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관련직

   
 

간호사는 의사의 진료를 돕고 의사의 처방이나 규정된 절차에 따라 환자를 치료합니다. 

   
 

하는 일 
환자가 의사에게 진료를 받기 전에 진료내용과 순서를 알려주고, 진료 후에는 처방전과 검사할 내용을 설명해줍니다. 또 환자의 상태와 간호 활동에 대한 기록을 수집합니다. 의사의 치료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의사의 처방에 따라 환자를 치료하고 의사가 없을 때 24시간 3교대로 근무하면서 비상조치를 취합니다. 
 
환자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체온, 맥박, 혈압 등을 측정하며, 병실 및 침대를 준비하고 환부를 씻거나 장비를 소독하는 일을 합니다. 우리나라는 전문간호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업무 분야에 따라 정신간호사, 마취간호사, 가정간호사, 보건간호사 등으로 구별됩니다. 

교육과정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3년제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간호학을 전공하고 간호사 면허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매년 1회 시행하는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간호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합격기준은 전 과목 총점의 60%이상, 매 과목 40% 이상입니다. 

취업방법 
간호사는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 개인병원 등에서 간호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호대학에서 교직과목(20학점)을 이수하면 임용시험을 칠 수 있는 보건교사 자격증이 주어지고 시험에 합격하면 초·중·고등학교 보건실에서 보건교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간호사 면허 취득 후 전문간호사가 되려면, 해당 분야에서 3년 이상의 간호사 경력과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한 전문 간호사 교육기관에서 2년 이상의 교육을 받고,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실시하는 분야별 전문 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흥미 및 적성 
의사를 도와 환자가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업이기 때문에 생명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환자를 배려하는 마음과 봉사정신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의료진, 환자,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남의 말을 듣고 잘 이해하는 능력, 환자에게 약의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의학적 지식, 환자와 보호자의 심리 및 상담을 위한 지식이 요구되며, 환자의 질병과 치료에 관한 많은 정보를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간호사는 응급상황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이 필요하며, 24시간 3교대로 근무하기 때문에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간호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구의 고령화, 만성질환 증가와 함께 웰빙을 강조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간호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인구의 증가와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로 노인요양환자를 위한 간호사 및 방문 간호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간호사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흥미 및 적성 
의사를 도와 환자가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업이기 때문에 생명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환자를 배려하는 마음과 봉사정신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의료진, 환자,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남의 말을 듣고 잘 이해하는 능력, 환자에게 약의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의학적 지식, 환자와 보호자의 심리 및 상담을 위한 지식이 요구되며, 환자의 질병과 치료에 관한 많은 정보를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간호사는 응급상황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이 필요하며, 24시간 3교대로 근무하기 때문에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간호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구의 고령화, 만성질환 증가와 함께 웰빙을 강조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간호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인구의 증가와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로 노인요양환자를 위한 간호사 및 방문 간호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간호사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간호협회 www.koreanurse.or.kr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www.kuksiwon.or.kr 
보건복지부 www.mw.g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