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구체적인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라

   
▲ 충북교육청이 개최한 '학생부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설명회'에 참석한 학생들

대입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4개 문항 내용이 서로 연계되도록 구성해야

대입 자기소개서 양식의 공통문항 내용을 보면 문항1은 학습 활동과 관련된 내용, 문항2는 체험활동과 관련된 내용, 문항3은 봉사활동·리더십과 관련된 내용으로 각각 이뤄져 있다.

1번과 2번 문항에서 주의할 점은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쓰라는 요구조건이다. 중요한 점은 그 활동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이다. 정신과 마음을 성숙하게 만든 점이 무엇이며, 실패와 시행착오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자세히 설명하면 좋은 평가를 기대할 수 있다.

문항3에서는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담아내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 하지만 배려·나눔·협력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는 지원자가 적지 않다. 대학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은 지원자의 생각이 아니라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한 사례와 경험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각 문항이 서로 다른 내용을 요구하고 있지만, 자율 문항을 포함해 총 4개의 문항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써야 한다. 바꿔 말하면 각 문항은 서로 다른 내용이지만 전체를 통해 학생의 인성·적성 특징이 잘 드러날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또한 문장과 표현에도 신경 써야 한다. 미사여구를 동원한 화려한 문체는 설득력과 진정성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피한다. 구어체를 사용하는 등 친구와 대화하듯 너무 가벼운 문장은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평가자가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존댓말로 자연스럽게 써야 한다.

나열이 아닌 활동, 관심에 대한 구체성을 입증하라!

여러 학생의 대입 자기소개서를 읽다보면 내용이 모두 비슷한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내용을 추상적으로 기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학생의 동아리 경험, 수상경험, 봉사경험의 유무를 확인하는 과정이 아니라, 해당 경험을 통해 본인이 어떠한 가치관으로 살아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금 어떻게 살고 있고, 앞으로 지원학교에서 어떤 미래상을 보여줄지를 나타내는 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의 나열이 아닌, 가장 의미 있는 단 하나의 경험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작성함으로써 본인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증명해야 한다. 구체성을 나타내기 위해서 무엇보다 명확한 시점과 구체적인 명칭(이름, 수상대회) 그리고 평가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감성이 적절히 배합된 자소서가 필요하다.

가능한 한 자신의 전공적합도와 열정 그리고 이를 위해 노력한 흔적 등을 일관성 있게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사례가 결여된 자기 과시적인 표현은 아무런 신뢰성을 주지 못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똑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시작한 동기와 목적이 다를 수 있으며, 그 과정은 더욱 다양할 수 있다. 또한 활동을 한 결과도 역시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각 활동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였는가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자소서를 평가하는 입학사정관 역시 자소서를 작성한 학생의 활동을 보다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활동을 나열한 사례>

√ 학급회장을 맡아 학급 단합을 위해 노력했고 특히 1학년 때 학급이 학력신장 반으로 선정되는 데 기여했습니다. 또한 학생회 임원(선도부장)으로 활동하면서 학교 전체 발전을 위해 노력했고 공로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 학교 홍보 동아리의 초대 부장으로서 부원을 직접 선발하고 홍보 동영상에 출연해 우리 학교를 소개했습니다. 또한 학교 대표로 참가한 나의 주장 발표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대입 자기소개서를 쓸 때 대부분 학생들은 활동개수에 집착한다. 그래서 활동과 경험, 수상실적을 많이 쓰려고 욕심을 부린다. 전리품을 보여주는 듯한 이 같은 단순 나열식 작성은 학생부 내용을 반복할 뿐이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활동을 하면서 ~노력을 기울였고 배우고 느낀 점이 구체적으로 ~이다’고 쓰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활동을 나열하기보다 중요하고 의미 있는 활동을 취사선택해서 자세히 써야 한다.

-다음회에 계속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