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정시·예체능까지 총망라..17일부터 예약 판매 개시

‘모든 수험생에게 공평한 정보를!’. 입시전략서 수시·정시 백전불태의 핵심 키워드이다. '2017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지난해 출간한 2016학년도 판에 수록하지 못한 예체능 입시전략까지 아우르며 명실상부한 최고의 입시전략서로서 올해 다시 날아오를 채비를 하고 있다.

‘2017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출간된다. ‘2016학년도 수시 백전불태’로 처음 세상에 등장해 입시전략서로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올해는 수시와 정시를 총망라한 핵심전략서로 3월 말 출간을 준비 중이다.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일반 입시 서적과 차별화를 가지는 것은 바로 대입 지원 전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입시 서적이 대학의 모집요강과 전형요강을 모아 놓은 단순한 정보지에 머물러 온 것이 사실이다.

반면,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입장에서 각 전형을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지원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각 대학 학과별 경쟁률과 등급컷을 제공하며, 거기에 진로에 맞춘 대학진학 가이드, 각 대학 학과 취업률,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특별전형 등 각 전형별 준비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등 완벽한 입시전략서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2017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미술, 체육, 음악 등 예체능 분야의 입시전략까지 구체적으로 수록한 점이 주목된다.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예체능계 학생들을 위한 진학상담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체능 관련 학과의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전체 수험생 중 약 10%에 불과하고, 예체능 분야는 해당 분야 전문가 외에는 입시상담이 어렵기 때문이다. 고등학교에 예체능 전담교사가 있더라도 실질적인 진학지도는 사교육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학입시가 '정보 전쟁'이 돼 가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 고등학교가 예체능 입시 관련 정보를 거의 갖고 있지 못한 현실은 진학상담 교사의 자신감을 떨어트리는 주요인이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17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예체능 입시정보와 전략, 상담 가이드를 구체적으로 제공해 일반 고등학교 교사들도 자신 있게 예체능 진학지도에 나설 수 있도록 했다.

예체능 관련 진로를 준비하는 학생들 또한 수시·정시 백전불태를 통해 예체능 입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미술대 입시에서 제시된 대학별 주제 및 경쟁률, 전형요소, 음악대학의 전형 유형별 분석 및 대학별 경쟁률, 체육대학의 지원 전략 및 대학별 경쟁률, 합격 등급컷 등을 제공해 학생들이 사교육의 도움 없이도 충분히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입시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해 준다.

서울 압구정고 박재현 교사(진로교육부장)는 "공교육을 담당하는 고등학교에서 진학상담은 학생들 모두에게 공평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며 "백전불태를 통해 교사들도 예체능계 진학 정보와 전략을 구체적으로 습득할 수 있어 예체능계 진학지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2017 수시 정시 백전불태 전략설계편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손자병법에서 유래한 고사성어 ‘지피지기백전불태’에서 이름을 따왔다.

대학 입시에서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으려면 그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고3 수험생과 학부모는 물론이고 대학입시가 낯선 고교 1학년 학생과 학부모들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 정보부터 구체적인 입시전략까지 체계적으로 구성했다.

또한 페이지 수를 조정해 지나치게 두꺼워 소지와 상담에 불편이 있었던 지난 판의 문제를 해소했다.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일반 사교육 학원에서도 필수 지침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책 한 권으로 학생들에게 적확한 입시 전략을 제시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을 정독한다면 누구라도 입시 분석이 가능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학부모들이 굳이 사교육 컨설팅의 문을 두드릴 필요도 없어진다.

