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 시, 해당 기술영역의 Master 역할
- 조직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IT를 어떻게 활용할지 설계

4차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기술발전의 고도화로 인해 우리 일상도 나날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직업 간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다양한 일자리가 생성되고 있다. 그 중 앞으로도 유망한 직종인 디지털·친환경 관련 직업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하는 일 
IT기술컨설턴트 
IT특정기술에 대한 전문가로서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 시 해당 기술영역의 설계와 기 설계된 내용의 검증, 구현된 내용의 진단, 분석, 문제점 발견, 대책제시 등 해당 기술영역의 Master역할을 담당한다. 해당영역으로는 크게 Application분야, IT아키택쳐 분야, Database분야, 보안 분야, Network분야 등이 있다. 

IT전략컨설턴트 
조직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IT를 어떻게 활용할지 설계하는 전문가로서 주로 기업의 현재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문제점을 IT로 해결하는 방법을 설계하는 작업을 한다. IT와 업종지식, 경영 전반에 관한 지식, 분석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또한 주로 경영층을 상대로 설득하고 협의할 일이 많으므로 커뮤니케이션능력, 자료작성능력 등도 상당히 요구된다. 

국내 현황 
IT기술컨설턴트
의 경우 IT기술 분야에서 장기간(보통 10년 이상) 일하면서 전문성을 쌓은 후 창업하거나 중소기업으로 이전직해 종사하기도 하며 IT Vender(주로 Global회사)들이 개발한 IT제품(H/W, S/W)을 판매하면서 기술컨설팅을 하는 사람도 있다. 이때 자신의 독자적인 기술을 국내지사나 대리점의 기술자에게 전수하고 제품 판매에 따른 대 고객 기술컨설팅을 제공하며 특정 기술을 중심으로 내부 집중교육을 통해 양성되는 경우가 많다. 

IT전략컨설턴트는 IT와 경영전략을 접목하는 전문가로 대형SI회사, 외국계 컨설팅회사, 대형회계법인의 컨설팅분야, 대형 외국계 종합IT사(IBM등), 국내 전문 컨설팅사 등에서 종사하며 석박사 소지자들도 상당수이다. 전문성과 경력에 따라 주니어 – 시니어 – 파트너 등으로 종사한다. 프리랜서로서 프로젝트 계약에 따라 일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소수이긴 하지만 대기업에서 종사하는 경우도 있다. 

필요 역량 
IT기술컨설턴트는 해당 기술에 대해 종합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이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경력이 필요하고 새로운 기술관련한 지속적 관심과 학습이 필요하다. 다양한 전공자들이 종사하지만 컴퓨터 관련 전공이 초기적응에 유리한 편이다.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시스코 등에서 운영하는 국제 자격증을 취득해 전문성을 쌓기도 한다. 

IT전략컨설턴트의 경우 경영학, 통계학, 경영정보, 산업공학, MBA등의 전공자가 많으며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도 상당수인 만큼 전문성이 필요하다. 특히 기술과 더불어 경영에 대한 이해와 해당 업종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많은 관련자료(특히 해외자료)를 단기간에 분석, 평가, 습득, 정리해야하는 일이 많고 외국 컨설턴트와 협업이 필요한 경우도 많아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유리하다.

향후 전망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담당임원(CDO)을 선임하고 있다. 과거부터 있었던 IT담당임원(CIO)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역할이라면 디지털담당임원은 어떤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기업의 경쟁력을 어떻게 올릴 것인지를 설계하는 역할로 기업의 업무전반을 통찰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에서 기술컨설턴트의 최상의 위치가 IT담당이라면, 전략컨설턴트의 최상의 위치는 디지털 담당임원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에는 이처럼 상대적으로 영역과 영향력이 넓은 IT전략컨설턴트를 중심으로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도 크다. 특히 점차 보안 및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정보보호컨설턴트(보안)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정보보호컨설턴트는 보안기술영역, 각종정보보호관리 지침 등의 수립과 실행, 평가하는 행정영역, 보안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법적 대처를 하는 리스크 관리 및 법조치영역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기업의 정보보호전반을 책임진다. 최근에는 각 기업에 정보보호책임자(CISO)를 법적으로 선임하도록 돼 있는 것도 수요증가의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출처=한국고용정보원, [디지털 그린 직업정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8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맞춤형 입시정보 앱 '입시N' 가입 문의 1522-1797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