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외 2개 대학 합격생의 학생부 대공개

   
 

대입의 핵심 전형으로 꼽히는 학생부종합전형, 대학이 학종을 선호하는 이유는 학생의 역량이 대학이 추구하는 인재상과 맞는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진로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전형이 바로 학종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다수 학생과 학부모들은 여전히 학종에 대해 턱없이 부족한 정보를 가지고 있고, 때문에 잘못된 방향으로 접근하는 안타까운 사례들을 보곤 한다.

손에 잡히지 않는 학종, 가장 정확한 정보는 실제 합격생들의 학생부일 것이다. 대학이 직접 선발한 합격생들의 학생부, 고교 3년의 모든 활동이 담겨있는 학생부보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더 정확한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자료는 없다. 

작년 10월 말 출간 이후 2쇄 발행에 이어 여전히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는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에는 12명의 명문대 합격생들의 실제 학생부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서울대 지균, 서울대 일반, 고려대, 한양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국외대, 동국대, 건국대, 숭실대, 세종대에 합격한 이 학생들은 자신들과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후배들을 위해 고민 끝에 자신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학생부를 공개하기로 했고, 그에 더해 학종 준비생들이 꼭 알아야 할 '학생부 평가로직'을 담아 이 책이 완성됐다.

   
▲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http://365com.co.kr/goods/view?no=4


대학은 과연 합격생들 학생부의 어떤 점 때문에 그 학생들을 선발한 것일까? 대학이 원하는 구체적인 인재상은 무엇일까? '건국대 외 2개 대학에 합격한 학생'의 학생부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더 자세한 내용은 본지에서 출간한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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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생의 '대학입시 슬로건'
“후회하지 않을 과거를 만드는 것도, 걱정되는 미래를 바꾸는 것도 현재 나의 행동에 달려 있다.”


합격을 결정지은 학생부 특·장점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는 이 합격생의 학생부만의 특·장점을 10가지로 분석·요약했다. 그 중 3가지 특·장점을 그대로 공개한다.
 

   
▲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1. 낮은 내신을 발전가능성과 잠재적 전공적합성의 컨셉을 보여주는 테마 활동으로 커버
- 이 학생은 낮은 내신상태였지만, 스스로 학생부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컨셉과 능력을 입학사정관에게 납득시키는 것이라고 파악
- 이 때문에 자신의 핵심 키워드이자 강점인 ‘발명’중심의 성장과정과 미래 가능성을 설득하는 작전을 택해

- 구체적으로 학생부 6번 진로희망사항을 통해 초등학교~고등학교까지의 발명관련 과정을 자세하게 제시해
⁎ 실생활에서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들을 개선해보고 싶은 생각으로 발명아이디어대회에 참가해서 특허를 출원해 실제 특허를 보유하기에 이르러
⁎ 초등학교 때부터 과학, 연구, 아이디어, 기술과 관련된 것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각종 창의력, 기술 분야의 대회에 참가하고 우수한 결과를 얻어
⁎ 초등학교 때부터 발명 영재반에서 발명활동뿐만 아니라 로봇, C언어,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접하고, 대회에 참여하며 꿈을 키워감.
⁎ 이후 지금까지 혁신적이 아이디어를 이용한 사업을 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으며, 사회에 공헌하는 교수를 롤모델로 하여 가난하고 소외받는 계층의 사람들을 위한 일을 해보고 싶어

- 자소서에도 시기를 정확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발명품을 만들어 기업체 지원, 특허 출원, TV출연 등 다양한 활동도 했다”고 기록해 고교 이전부터 이런 활동을 해왔음을 밝혀


2. 자신의 꿈을 위해 자율동아리 등을 만드는 등 다양한 활동
- 2학년 때 위생적인 자석형 칫솔거치대, 찢어짐 방지 쓰레기봉투, 숫자컵, 스키백, 완전고정 옷걸이 등의 발명 아이디어 계획서를 학교에 제출해
- 나아가 ‘도시광석의 재활용 방안 탐구’라는 주제를 선정해 폐휴대폰을 활용한 ESS(에너지 절감 및 저장장치) 도입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고 학생부에 기록.

- 고교 때 발명동아리를 하나의 기업처럼 운영해 보기도
- 벤처사업가로서의 역량 쌓기 위해 대학 기술경영학과 멘토링 받기도

- 자율동아리 창의발명동아리 만들어 부장으로 장애인을 위한 발명품과 메이커 운동을 접목시킨 활동계획서를 제출해 한국창의재단의 동아리지원금 받아. 장애아동시설에서 목욕 봉사를 할 때 비눗물이 눈으로 들어가 고생하는 것을 보고 생각한 ‘세발기’아이디어 발전 시키기도
- 이런 결과물을 학생부 및 자소서에 생생한 스토리로 반영


3. 발명과 과학기술 분야에서 많은 수상 실적 쌓아
- 이미 초등학교 때부터 특허를 출원한 것을 비롯해 많은 발명 아이디어를 아이디어노트의 아이디어 포트폴리오로 축적 정리해오고 있어.
- 고교 시절에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발명 아이디어와 과학기술 활동을 계속해 좋은 성과를 올려

- 고교 3학년까지 받은 교내 수상 기록만 14건에 이르러
⁎1학년: 자연과학실험대회(물리부문) 우수상(2위) 과학탐구토론대회(공동수상 3인) 장려상(3위) 에너지절약표어대회 우수상(2위) 발명아이디어대회 최우수상(1위) 자연과학도서감상발표대회 장려상(3위) 과학토크대회 장려상(3위)
⁎2학년: 발명아이디어대회 우수상(2위) 과학토크대회 우수상(2위) 자연과학도서감상발표대회 장려상(3위) 융합자율주제탐구대회 장려상(3위) 연구계획서대회 장려상(3위) 과학논술대회 장려상(3위) 융합자율주제탐구소논문연구계획서대회 우수상(2위)
⁎3학년: 과학사고력대회(물리부문) 우수상(2위)

- 이 학생은 무엇보다 이런 발명 아이디어와 수상작의 내용이 매우 다방면에 걸쳐 있고, 기초과학에 충실한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돼.
- 그 내용이 단편적이고 우연한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자신이 부닥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과학적 호기심과 탐구심 그리고 고민과 연구를 거쳐 해결책을 찾고 있으며, 기초과 학의 자질을 바탕으로 갖가지 현실에 대응하는 성격을 띠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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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생들의 학생부를 분석하며 느낀 공통점은 모두 자신의 목표가 뚜렷했다는 것이다. 합격생들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확신을 가지고 차근차근 행동으로 옮겼다. 이 책을 통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인정받고 명문대 합격에 이르기를 바란다.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189

 

   
▲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http://365com.co.kr/goods/view?n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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