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공과대학 건축학과 (김광현 교수)

Q.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는 어떤 곳인가요?


건축학과는 우선 건축학 전공과 건축공학 전공으로 나뉩니다. 건축학과는 주변 환경과 문화적 맥락, 목적, 이용하는 사람 등을 고려해 건축물을 설계하는 전공입니다. 한편 건축 공학은 건축 시공에 따른 공법과 구조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쉽게 말해서 건축학은 어린이들이 활동하는 공간인 어린이집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고민한다면 건축공학은 건물을 짓는 과정에서 암반이 나왔을 경우 어떤 공법으로 이를 해결해야 하는 지를 연구합니다. 또한 건축학과는 한국건축학교육 인증원(KAAB)의 전문학위 프로그램에 따라 수업이 구성돼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건축 분야는 시대적 문화와 예술을 반영하므로, 문화적, 기술적, 예술적인 분야에 폭넓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좋다. 건축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공간 지각력, 뛰어난 미술 감각, 그리고 복잡한 문제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건축물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면 좋다.

'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사전예약 이벤트 진행중!


Q. 대표적인 전공 수업인 건축설계스튜디오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건축설계스튜디오는 건축학과에서 가장 비중이 큰 전공 수업으로 1학년부터 5학년까지 진행되는 수업입니다. 한 학년마다 3개의 수업으로 진행되며 ‘정보화시대의 시설 설계’, ‘철거 대상인 건물의 재구성’ 등 각각 다른 주제를 다룹니다.

건축설계 스튜디오에서 학생들은 주제에 대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건물의 도면과 모델을 직접 제작합니다. 건축물을 설계하면서 학생들은 공간을 사람이 어떻게 지각하고 관찰하는 지를 파악하게 됩니다.

1학년 때에는 규모가 작은 시설을 설계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은 문화시설, 단독 주택 등으로 점점 큰 규모의 건물을 설계하게 됩니다.


Q. 건축학과의 꽃인 건축전은 어떤 것인가요?

건축전은 매년 1학기에 열리는 건축학과만의 행사로 학생들이 제작한 건축 설계 도면과 모델을 전시하는 장입니다. 학생들이 팀을 이뤄 작품 주제부터 구상, 제작, 설치에 이르기까지 자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렇기에 건축전에 전시되는 학생들의 모델에는 학생들의 열정과 정성이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이렇게 제작된 학생들의 작품은 전시회에 앞서 작품 평가회를 통해 건축학과 교수님들의 심사를 받게 됩니다. 이후 시상이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작품은 전시돼 여러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건축학과의 진로는 어떠한가요?

건축학과 학생들은 주로 설계 사무소로 진출합니다. 건축 분야의 기업 및 연구소에 진출하며 대학원으로 진학해 전공 공부를 이어나가기도 합니다. 건축의 양은 예전과 다르며 앞으로도 인구가 줄어들면서 건축의 수요도 계속해서 줄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건축의 규모는 작아졌지만 높은 질의 건축과 같이 남들과는 다른 길을 모색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관련 자격 
건축기사, 건축설비기사, 도시계획기사, 실내건축기사
 

가천대학교 입학처


Q. 건축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건축학을 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4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사람에 대한 애정이 필요합니다. 건축물을 설계할 때 그 건물을 이용할 사람에게 어떤 구조가 효율적이고 편리할 것인지 사람을 생각할 줄 알아야합니다.

둘째, 건축에 대해 새로운 생각을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설계뿐만 아니라 건축을 금융, 토지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시키며 건축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생각을 해보고 자기만의 길을 찾아나가는 점이 중요합니다.

셋째, 건축으로 단순히 이윤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사회와 삶의 질을 높이는데 만족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사람이야말로 주위 환경, 지리 등을 고려한 건축물을 설계할 수 있으며 이들에게서 진정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건축가는 시간이 지날수록 건축을 보는 안목이 더 넓어지기에 끊임없이 다양한 시도를 하며 오랫동안 건축을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인서울 건축학과 개설 대학
경기대학교 건축학과, 경희대학교 건축학과,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광운대학교 건축학과,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아주대학교 건축학과,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등

 

*출처=서울대 아로리 ‘2018 전공 돋보기’, 커리어넷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43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 최신 진학 정보 얻으려면?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2020년 최신 진학 정보 얻으려면?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