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1학기 후반에 재취학한 학생이 있습니다. 이 학생이 재취학한 시점에 자유학기 주제선택 활동과 진로탐색활동은 종료된 상태이고 예술체육활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 ‘주제선택 활동 및 진로탐색활동’을 배정해야 하나요? 배정한다면 특기사항은 어떻게 기재해야 하나요? 

A. 자유학기활동이 종료된 이후 재취학한 경우에도 자유학기 활동을 배정하고 특기사항을 입력해야 하며, 전입교의 자유학기활동이 모두 종료된 이후 전입 온 학생의 입력 방법을 참고해 ‘2021.00.00. 재취학으로 자유학기 활동내용이 없음’으로 입력함을 안내해 드립니다. 

Q. (사례1) 1학년의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이 미편성됐고, 자유학기 진로탐색활동은 편성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출생 학교생활기록부 전송 시에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 특기사항도 기재해야 하나요? 

(사례2) 중학교 2,3학년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영역을 편성하지 않았더라도 담임이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 활동 특기사항을 입력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학교 1학년의 경우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영역이 편성돼 있지 않고, 자유학기의 진로탐색영역이 편성돼 있다면 학생의 진로특성을 자유학기의 진로탐색 영역에 입력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특기사항은 공란을 비워두어도 될까요? 

(사례3) 교육청 주최주관 활동 내용을 진로활동에 적어주도록 공문이 왔습니다. 2,3학년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에 기재하면 되는데 1학년은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이 미편성돼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내용을 자유학기 진로활동 영역에 기재하면 될까요? 


A. 2020학년도에는 2020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라 두 학기 모두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이 편성되지 않았으나, ‘자유학기활동상황에 ‘진로탐색활동’이 편성된 경우에는 진로와 관련한 사항을 ‘자유학기활동상황’란에 입력합니다. 

2021학년도에는 2021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의 진로활동 영역은 편성하지 않은 경우에도 진로희망분야와 각종 진로검사 및 진로상담 결과, 관심 분야 등 학생의 진로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을 입력합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을 편성하지 않았더라도 학생이 전출을 할 경우에는 진로활동 특기사항을 입력해 전입교로 전송해야 합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81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고교 대입, 진로, 학습 필수 매거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