 수 및 배점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출제 문항 수는 과목당 30문항이고 과목당 배점은 50점 (1점 10문항, 2점 20문항)이다. 문항당 배점은 문항의 중요도와 난이도, 문항 풀이에 소요되는 시간, 사고 수준 등을 고려해 차등 배점한다.

| 출제범위 및 문항유형 배점

[사진=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캡쳐]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9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문대 합격을 위한 필독서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