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과에 딱! 맞는 인재상
-전공 관련 선택 권장 과목
-건축학과에서 배우는 주요 교과목
-전공 관련 도서
-졸업 후 진로
-건축학분야 블루오션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건축학과' 
우리에게 휴식을 주는 안락한 집, 일을 하거나, 쇼핑을 하거나 외식을 할 수 있는 빌딩이 없었더라면 어땠을까요? 건축학(건축공학)는 사람들에게 편리하고 효율적인 건축물을 설계하고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학과입니다. 

건축학과는 종합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건축물을 만들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건축공학은 공간구축에 직접적인 관련을 가진 기술적인 분야와 인간 생활상에 관련하는 사회적인 분야를 종합하는 학과입니다. 건축공학과는 건축학을 기술화하는 공학적인 전문지식과 사회화하는 건축 계획적인 기본 지식을 습득하게 합니다. 

관련 학과 

건축학부, 건축학, 해양공간건축학부, 실내건축학전공, 건축·토목설계학부, 의료건축디자인공학과, 건축설계학전공, 건축·인테리어디자인학과, 건축디자인전공, 건축사회환경공학부, 도시건축학부, 실내건축학과, 전통건축학과, 건축소방행정학과, 전통건축전공(5년제), 친환경건축학전공, 건설융합학부, 공항건축전공, 생태주거디자인학과, 친환경건축학과, 건축플랜트학과, 건축사회환경학부, 건축공간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융합기술학과, 설비공학과, 해양건설시스템공학과, 건축토목환경공학부, 건축공학부, 건축설비소방학과, 건축설비공학과, 건축토목공학부, 건설공학교육과, 건설공학교육전공, 휴먼건축공학부, 건축도시학부, 철도공학과,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인간환경융합공학부, 건축·해양건설융합공학부, 건축환경설비공학과, 플랜트·건축공학과, 철도건설시스템학부, 건축·사회환경공학과, 부동산건설학부 등

개설 대학 
가천대, 가톨릭관동대, 강릉원주대, 건국대, 경기대, 경남대, 경동대, 경상대, 경성대, 경희대,계명대, 고려대, 공주대, 광운대, 광주대, 군산대, 국민대, 남서울대, 단국대, 대구대, 대전대, 대진대, 덕성여대, 동국대, 동신대, 동명대, 동아대, 목원대, 목포대, 배제대, 부산가톨릭대, 부산대, 삼육대, 상지대, 서울대, 서울여대, 서원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순천대, 시립대, 아주대, 안동대, 연세대, 영남대, 용인대, 우석대, 인하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제주대, 조선대, 중부대, 창원대, 평택대, 한경대, 한남대, 한라대, 한신대, 협성대, 호남대 등 

어떻게 준비할까? 
전공 관련 교과: 국어(국어, 화법과 작문), 영어(영어, 영어회화), 사회(통합사회), 수학(수학), 과학(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선택 권장 과목: 수학I, 수학II, 미적분, 확률과통계, 실용수학, 영어Ⅰ, 영어회화, 영어독해와 작문, 물리학Ⅰ, 화학Ⅰ, 생활과 과학, 윤리, 사회와 문화, 정보, 미술, 미술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등 

이런 학생 건축학에 딱! 
• 미술관련수업에서 공간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력이 무한하다. 
• 사물의 구조와 구축방식에 대한 관심을 지녔다. 
•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공간을 창조하는 예술적 재능과 미적표현능력을 가지고 있다. 
• 인류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인문학적 소양을 지녔다. 
• 자연과 도시의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건축학도'로서 함양해야 할 역량 
1) 창의적인 사고와 배려심과 섬세함에 기초한 의사결정 능력 및 의사소통 기술 
2)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인지할 줄 아는 태도 
3) 고교교육과정의 전문적 지식을 이수하고 실무적, 전략적 사고능력 
4) 통합적 문제해결능력 및 생태적 가치를 실현하려는 정신 
5) 미래의 사회적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긍지와 리더쉽 
6) 과학적,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 

사회의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전문지식의 학습 
건축학은 단순히 건물을 설계하고 만드는 학문만은 아닙니다. 건축학은 자연, 인간, 사회, 문화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사람이 자연과 함께, 문화적인 삶을 즐길 수 있도록 건축문화를 선도하고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우리들이 매일 마주치는 거리의 건축물들과 풍경 그리고 도시나 농촌의 모습들도 건축학을 배운 전문 건축가들이 연구하고 설계하는 하나의 큰 그림들입니다. 

