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개발에 꼭 필요, 미래 전망 밝아

   
 

그래픽디자이너

“이차원 평면의 디자이너”
타이포그래피, 포스터, 지면광고 등 이차원 평면의 디자인을 다룬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 분야
디자인스튜디오, 디자인전문회사, 브랜딩 디자인회사, 방송국, 광고회사, 기업의 시각디자인 부서, 기업체 홍보실, 출판사, 웹디자인회사, GUI전문회사, 게임회사 등

하는 일

직무 내용
·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의도, 결과물의 형식과 조건 등을 구체화
· 의도하는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적절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스케치
· 디자인 시안을 제작해 클라이언트 및 관계자와 협의 후 최종안을 결정
· 출판이나 인쇄 과정, 상품에의 적용 등 디자인 결과물의 제작 과정을 관리 및 조정

NCS 능력단위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기획 / 비주얼 아이데이션 / 시안디자인 개발 / 프리젠테이션 / 디자인 제작 관리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혁신 | 인내 | 독립성 | 성취, 노력 | 스트레스 감내성 | 꼼꼼함
흥미 예술형(Art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가치관 다양성 | 개인지향 | 성취 | 자율 | 인정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듣고 이해하기 | 시력 | 범주화 | 논리적 분석 | 설득
지식 예술 | 역사 | 디자인 | 의사소통과 미디어 | 사회와 인류 | 타이포그라피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 향후 10년간 그래픽 디자이너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한국고용정보원의 「2013-2023 인력수급전망」에 따르면, 2013년 시각디자이너 취업자 수는 56,800명으로 2008년 42,600명 대비 14,200명(연평균 5.9%) 증가 했고,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시각디자인 업체는 2010년 1,173개소를 기점으로 2011년에는 1,410개소, 2012년에는 1,656개소로 조금씩 증가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전 세계의 최신 시각디자인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대중의 안목이 전문가 수준에 이르는 등 디자인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고, 그래픽 디자인의 양적인 성장뿐 아니라 질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좀 더 전문적인 디자인 능력과 자질을 갖춘 그래픽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이다.

▶ 직업적 특성상 철저히 능력 위주로 평가받기 때문에 취업 후에도 실력을 인정받고 디자이너들 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자기계발에 힘써야 한다.
▶ 실력 있는 디자이너들이 소규모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를 창업하는 경우가 많아 창업 비율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자격

그래픽디자이너가 되려면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레이아웃, 색감, 디자인 조형에 대한 탁월한 감각과 예술적 창의력이 요구되며 주어진 프로젝트에 대해 시각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획력과 소비자 및 다양한 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대기업 입사를 원하는 경우는 포트폴리오와 더불어 기획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시되고, 디자인 에이전시의 경우는 뛰어난 포트폴리오와 디자이너로서의 성취력과 열정이 중요시된다. 과거에는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분야에서 주로 활동하였으나 최근 웹, 모바 일, 게임, 영상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디지털 매체가 등장하면서 그 활동 범위가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되고 있다.

그래픽디자인, 편집디자인, 출판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패키지디자인, 광고디자인, 브랜딩 디자인, 웹디자인, GUI디자인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어도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플래쉬 등과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있어야 한다. 관련자격증으로는 시각디자인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이 있으나 필수로 요구하지는 않는다.

관련 직업
아트디렉터, 광고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패키지디자이너, 웹디자이너, GUI디자이너,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비주얼 머천다이저(VMD), 영상그래픽디자이너, 모션그래픽디자이너 등

관련 정보처
한국디자인진흥원 : 031)780-2114, www.designdb.com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 031)788-7106, www.vidak.or.kr


-------------------------------------------


"개성 있고 차별화된 디자인에 사명감을 가지고,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_
그래픽디자이너 인터뷰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작은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를 공동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인원으로 운영되어 체계적인 조직은 아니지만 회계, 영업, 홍보부터 실무 디자인 작업까지 모두 하고 있습니다. 작업이 의뢰가 오면 미팅을 하고, 이에 대한 계약을 진행하며 실제 디자인 작업 단계에 들어갑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경쟁 PT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마지막 검수와 비용 처리를 마친 후 결과물을 두고 포트폴리오 정리를 하여 온/오프라인에 게재하여 홍보활동을 합니다. 작업결과물을 보고 다시 작업 의뢰가 오는 과정이 반복되는 일을 수행합니다.