이 책을 접한 학부모라면 누구라도 자녀에게 자신 있게 대입 컨설팅을 해줄 수 있다. 고3 학부모뿐만 아니라 고1, 2학년 학부모에게도 이 책을 강력하게 권한다. 왜냐하면 대입, 특히 수시 전형은 1, 2학년 때부터 준비해야 성공적인 결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의 입시 방식은 전문가들도 혀를 내두를 만큼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특히 학력평가 성적 하나로 입시를 치렀던 부모 세대에게는 도통 이해할 수 없는 세계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 하나만은 분명하다. 수능 성적으로 대학을 가는 시대는 지났다는 것이다. 초중고 시절 구체적인 진로 설계를 통해 일찍이 지원 계열을 정하고 구체적인 준비에 들어간 학생일수록 입시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학생부 중심 전형이 입시 전형의 대세가 되면서 학생부에 기입되는 내신과 학교내 활동 등이 대입 당락을 가름하는 결정적인 잣대가 되고 있다. 학생부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학생뿐 아니라 학교, 교사, 학부모 모두가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심을 갖고 지원을 다해 주어야 한다.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이런 입시 흐름과 변화를 직시해 학생과 학부모가 어떤 대비를 해야 하는지, 또한 학교와 교사가 어떻게 준비하고 지원해야 하는지를 상세히 적고 있다.

이번 수시·정시 백전불태에는 서울등촌고 이호현 교사, 강원 상지여고 지창욱 교사, 제주 대정여고 변태우 교사가 대표 집필진으로 참여했으며, 체육계열은 일산 풍동고 신태우 교사가, 미술계열은 ‘김지웅 미술대학입시 컨설팅’ 김지웅 대표가 책임 집필한다. 이외에도 20여명의 진로진학상담교사와 입시전문가들이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문위원으로 포진해 있다.

2017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2월 17일부터 예약 판매를 실시한다. <에듀진>  (http://www.edujin.co.kr) 또는 <나침반36.5도> (http://www.365com.co.kr)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070-4121-9350로 문의하면 된다.

<2017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 목차>

제 1장 수시조망

1. 수시 A-Z
2. 전형별 수시지원 전략
3. 2017 대입전형 기본사항
4. 정시조망
5. 2016학년도 수능 분석
6. 2017학년도 정시지원 전략

제 2 장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및 지원 전략

1. 학생부종합전형이 우리 교육의 미래다
2.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 기록이 생명이다
3. 학생부종합 평가 이렇게 한다
4. 서울대가 제시하는 학생부종합전형
5. 기적의 수시 워크북 활용

제 3 장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준비

1. 자소서 작성 및 사례
2. 면접 및 주요질문

제 4 장 특별전형 수시·정시 지원 전략

1. 농어촌전형 지원 전략
2.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지원 전략
3.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 지원 전략
4. 고른기회전형 지원 전략

제 5 장 논술전형

1. 인문·수리논술의 이해
2. 인문·수리논술 지원 전략

제 6 장 미술 계열 수시·정시 지원 전략

1. 2017 수시 전략
2. 미술 실기 유형별 분석
3. 2016 주요대학 입시에서 제시된 주제 및 등급컷
4. 2016 수시 경쟁률 및 전형 요소

제 7 장 음악 계열 수시·정시 지원 전략

- 2017 전국 음악대학 모집 및 전형 분석

제 8 장 체육 계열 수시·정시 지원 전략

1. 2017 전국 체육대학 모집 및 전형분석
2. 2016 수시·정시 경쟁률 및 등급컷

제 9 장 대학별, 지역별 취업률

1. 취업률에 대한 이해
2. 4년제 대학 취업률
3. 전문대학 취업률
4. 지역별 취업률

제 10 장 전형별, 등급별 지원 전략

1. 전형별 대학별 종합 분석
2. 의학 계열 모집 및 전형 분석
3. 교육대학 모집 및 전형 분석

제 11 장 대학별 전형 지원 전략

1. 주요 대학 147개 및 전문대 일부
2. 한 장으로 대학별 전형 요강 분석하기
3. 대학별 모집 총괄표
4. 대학별 전형 요강표
5. 대학별 주요 학과 합격 등급컷
6. 대학별 입학처 QR코드 삽입

*위 목차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