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 이유 분명해야 목표의식 생겨
-재수 생활 장·단점 분명히 인지해야
-스스로 절제하지 않으면 재수 성공 어려워
-‘재수 및 N수생 자세 7계명’ 내용 반드시 실천해야

재수 이유 분명해야 목표의식 생겨
재수를 결심한 N수생 포함 재수생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먼저 재수를 결심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야 목표의식이 생긴다. 또 나태하지 않게 되며 공부의 추력이 생긴다. 대체로 수험생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계량적 이유에서 재수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요인에 의해 재수를 결심하는 경우가 많다.

수험생들은 재수나 N수의 이유로 자존심의 문제, 상위권 대학을 나와야 취업이 잘 된다는 생각, 수능성적이 평소 모의고사보다 잘못 나왔다는 생각, 실력이 아니라 실수 때문에 수능을 망쳤다는 생각, 목표대학에 진학을 못한 아쉬움 등을 이유로 거론한다.

그 외에도 자기보다 성적이 낮은 수험생이 좋은 대학에 간 것도 재수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 여건상 작년보다 입시가 좀 쉬워질 것이라는 예상도 재수 결심에 일조를 한다. 아무튼 동기와 목표가 분명해야 재수 성공 확률이 높다.

재수생의 강점·약점 분명히 인지해야 
더불어 수험생 각자가 재수생의 강점과 약점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 N수생을 포함한 재수생들의 강점은 수능 범위에 대한 반복학습이 가능하고 자습시간 확보가 용이하다는 점이다.

또 중간‧기말고사 등 내신에 구애 받지 않아 오로지 수능에만 전념할 수 있다. 이미 한번 경험을 했기 때문에 자신의 취약점 판단이 빠르고 쉽다. 무엇보다도 입시 경험과 반복이 강점이다.

하지만 약점도 존재한다. 생활규정이 매우 엄한 학원이나 기숙학원에 입소하지 않는 한, 주변의 유혹과 행동의 자유로움, 이성(異性) 문제가 독약이 되기도 한다. 또 적은 예이지만 고3때부터 있어온 두려움과 불안, 슬럼프, 징크스가 이어질 수도 있다.

또 재수를 하다보면 기대감과 현실의 차이를 느낄 때도 있고 시간 관리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더군다나 올해도 코로나19가 지속되면 당분간 대면수업이 불가능할 수 있어 스스로의 통제가 어려울 수 있다. 재수생들이 이런 점을 잘 극복하지 않으면 재수는 실패한다.

그래서 N수생을 포함한 재수생들은 다음에 열거하는 ‘재수 및 N수생 자세 7계명’의 내용을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재수는 쉽지 않은 여정이고 여러 가지 방해인자들이 있다. 오죽하면 우스갯소리로 ‘재수생은 PC방과 이성만 주의하면 성공한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무조건 공부 시간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 재수의 성공은 학원 수강이든 자기주도적 학습이든지 간에 수능시험 대비를 위해 얼마나 많은 학습시간을 투자하느냐에 달려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재수 및 N수생의 자세 7계명

1. 어쨌든 과거의 성적은 잊어야 한다
2. 자신의 취약점을 분명히 파악해야 한다
3. 치밀한 시간 관리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4. 무조건 성적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는 버려야 한다
5. 비록 연계율 50%라도 EBS교재 학습을 잘해야 한다
6. 재도전의 이유와 목표 대학을 분명하게 세워야 한다
7. 반영영역을 잘 고려해 선택과 집중 학습을 해야 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98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등급별 맞춤 대입 전략서 SET 4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