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모집 지원 가능 대학보다 높은 대학 노려라

   
▲ 2016 대교협 수시박람회 고려대 부스 <사진=에듀진>

수시모집은 학생부 교과성적 외에는 학생부 비교과와 같이 정성평가를 하거나 논술, 수능 등 아직 점수가 확정되지 않은 요소들을 가지고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합격을 예측하기 쉽지 않다. 수험생들은 지금까지 자신이 쌓아 온 대입요소와 함께 다양한 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본인에게 유리한 대학 및 전형을 찾아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고등 온라인 교육 사이트 메가스터디가 수험생들의 수시 지원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16수시모집 전형별 지원 대학 선택 가이드’를 정리했다.

<2016 수시모집 전형별 지원 대학 선택 가이드>

학생부 교과전형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고려대(학교장추천), 서울대(지역균형선발), 연세대(학생부교과) 등 최상위권 대학은 서류평가나 면접을 실시하기도 하지만 교과 성적이 주요 전형 요소라는 것은 다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전형에 비해 매년 합격선이 거의 비슷하게 유지된다.

이처럼 학생부 교과전형은 이미 확정된 내신 성적을 가지고 지원하기 때문에 수시모집 전형 유형 중 상대적으로 합격 가능성을 예측하기 쉬운 전형이다. 따라서 수시모집 지원전략을 세울 때에는 학생부 교과전형부터 합격 가능한 대학을 찾아나가는 것이 좋다.

반면, 논술전형은 원서접수 이후에 주요 전형 요소인 논술을 치르게 되므로 미리 자신의 성적을 알고 지원할 수 없다. 지원 대학의 가능성이 무한한 만큼 지원 대학을 결정하는 것도 합격 가능성을 예측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어느 전형보다 신중하게 지원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전형]

1단계] 관심 대학의 전년도 입시 결과를 확인하라!
학생부 교과전형은 교과 성적만을 반영하는 대학이 대부분이어서 지난해 입시 결과를 잘 읽어낸다면 자신의 합격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최근에는 교육부의 대입전형 정보 공개 방침에 따라 전년도 합격자들의 성적을 공개하는 대학이 많으므로 이를 최대한 활용한다면 보다 체계적인 수시 지원전략을 세울 수 있다.

자신의 내신 성적과 비교하여 관심 대학의 전년도 입시 결과와 같거나 그보다 우수하면 합격권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합격자 성적을 평균점수 기준으로 발표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발표한 수치보다 실제 커트라인은 좀 더 낮게 형성되기 때문이다.

단, 최상위권 대학의 경우 합격자들의 수준이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합격자 평균과 커트라인의 차이는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2단계] 변수를 고려하여 합격 유력 대학을 선정하라!
1차적으로 자신의 내신 성적과 관심 대학의 지난해 입시 결과를 비교해 합격 가능성을 판단했다면, 다음에는 합격선 상승 혹은 하락에 영향을 주는 선발 방법 등의 변화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모집인원의 증감은 학생부 교과전형에서 합격선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기본적으로 내신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지원, 해마다 지원할 수 있는 수험생 수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모집 인원이 줄어들게 되면 경쟁률과 합격선이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수능 최저학력기준 또한 합격선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이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논술전형과 함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표적인 전형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높을수록 이를 충족하는 학생 수가 많지 않아 경쟁률과 내신 합격선이 다소 내려가게 된다.

반면, 지난해보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되거나 폐지된 대학이 있다면 경쟁률과 내신 합격선은 지난해 입시 결과보다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모집인원,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변화뿐만 아니라 선발 방법에서도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학생부 반영 교과 또는 과목수 등의 변화는 합격선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난해 결과를 맹신하기보다는 이와 같은 변수를 고려하여 합격 가능성을 예측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대학을 찾아야 한다.

<주요 대학 학생부 교과전형 모집 인원 변화>

증가 대학
(증가 인원)
가천대(2), 경기대(88), 경북대(101), 경희대(22), 단국대-죽전(34),
덕성여대(164), 동덕여대(45), 부경대(170), 부산대(224), 삼육대(69),
상명대-서울(61), 성신여대(65), 세종대(276), 숙명여대(88), 아주대(87),
인하대(83), 중앙대(117), 한국외대-서울(50), 한국외대-글로벌(7),
한성대(182), 한양대-에리카(55), 홍익대(29)
감소 대학
(감소 인원)
건국대(64), 광운대(9), 국민대(310), 동국대(46), 명지대(295), 서경대(43),
서울대(11), 영남대(167), 인천대(184), 전남대(38), 전북대(100), 충남대(71),
충북대(105), 한국항공대(82), 한양대-서울(11) 

*경희대(지역균형), 서울대(지역균형선발)는 학생부 종합전형이나 학교장 추천을 받아야 하는 전형이기 때문에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임의 분류함

3단계] 수능 점수를 예측하여 최종 지원 대학을 결정하라!
학생부 교과전형은 위와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지원을 결정했을 때 다른 전형에 비해 합격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정시모집 지원 가능 대학보다 높은 대학 위주로 지원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이 합격 가능한 학생부 교과전형의 대학을 찾았다면 정시모집에서 지원할 수 있는 대학과 비교하여 좀 더 높은 수준의 대학만을 남겨두도록 하자.

단, 최종적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충족 가능 여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만약 자신의 내신성적으로 합격할 수 있는 대학 중 현재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A대학과 그렇지 못한 B대학이 있는데 B대학이 A대학보다 성적 수준이 높다고 하자. 남은 기간 열심히 공부해서 B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면 당연히 A대학을 버리고 B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B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수시모집 지원 시점에서 불투명하다면 A대학, B대학을 모두 선택하고 남은 기간 동안 B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학습 전략을 재정비하고 전력을 다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