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아트, 멀티미디어, 뉴미디어콘텐츠 등을 전공
- OA 자격증,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툴 자격증 권장

4차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기술발전의 고도화로 인해 우리 일상도 나날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직업 간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다양한 일자리가 생성되고 있다. 그 중 앞으로도 유망한 직종인 디지털·친환경 관련 직업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하는 일 
실감형 전시체험기획자는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융합하는 업무를 하며 오프라인 공간을 디지털 공간화 시키는 작업을 수행한다. 실감형 전시체험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감독과 기획자, 아티스트, 설계 등 다양한 직무의 전문가들이 함께하게 되는데, 실감형 전시체험기획자는 전체적인 기획을 하고, 모든 구성원들의 일정을 조율하며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마무리에 이르기까지 전반을 함께 하는 역할이다. 

국내 현황 
실감형 콘텐츠 업계(비대면 산업)는 아날로그를 다루는 전시, 공연 분야와 디지털 기술을 다루는 많은 회사들이 모두 포함될 만큼 광범위하다. 

국내의 경우 한 회사에서 실감형 전시체험을 기획하고 완성까지 마치는 곳은 5곳이 채 되지 않을 만큼 소수이다. 실감형 전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는 포스트영상 제작사에서는 영상제작을 담당하고, 음악제작사에서 음원을 제작하는 등 각 파트별로 분업화 작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실감형 전시콘텐츠를 제작하길 희망하는 곳도 많고 실력 있는 인재들도 많아 업계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나 관련 업체나 전문가가 제한적이다보니 체계적인 제작환경을 갖추지는 못한 상황이다. 

필요 역량 
4년제 및 전문대학의 디지털아트, 멀티미디어, 뉴미디어콘텐츠 등을 전공하고 진출할 수 있으나 반드시 관련분야를 전공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컴퓨터공학, 건축(설계)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진출가능하다.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해 콘텐츠가 완성되므로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지속적 탐구가 요구된다. 

미술 관련 학과를 졸업한 실감 전시 기획자의 경우 예술쪽에 특화된 기획이 가능하며, 컴퓨터공학 등의 전공자라면 관련 분야로의 기획자로서 성장이 가능하다. 기획자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OA 자격증,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툴 자격증 등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취업을 위해서는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한데 본인이 직접 만들어본 결과물이 중요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라면 개발이나 개발툴에 대한 지식과 경험, 영상제작자는 영상 제작과 관련한 툴에 능숙할수록 도움이 된다.

그리고 기존에 익숙하게 경험해온 콘텐츠 산업을 넘어선, 새로운 뉴미디어에 대한 관심도가 필요하며 새로운 것을 만들고자 하는 진취적인 행동력도 요구된다. 

향후 전망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발전은 문화예술, 교육 등의 전시체험 환경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기존의 오프라인 미술관, 박물관 등의 전시시설에서도 가상전시 체험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체험이 아닌 인간의 오감을 활용해 감성과 경험을 극대화하고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비대면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것과 맞물려 가상전시 및 체험 디지털 콘텐츠의 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며 관련 업체와 종사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전시, 공연, 박물관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교육분야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수요가 생겨나고 있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그 흐름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출처=한국고용정보원, [디지털 그린 직업정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1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