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관련직

치과기공사는 치과에서 환자 치아의 보철물(금니, 세라믹, 도자기 치아 등)을 만드는 치과기공소에서 환자를 위한 보철물을 제작, 가공하거나 수리합니다. 

   
 

하는 일 
환자의 손상된 치아나 주위 조직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보철물을 만들기 위한 일련의 작업을 합니다. 치과 의사의 의뢰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재료의 치아, 치아장치, 교정 장치 등을 제작하고 수리합니다. 

제작물을 정교하게 연마하고 가공하여 보철물을 완성하고 모형에 맞게 제작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환자를 위한 보철물을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나 재료, 장비 등을 관리합니다. 

교육과정 
치과기공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치기공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치과기공사시험에 응시하여 국가면허를 취득하면 치과기공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치과기공사 자격은 치과기공사와 관련된 전공을 대학, 전문대학 등에서 공부해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 

자격시험은 1년에 1회 개최되며 필기시험으로는 치과기공학 기초, 의료관계법규, 치과기공학 등을 다루고, 실기시험으로는 기공물 제작을 합니다. 면허취득 후에는 소정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 일반 치과병원과 의원의 치과기공실, 치과기공소, 치과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치과재료 연구, 치과 기공기술 자문 및 교육 분야에 진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치과기공사는 타 의료기사와 달리 치과기공소를 단독으로 창업할 수 있으므로 경력을 쌓은 후 개설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해외의 치과기공소에 취업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치과재료업체 및 치과장비업체 등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차분한 성격의 사람에게 적합하며 오랜 시간 정교하고 반복적인 수작업이 계속되므로 인내심, 끈기 있는 성격이 좋습니다. 치과 의사, 치과 위생사 등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해야 하므로, 사회성이 있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각종 금속 및 화학약품, 공구를 사용하므로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사소한 부분까지 주의를 기울이고, 정확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보철물 제작 시 여러 공구를 사용하게 되므로, 기계나 장비를 잘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치아 구조에 보철물이 정확하게 장착되어야 하므로 정교한 기술과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구강 구조에 맞는 보철물을 제작해야 하므로 좋은 시력과 정교한 감각을 갖추어야 합니다. 치아는 인상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므로, 보철물 제작 시 이를 고려할 수 있는 미적 감각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 간 치과기공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치아 관련 질병이 증가하고 있고,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해 구강보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이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예방 차원의 치료나 심미적인 차원에서 치열을 교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치아 관련 보철물을 제작하는 치과기공사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치과병원과 의원의 수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고용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CAD(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CAM(컴퓨터를 이용한 제조), 3D 프린팅 기술이 치과기공 분야로 도입되고 있어 일부 작업이 자동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수작업이 필요한 분야이므로 치과기공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치과기공사협회 www.kdtech.or.kr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www.kuksiwon.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8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