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특성화대학, 다른 대학 수시 합격했어도 정시 지원 가능  
-2021 수시 경쟁률 4.41대 1 기록  
-수시전형,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특기자·외국고 전형 등으로 선발  
-학과 구분없이 신입생 모집…과학기술 분야 전문성 갖춘 인재 찾아
-수시, 1차 서류 2차 면접으로 진행, 특기자 전형은 대면 면접만 실시   

*사진 제공=카이스트
*사진 제공=카이스트

과학기술원, 다른 대학 수시 합격했어도 정시 지원 가능  
흔히 과학기술원이라고 하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은 고급 과학기술인력 양성과 기초·첨단과학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특수대학이다.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대학이므로 이중등록 금지규정을 적용받지 않아 수시모집 6회 지원 제한에서 제외된다. 따라서 수시에서 다른 대학에 합격하거나 등록까지 했더라도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가/나/다군에 속하지 않고 군외 선발을 실시한다. 

단, 포항공대는 일반대학에 해당돼 수시모집 6회 지원 제한을 받는다. 과학기술 특성화대학은 모두 수시모집에서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 않아, 수능 시험을 응시하지 않은 사람도 지원할 수 있다. 

과학기술 특성화대학은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이공계 총 1,900명, 정시에서는 카이스트 15명, 지스트 20명, 디지스트 10명 포함 총 45명을 선발한다. 수시에서만 신입생을 선발하는 대학은 포항공대(POSTECH) 1곳이다. 330명을 수시에서 100% 선발한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수시에서 180명, 정시에서 20명을 선발한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수시에서 210명, 정시에서 10명을,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수시에서 698명, 정시에서 15명을 선발한다. 

과학기술원은 혁신적인 학사 프로그램과 장학금, 기숙사 등을 지원해 학업에만 매진할 수 있다. 합격자 대다수가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등 최상위권 대학에 중복 합격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우수한 수험생들이 지원한다. 
   
전형 성격은 학생부종합전형과 비슷하다. 이공계 분야에 특기가 있고 과학기술을 이끌어나갈 인재로 성장할 뜻이 있다면 적극 지원해 보는 것이 좋다. 오늘은 과학기술 특성화대학 중 KAIST(한국과학기술원)의 2022 입시 정보를 알아보자.

2021 수시 경쟁률 4.41대 1 기록  
KAIST(한국과학기술원)는 2022학년도에 특기자전형 5명이 늘어난 25명을 모집하는 것 외에는 2021학년도와 동일하다.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550명 내외를 선발하는 일반전형에 총 2,426명이 지원해 4.41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85명 내외를 선발하는 학교장추천전형에는 738명이 지원해 8.6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고른기회전형은 40명 내외를 선발하는데 총 196명이 지원해 4.9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고, 20명 내외를 선발하는 특기자전형은 164명이 지원해 8.2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 2021 KAIST 모집 인원 및 수시 경쟁률  

수시전형,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특기자·외국고 전형 등으로 선발  
KAIST는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또는 상급학교 조기 입학자격을 부여받은 자, 과학영재선발위원회에서 학사과정 입학 지원 자격을 인정받은 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수시전형 가운데 특기자전형은 국제올림피아드 수상, R&E 연구실적, SW/로봇/디자인 및 설계 등에서 교과, 연구, 기타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갖춘 자, 과학영재선발위원회 규칙에 따라 학사과정 입학자격을 인정받은 학생에 한해 지원 자격이 있다. 

외국고전형은 가을학기에 모집하는데 한국 국적을 가진 국외거주자 대상이다.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 및 인성, 도전, 창의, 배려,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면접은 필요시에 지원자의 특성에 따라 선별적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학과 구분 없이 신입생 모집…과학기술 분야 전문성 갖춘 인재 찾아  
KAIST는 학과 구분 없이 신입생을 모집한다. 학생들은 1학년 말에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융합기초학부,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기술대학, 공과대학, 경영대학 내의 학부/학과를 선택하며, 학과의 정원 제한이 없다. 

KAIST 인재상은 과학기술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지식탐구가 즐거운 학생,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려는 열정과 도전의지를 가진 학생, 높은 주인의식과 협력정신으로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하려는 학생, 윤리의식을 지니고 인류를 위해 환경을 깊이 생각하는 학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49

* '2023 고1·2·3 대입 필독서' SET+'어린왕자가 알려주는 영어의 비밀'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 KAIST 학사과정 개설학부 및 학과 

수시, 1차 서류 2차 면접으로 진행, 특기자 전형은 대면 면접만 실시  
KAIST 수시모집은 1차 서류, 2차 면접의 단계별 전형으로 실시된다. 1단계 서류 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입학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 등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및 인성, 도전, 창의, 배려,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해 종합평가한다. 

1단계 서류 평가 결과에 따라 모집 인원의 2.5배수 내외로 면접 대상자를 결정하고 2단계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2단계 면접 평가학업역량과 학업 외 역량을 평가하는 다단계 면접으로 진행된다. 일반전형 면접에서는 수학·과학 외 영어 관련 면접이 추가된다.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특기자전형 면접에서는 특기역량과 학업 외 역량을 평가한다. 
 
학업역량 평가 면접에서는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학업 외 역량을 평가한다. 학업역량 평가 면접은 면접 준비실에서 수학·과학·영어 제시문 기반 면접을 준비한 후 면접실에 들어가 20분 동안 구술면접을 받는 순서로 진행된다. 

학업역량 외 면접은 학업역량 평가 면접이 끝난 후 별도의 면접실에 들어가 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15분 동안의 제시문 기반 구술면접으로 진행된다. 1차 서류 평가와 2차 면접 평가 결과를 6:4의 비율로 평가해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 

단,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질 경우에는 2022학년도 면접 평가에 비대면 면접을 도입할 예정이다. KAIST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상황일 경우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 전형에 비대면으로 실시하는 온라인 실시간 면접을 도입한다.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 전형은 대면 면접과 비대면 면접을 함께 실시하고, 특기자전형은 대면 면접만 실시한다. 

개인별 면접 방식은 서류 평가 결과에 따라 1단계 합격자 발표 시 개별 통보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발효되면 모든 전형을 비대면 면접으로 실시한다. 특기자전형 면접은 개념 확인 질문 대신 특기 검증으로 진행된다. 

■ 면접 방법 

정시모집에서는 수능우수자 전형으로 15명을 선발하며 수능 성적만으로 합격자를 가린다. 수능은 국어, 수학 가형, 과탐 2과목을 동일비율로 반영하며,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별 점수를 부여한다. 과탐은 서로 다른 교과의 Ⅰ+Ⅱ 또는 Ⅱ+Ⅱ 조합으로 응시해야 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91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1,2,3등급을 위한 대입 필수 노하우' 에 실린 내용입니다.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입시 전략 필독서! 등급별 필요한 내용만 쏙쏙 골라 담았습니다.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한 전형별 필수 정보 ▲특목·자사고와 일반고 대입전략의 차이▲명문대 진학을 위한 완벽한 전형 이해 ▲대입 선택시 학부모들에게도 꼭 필요한 정보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보세요.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