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업무는 상품 기획, 촬영, 진행, 라이브 등
- 신뢰감을 바탕으로 팬덤을 형성 할 수 있는 소통 역량이 중요

4차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기술발전의 고도화로 인해 우리 일상도 나날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직업 간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다양한 일자리가 생성되고 있다. 그 중 앞으로도 유망한 직종인 디지털·친환경 관련 직업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하는 일 
라이브커머스는 Live와 Commerce가 합쳐진 합성어로 실시간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다.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는 e-커머스의 한 분야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다. 

기존 온라인쇼핑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소통과 상품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으로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의 주요 업무는 상품 기획, 촬영, 진행, 라이브 등이다.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서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방식으로 컨셉 설정, 스토리텔링, 퍼포먼스를 통한 판매자로서 구매자와 실시간,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소통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국내 현황 
개방된 대기업 IT유통 플랫폼부터 퍠쇄적으로 운영하는 비공개 SNS 소셜플랫폼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들은 취업, 창업, 프리랜서로 활동을 하고 있다.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초기 단계로 대부분 생산자, 판매자 겸직들도 많고, 비공개 영역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 크리에이터들도 많아 아직 공식적인 수치로 종사자 규모는 파악하기 어렵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2분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46조 9천억이으로, 2018년부터 시작된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역시 e-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시장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동반 성장하고 있다.

필요 역량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는 구매자와 신뢰감을 바탕으로 팬덤을 형성 할 수 있는 판매자의 소통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므로 직업군, 전공과 무관하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소통 능력이 뛰어나고 라이브를 즐길 줄 아는 퍼포먼스, 개성 있고 임펙트 있는 차별화된 역량이 있다면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성향을 가진 쇼호스트, 방송인, VJ, 연예인, SNS인플루언서, 강사, MC, 판매서비스 종사자, 유튜버, 콘텐츠 기획자를 비롯해 각 제품별 영업과 서비스를 경험한 직업군들이 라이브 방송에 대한 접근성, 관계성, 전문성 형성에 더욱 유리하다. 

신뢰를 형성하는 개인 시청자들의 눈높이가 모두 다르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연령, 성별 전공보다 상품에 맞는 크리에이터의 차별화된 정보, 노하우, 비법을 바탕으로 한 전문성과 진정성이다. 

대학에서 콘텐츠 기획, 광고영상제작, 영상편집, 홍보디자인 등을 전공 후 진출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크리에이터, 디지털마케팅 관련 학과가 대학에 개설되고 있기도 하다. 

그 외 지자체, 민간아카데미 등에서도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온라인 쇼핑환경, 라이브커머스, 유통산업의 이해, 라이브커머스 상품 선정 및 분석, 기획, 판매, 관리, 크리에이터 역할과 전문성, SNS채널별 원리 및 실전 마케팅 능력, 상품 가치를 올리는 콘티 작성, 카피라이터, 글쓰기, 퍼포먼스 등 스토리텔링 능력 등이 필요하다. 

그 외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는 소통능력과 실시간 고객의 요구를 즉각 이해하는 순발력과 문제해결역량도 요구된다. 

향후 전망 
비대면환경에서의 쇼핑 선호, 기업에서의 새로운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확대에 대한 관심증가, 적극적인 투자로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2023년까지 약 8조 원~10조 원에 이를만큼 성장할 것으로 보는 예상도 많아 새로운 유통과 소비의 트랜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기업에서도 라이브커머스 플랫폼과 다양한 협업과 M&A로 확장되는 추세이며 국내 e-커머스 시장의 라이브커머스의 비중이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IT 플랫폼사와 e-커머스 기업,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기업, 각 아이템별 사내 내부 인력 등 라이브 취업 영역이 더욱 넓어지고 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직업의 확장성도 넓어 SNS채널을 통한 1인창업과 프리랜서 진입도 많아져 일자리 창출 효과도 더욱 높아지리라 전망된다.

*출처=한국고용정보원, [디지털 그린 직업정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2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