그 안에서 건축물들은 도시의 풍경을 멋지게 만들고 도로와 공원들은 사람들에게 충분한 휴식공간을 만들어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통한 삶의 질 향상, 건축학이 만드는 또 다른 세상입니다. 

건축학의 엔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삶의 진화' 
건축학과에서 양성하는 건축가는 우리가 눈으로 보는 모든 것을 설계하고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건물과 도시들은 전부 건축가들의 머릿속 상상력과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안을 들어다 보면 과거에는 1층의 작은 건물에서만 삶을 살아가던 시대에서 오늘날에는 초고층 빌딩과 아파트, 복합문화시설과 특수한 시설들까지 모든 것들이 건축가의 상상과 전문적인 기술적 소양으로 이루어낸 결과물들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삶 속에 우주의 도시와 바다 속 건물들을 설계할 수 있는 것도 모두 건축가의 상상력과 아이디어에서 출발할 것입니다. 이러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문들의 이해와 함께 넓은 세상으로의 여행과 경험이 필요할 것입니다. 

건축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건축설계는 단순히 공간을 구획하고 건물의 형태를 디자인하는 작업은 아닙니다. 사람들 간의 행태를 연구하고 자연기후, 지역적 문화, 건물의 기능을 분석하여 합리적이고 쾌적하며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효율적인 설계를 요구하는 과목입니다.

또한 하나의 건축물을 창조하는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서는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사람들에게 자신의 디자인과 건축적인 철학을 전달할 수 있는 논리력이 필요합니다. 건축설계라는 학문은 창의적인 사고력, 주변 맥락을 이해하는 통찰력, 시대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통한 디자인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독서 경험, 사람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실력, 건축설계를 표현할 수 있는 스케치 실력 등도 요구됩니다. 

건축설계: 건축학 전공의 핵심 과정인 설계 수업은 2학년부터 시작해 5학년 졸업설계로 마무리가 됩니다. 규모가 작은 주택설계, 갤러리부터 도시의 맥락을 다루는 복합건축물과 현시대에 매우 중요하게 다뤄야하는 보존 및 증 / 개축 설계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합니다.

설계스튜디오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사용자, 대상지, 역사, 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예술적 감성을 개발하며 생활의 질을 높이는 공간 만들기에 도전하고 아름다운 삶을 담는 그릇의 역할을 하는 건축을 만들어 냅니다. 

구조의 이해: 건축물을 튼튼하고 안전하게 만들 건축의 뼈대를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건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입니다. 

도시계획 및 설계: 도시가 어떠한 메커니즘 속에서 작동하고 다양한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를 연구한 후,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도시를 만드는 기법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서양건축사: 단순히 현시대의 문제점과 기술력만을 가지고 건축설계를 하는 것이 아닌, 건축의 역사와 시대상을 읽고 현시대의 발전가능성을 모색하는 등 시대를 읽고 반영하는 건물을 만들게 도와주는 과목입니다. 

건축재료학: 건축재료는 건물의 내·외부를 만들고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로, 요리에 재료가 중요하듯 건축물의 색과 재질을 고려해 건물에 옷을 입히는 조미료와 같은 과목입니다. 

생태건축: 생태건축은 자연적으로 에너지를 만들고 저장하며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시스템의 도입으로 제로 에너지 건축물을 설계하고, 옥상녹화, 태양에너지, 우수를 이용한 지속가능한 건축을 실현하는 과목입니다. 

건축프로그래밍: 사용자와 건축물의 기능에 맞는 최적화된 설계를 돕는 건축프로그래밍은 학교, 연구소, 기업, 문화시설, 장애인시설 등 특정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시설에 맞게 동선을 계획함으로써 좀 더 실용적이고 편리하게 건물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과목입니다. 

