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세상에는 공학, 자연과학, 인문학, 예술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학문이 존재합니다. 선구자들은 이러한 학문 중에서 자신의 뛰어난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지요.

이제 사람들은 각각의 학문이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면서 이전보다 훨씬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이러한 현 시대의 미래를 책임지고자 2011년 신설된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공학부(IT융합공학전공)에 대해 알아볼까요?



Q. IT융합공학전공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사람의 눈이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어떻게 보고,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생물학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에서 사람이나 물건을 찾아내는 방법을 연구하는 공학자가 있습니다.

사람이 눈을 통해 사물을 식별하는 것을 고려해 관련 기술을 연구한다고 하면, 공학자는 이 기술을 혼자 연구하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아니면 생물학자와 함께 연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까요?

위에서 제시한 상황처럼, 현대 사회에서는 단순히 한 분야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분야의 지식들과 융합해 보다 새롭고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에 발맞추어 2011년 글로벌융합공학부가 신설됐습니다.

국제캠퍼스에 위치한 글로벌융합공학부는 다른 학과와는 달리 3년 만에 졸업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적 변화에 대해 빠른 적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IT 분야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와 융합해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개척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각 학년별 20명씩 총 60명 내외의 소수정예 학생들이 모여 나노, 바이오, 에너지, 정보, 전자 등 과학적 분야는 물론 예술, 디자인과 같은 인문·사회 분야에 걸쳐 다른 학과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최고의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이론적 지식 습득에서 멈추지 않고, 실제 연구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최신 진학 정보, 상위 1% 공부법이 가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최신 진학 정보, 상위 1% 공부법이 가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Q. 학부생들도 관심 있는 분야의 연구에 참여할 수 있나요?
현재 글로벌융합공학부에는 교수님들과 대학원생들이 참여하는 총 4개의 연구 조직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과 글로벌융합공학부가 상당히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학부생 누구나 자신이 연구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 해당 연구 조직에 참여해 함께 연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 연구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학부 차원에서 구성한 다양한 연구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습니다.

방학 중에 진행되는 개별연구지도는 자신이 보다 심도 있게 연구해 보고 싶은 분야가 있을 경우 방학 중에 진행할 수 있는 연구 프로그램입니다. 누구나 평소 수업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새로운 학문에 대해 방학 기간을 이용해 연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3학년이 되면 통섭연구 과목을 들을 수 있는데, 1년 동안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지도교수와 함께 체계적으로 연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세계적인 학회에 논문이 실리거나 특허를 출원하는 등의 성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Q. 어떤 친구들이 오면 좋을까요?
여러분들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과학 분야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분야에 IT를 접목시키면 어떠한 것들을 연구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스스로 답해 본 후 발견한 연구 분야가 여러 분에게 정말 흥미 있다면, 글로벌 융합공학부는 여러분들에게 그러한 경험을 보다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최적의 학부일 것입니다. 이러한 창의적인 생각과 열정적인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컴퓨터로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으면 좋아요!”
글로벌융합공학부에서는 IT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생각한 아이디어를 컴퓨터로 직접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정말 좋답니다. 이를 위해서 C++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나 MATLAB등을 공부해 두면 좋습니다.

혹시 자신은 프로그래밍을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된다면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한 손으로도 할 수 있는 일들은 많지만, 손 하나가 더 있다면 한 개의 손 보다 훨씬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고 말입니다!

 

*출처=연세대 전공안내서 ‘연세 올웨이즈’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32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위권을 위한 맞춤 입시 전략서 '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절찬리 판매중!
중위권을 위한 맞춤 입시 전략서 '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절찬리 판매중!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