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시죠? 아리스토텔레스가 한 말입니다. 이 말을 그냥 넘기지 말고 한 번 더 생각해 보세요.

인간은 혼자서 살 수 없는 존재입니다. 생존을 위해 협업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말을 할 수 있는 즉, 소통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고 관계를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사람은 둘 이상이 모여 집단을 이루죠. 가족, 부족, 국가 그리고 사회가 모두 집단입니다.

그런데 집단이 생기면 집단 안에서 또는 집단 사이에 다양한 성격의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은 왜 문제가 발생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집단을 관리해야 하는가를 고민하게 됩니다. 정치외교학도 이러한 것을 고민하는 학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정치외교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정치란 가치의 권위적 배분’이라 말합니다. 세상에 가치 있는 것들이 참 많아요. 음식, 집, 옷, 돈 등. 그런데 가치 있는 것들은 무한하지 않아요. 모두 갖고 싶은 만큼 가질 수 있을 정도로 무한하면 좋을 텐데 말이에요.

때문에 가치에는 적절한 배분이 필요합니다. 만약 배분이 제대로 안 될 경우엔? 맞아요. 갈등이 발생합니다. 집단 내 혹은 집단 간에 발생하는 ‘갈등’을 공부하고, 그걸 제대로 배분하고자 정치를 합니다.

그런데 가치 있는 것들 중에 최고의 가치로 뽑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권력’입니다. 권력은 정치할 수 있는 권한, 다시 말해, 가치를 배분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합니다.
정리하자면 정치외교학과에선 갈등이 발생하는 이유와 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그리고 가치와 권력은 어떻게 배분돼야 하는지 공부합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국가’라는 집단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중점적으로 공부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권력이 어떻게 배분되는지 생각해봅시다.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사회입니다. 선거를 통해 대표를 선출하고 그들에게 일정 권한을 위임합니다. 선거 방식이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선거 방식뿐 아니라, 후보를 내놓는 정당에 따라 정치양상이 달라집니다. 선출된 대표들이 모인 국회, 그리고 행정부, 지방자치단체들의 특징, 그들 간의 관계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모든 것을 정치외교학과에서 공부합니다.

‘외교’도 정치의 일부입니다. 국가 내부가 아닌 국가 간 정치가 외교입니다. 독도문제를 예로 들어보죠. 독도가 여러 개라면 한국과 일본이 갈등 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자 하나씩 가지면 되니까요.

그러나 독도는 한 개. 독도라는 가치를 두고 두 국가가 갈등을 하는 겁니다. 영토문제 외에도 국가 간 희소한 가치를 두고 수많은 갈등을 합니다. 국가 간 갈등 양상, 국가 간 갈등을 어떻게 하면 잘 해결할 수 있을지 등을 공부하는 게 바로 ‘외교학’입니다.

대입전략서 '2022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Q. 외교관이나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어요. 정치외교학과 공부가 많은 도움이 되나요?
그렇습니다. 정치외교학과에서 배우는 과목의 상당 부분이 외교스쿨에서 배우는 과목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외교 전반과 국제기구들에 관해 공부하는 것이 여러분의 진로를 구체화해가는 과정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정치외교학과를 나오면 정치인, 외교관으로만 진출해야 하는 건가요?
아닙니다. 정치외교학과 선배들을 보면 정말 다양한 곳에 진출해 있습니다. 로스쿨에 입학해 법조계로 가거나 언론사에 입사해 기자가 되기도 합니다. 기업에 취직한 선배들도 많습니다.

졸업 후 진로
• 정치인
• 행정관료
• 외교관
• 언론인
• 법조인 등


Q. 어떤 친구들이 오면 좋을까요?
무엇보다 사회에 관심이 많아야 합니다. 신문과 뉴스를 관심 있게 본다면 당신은 사회과학도, 정치외교학도가 되기에 충분합니다. 신문과 뉴스에 나오는 기사가 곧 사회에서 발생하는 갈등들입니다.

리더십 있는 친구들도 정치외교학도로 자격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십은 자기가 속한 집단에 적극 참여하고 관심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Q. 전공과목이 궁금해요!
정치철학, 한국정치, 비교정치, 국제정치(외교) 등

• 정치철학
정치란 쉽게 말해 사람들이 사회를 이루고 살면서 생길 수밖에 없는 갈등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사회 내 갈등조정이 곧 정치이기 때문에 정치철학은 정치를 고민하는 학문입니다. 동양정치철학, 서양정치철학, 한국정치철학으로 나뉩니다.

• 한국정치
대표적 강의 두 개로 설명할게요. 한국정치론, 한국정치경제입니다. 한국정치론은 대한민국을 건국한 1공화국부터 현재까지 정치사를 공부합니다. 한국정치경제는 각 정권별 경제패러다임과 경제정책을 공부하고 그 과정에서 정치와 경제의 상관관계를 배우는 강의입니다. 이승만 정권의 원조경제에서 시작해 수출위주 산업화와 신자유주의에 이르기까지 배운답니다.

• 비교정치
미국은 대통령제, 영국은 의원내각제입니다. 정치제도가 다른 만큼 두 국가의 정치양상도 다르겠죠? 이처럼 제도별 지역별로 정치를 비교하는 학문입니다. 북한, 미국, 한국 세 나라의 정당 수가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정당 수가 다른 만큼 정치도 각기 다른 모습을 보일 겁니다. 비교정치를 배우려면 다양한 정치제도를 공부해야겠죠?

• 국제정치
국가별 정치, 전 세계 정치를 배우는 학문입니다. 한·중·일이 속한 동북아 내 국가 간 관계를 배우기도 하고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UN 등 국제기구를 배우기도 합니다. 지금 한창 이슈로 떠오른 FTA도 배우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출처=연세대 전공안내서 ‘연세 올웨이즈’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04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초등, 중등 다양한 배경지식 UP! '톡톡 매거진' 구독 바로가기 클릭!
초등, 중등 다양한 배경지식 UP! '톡톡 매거진' 구독 바로가기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