알쏭달쏭 전공과목 
건축과 사회, 건축미학, 도시계획, 건축설비, 건축조경, 건축설계, 도시계획, 건물유체시스템, 건물유지 및 관리, 건축구조시스템, 철골구조설계, 건물시스템, 건설관리, 건축구조시스템 디자인, 건축구조의 이해, 건축기획과 개발, 건축디지털디자인 응용, 건축법규, 건축설계, 건축설비, 건축시공, 건축실무, 건축시설계획, 건축재료 및 구법, 건축조형론, 건축환경계획, 단지계획, 도시계획, 디지털건축 종합시스템, 서양건축사, 주거론, 한국건축사, 현대건축론, 현대건축사, 환경친화건축, 환경행태론, 건축재료역학, 건축재료학, 건축시공 등 

관련 자격 및 시험 
건축사 자격증, 건축기술사 자격증, 건축기사자격증 

미리보는 건축학 
건축학과에서 배운 101가지 
매튜 프레더릭. 동녘. 2008 
건축학도들이 알아야 할 건축 용어들이 그림과 짧은 글로 설명된 책입니다. 설계의 가장 기초가 되는 선 그리기 에서부터 설계 주안점, 건축물을 찾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법 등 101개의 항목을 간단명료한 문장과 단순한 그림으로 깔끔하게 설명합니다. 

좋은 길은 좁을수록 좋고 나쁜 길은 넓을수록 좋다
김수근. 공간사. 2006 
한국건축계의 대표 건축가인 건축가 김수근씨의 건축에 관한 기억과 도시에 관한 이야기를 쉽게 정리한 책입니다. 행복을 설계하는 건축가에 대한 이야기와 한국전통공간에 대한 공간론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세계건축기행 
김석철. 창작과 비평사. 1997 
세계의 도시와 건축물 중 가장 탁월한 예술적인 건축물만 사진과 함께 소개하는 건축 에세이입니다. 건축가의 건축유산 하나하나에 대한 해박한 지식에 문인적 감수성으로 새로운 의미를 불어 넣은, 건축에서 역사와 문화를 읽을 수 있는 필독도서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건축가가 되는 길(Roger. K. Lewis), 딸과 함께 떠나는 건축여행 1,2,3(이용재), 건축시공(노인철), 알기쉬운 건축 1(장정제), 준나의문화유산답사기(유홍), 생각의 탄생(미셜 루트번스타인 외), 건축 콘서트(이영수 외), 건축, 음악처럼 듣고 미술처럼 보다(서현) 

건축학과의 미래,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건축 전문가 되기 
건축학의 분야가 다변화되면서 학문들 간의 융합을 통해 그 진로의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건축의 세계시장이 개방되고 기술과 문화의 진보로 해외 설계사무소 및 건설회사, 그리고 정부 공공기관 등 건축 관련 디자인 분야로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디자인, 공공문화정책, 도시마케팅, 건축마케팅 등 국책기관 연구소와 공공투자기관 등의 건설자문위원으로 그 활동범위가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세계 건축시장에서는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건축 전문가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를 넘어 국제적인 건축계의 흐름을 인지하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기술, 문화, 설계의 방향 등을 다양한 나라의 건축계와 소통하고 최신 동향을 몸으로 익힘으로써 한국 뿐만 아니라 다른나라에서도 건물을 설계하고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그 안에서 여러 가지 특수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컨대 도시 문제와 노약자를 위한 공간, 환경문제, 복잡한 구조적 문제, 다중적인 문화 코드들에 대한 문제 등에 직면했을 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한국이라는 지역성의 가치를 인지하는 건축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블루오션 
생태건축: 
지구 온난화와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으로 자연의 생태계 속에서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학문 

초고층 건축분야: 도시의 대규모화에 따른 복합용도로서의 초고층 건축물에 대한 설계 기술을 배우는 학문 

범죄예방설계: 건축계획학적 측면에서 범죄나 테러 등을 예방하는 설계기법 

도시재생: 사회, 경제, 문화적 관점에서 노후화된 도시를 정비하고 새롭게 계획하는 학문 

건축큐레이팅: 건축의 역사나 현대 건축가들의 작품을 미술관에 전시해 대중과 소통시키는 학문 

졸업 후의 진로 

건설견적원, 건설공사품질관리원, 건축공학기술자, 리모델링컨설턴트, 이공학계열교수, 인테리어디자이너, 측량사, 캐드원, 건축 설계 사무소, 건축 설비 관련 설계 및 시공업체, 엔지니어링 업체, 인테리어 전문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건축 기술직 공무원, 건축 관련 연구소 등 

*출처: 고려대학교 '인재 양성 · 진로 가이드북',
광주시교육정보원 '진로 연계 과목 선택을 위한 학과 안내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533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