Q. 어떻게 준비해야 이 분야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A. 가장 좋은 방법은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인턴 이나 방학 중 단기 프로젝트 참여와 같은 방식으로 일하며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실무 디자인 프로세스를 익히는 것입니다.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는 다른 사업에 비해 초기 필요 자본이 적고 산업 전선에 뛰어드는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라 일정 기간 운영하다 다시 다른 일을 하게 된다고 해도 받게 되는 피해가 적어 큰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튜디오 운영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디자인 스튜디오’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거나‘ 월간 디자인’과 같은 디자인 전문 월간지를 검토하면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떤 도움이 되나요?
A.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디자인 업무는 시각디자인과에 개설된 그래픽디자인, 타이포그래피, 편집디자인, 브랜드디자인 등의 과목에서 학습하는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학과 내 그래픽디자인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직업에 대한 시야가 넓어졌고 스튜디오 운영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있는 인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Q. 전공자로서 이 분야에 자리 잡기 위해 특별히 노력한 바가 있나요?
A. 디자이너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잘 이어가고, 원하는 디자인 컨셉과 최종 결과물에 대한 방향을 설득하기 위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으며 저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기 위해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Q.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프로젝트가 많거나 짧은 기간 동안 경쟁 PT를 준비 해야할 경우에 주어진 시간 내에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는 디자인을 하는 것이 어려워 참고 작품들을 변형하여 디자인 시안을 진행하는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이와 같은 태도는 디자인 스튜디오의 질적인 성장을 해치며 잘못하면 표절이라는 오명을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만의 디자인 철학과 정체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태도를 기르기 바랍니다.

Q. 이 직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A. 소규모 디자인 스튜디오의 장점은 대기업이나 큰 조직에서 발휘하기 어려운 개인의 능력을 마음껏 펼쳐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는 소규모의 인원으로 운영되었을 때 가장 그 스튜디오 만의 정체성과 크리에이티브 능력이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단,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것은 처음 진입하는 것은 쉬우나 오래 유지하는 것은 어렵 습니다. 마음에 맞는 디자이너들과 선후배들끼리 졸업 후 스튜디오를 설립하는 사례는 많으나 장기적으로 운영하지 않고 초기 멤버들이 결국은 대기업이나 좀 더 큰 디자인 조직을 찾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뛰어난 그래픽디 자이너들이 대규모 조직에 합류하기 거부하고 소규모 디자인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데에는 분명 디자이너로서 얻을 수 있는 희열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최근 실력 있는 디자이너들이 소규모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한국의 시각디자인 문화를 질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많은 업체가 생기다보니 가격경쟁으로 인해 수익 사업으로는큰 장점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쇄매체 기반의 소규모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는 업종에 대한 사명감과 예술적 지향점을 놓지 않고자 하는 열정으로 운영되기에 뜻있는 디자이너들이 한번쯤 해보고 싶은 꿈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픽 디자인은 과거에는 좁은 의미로 인쇄매체기 반의 작업을 의미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매체가 등장하면서 그 영역이 급속히 확대되어, 시각정보를 중심으로 하는 ‘비주얼 디자인’이라는 보다 큰 개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소규모 디자인 회사에서 일하는 인쇄 기반 디자이너에서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자, 대기업의 디자이너에 이르기까지 일할 수 있는 범위는 다양하며 활용 매체도 과거 인쇄매체에서 디지털 매체로 확장되었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고 큰 조직에서 활동하고 싶다면 대규모 출판회사, 광고대행 사, GUI 전문회사, 기업의 홍보팀 등에 근무하는 진로를 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A. 한국 사회에서 흔히 말하는 그래픽 디자인은 “환경 미화”에 가깝습니다. 특히나 다루는 매체가 인쇄물이 된다면 더 암울한 게, 인쇄매체산업은 현대에서 사양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인쇄물에 대한 특별한 사명이 없는 한 선택할 유인이 별로 없습니다.

다만 몇 년 전부터 “융합”이라는 키워드가 유행인 데, 정통의 그래픽 디자인이 아닌 다른 산업군과의 협업이나 그것을 이용한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한다면 도전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02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