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경제학부 소개 
경제학은 인간의 일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사람이 먹고 사는 본질적인 문제를 다룬다. 경제학은 경제주체가 희소한 자원을 이용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분배·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효율성과 공평성의 달성을 지향하는 실천적 사회과학으로서 경제학은 200년이 넘는 역사를 거쳐 발전해 오는 동안 이론적 체계가 정교하게 확립돼 오늘날 '사회과학의 여왕'이라 불리고 있다.  
 
현대의 경제학은 경제 성장과 경제 안정, 경제적 형평이라는 주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한편, 환경·교통·정보·산업·기술·노동·금융·국제경제기구·경제통합 등 광범위한 연구 주제를 가지고 인류의 물질적인 진보와 미래 사회의 비전 제시에 노력하고 있다. 
 
경제학부는 세계화 및 정보화 추세에 발맞추어 앞을 내다보는 교육과 진로지도를 통해 졸업생들이 원활하고 역동적인 사회진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경제학부의 졸업생들은 학계, 연구소, 정부, 기업, 금융계, 언론계 등 사회 각 분야에서 지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경제학 소개 
인간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항상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예를 들어 부모님에게 용돈을 받을 때, 우리는 이 한정된 용돈으로 게임기를 살 것인지, 내가 좋아하는 옷을 살 것 인지 등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만약 게임기를 사기로 결정한다면 옷은 살 수가 없다.  
 
이 고민의 지점이 바로 경제학의 시작이자 끝이다. 즉 경제학은 한정된 자원 내에서 어떻게 하면 최대의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지, 이 선택을 했을 때 기회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 연구를 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일반적인 법칙을 도출하고 미래 현상을 예측한다. 경제학도들은 단일 현상을 그 자체로만 생각하지 말고, 사회의 다른 요인들과 연관시켜 분석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분석력 논리력을 키운다면 여러분은 최고의 경제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경제학은 유한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하고 있으며, 따라서 경제적 효율성의 추구가 가장 핵심적인 과제이다.  
 
이와 동시에 공평한 분배, 순조로운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의 탐구도 중요한 과제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문제들이 현실경제에서 어떻게 해결되고 있는지를 이론적, 역사적, 실증적 관점에서 탐구하는 것이 경제학 학습의 주안점이다.  
 
따라서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뿐 아니라, 교통, 환경, 교육, 기술혁신, 정보 등 광범위한 문제들을 탐구 대상으로 삼는다. 
 
경제학부 전공 소개 
▶미시경제학: 소비자, 기업, 정부 등 경제 생활의 주체들 각각의 행동과 그들이 어떻게 어우러져 시장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배움. 
▶ 거시경제학: 국민소득, 소비, 투자, 저축 등 미시경제학에 비해 좀 더 커다란 개념. 더불어 환율과 국제수지 등의 대외적인 개념들을 다룸. 
▶계량경제학: 경제 문제를 수학적이고 계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움. 
▶경제 정책 연구: 정부가 재정과 통화 정책을 어떻게 세워서 국민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바람직한 경제 정책은 무엇인지를 배움. 
▶재정학: 국가 및 지방 정부의 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배움. 
▶국제무역: 두 국가 사이에 무역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리고 무역을 통한 이익은 무엇이고 어떻게 이익이 나뉘는지, 각종 무역 정책 등을 배움. 
 
 
경제학부 교과 

 
 
졸업 후 진로 

경제학부가 양성하는 경제전문가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 영역에서 활약하게 된다. 

현재 경제학부의 졸업생들은 학계, 연구소, 정부, 기업, 금융계, 언론계 등 사회 각 분야에서 지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본 학부 졸업생에 대한 사회 각계의 수요는 그 공급을 훨씬 초과하고 있다. 
 
경제학부 졸업생은 경제학적 논리와 분석능력을 갖춘 전문가로서 사회의 여러 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상당수의 졸업생들이 국내외 대학의 교수로 활동하거나 국제기구를 포함해 국내외의 다양한 연구기관에서 활동하고 있고, 행정부, 사법부 등에서 공무원으로 일하거나 중앙은행을 비롯한 여러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 등 사회 각 방면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인재들이 본 학부를 거쳐 사회로 진출하고 있다. 
 
▷금융계 
세계적으로 금융 부문이 지배적인 이 시대에 경제학을 전공했다는 것은 금융 현상을 이해하는데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실무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증권 및 외환 딜러나 펀드 매니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환율이나 이자율 등 각종 경제 변수들에 대한 정확한 예측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한국은행, 금감원,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예금보험공사, 시중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 금융계에 해당하는 직장은 경제학의 주요 연구대상이니만큼 경제학 전공자가 금융계에 진출하기 위한 상대적, 절대적 유리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정부부처 
정부기관의 다수를 차지하는 경제관련 부처는 물론이고 비경제 부처의 경우에도 경제학 전공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중앙행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 행정부에서도 경제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시대에 이미 접어들고 있다. 
 
▷일반 기업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묶이는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한 기업의 운명은 더 이상 기업 내부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되지 않는다. 이제 거의 모든 기업들은 세계 경제와 국가 경제 전체의 움직임과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현대의 기업가들은 기업 내부의 세부적인 경영에 능해야 할 뿐만 아니라 경제학적인 지식을 이용해 기업의 환경을 이루고 있는 국내외 경제의 흐름을 올바로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삼성, 현대, SK등 대기업 및 중견기업들의 목표는 기업 이윤의 극대화이기 때문에 무엇 보다 뛰어난 경제 전문가들을 요구하고 있다.
 
▷학계 및 연구기관 

국내외의 모든 유명 대학들은 경제학 전공을 중요시하고, 이에 필요한 경제학 교수들을 적극적으로 확충해 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국내외에는 정부 및 민간 경제 연구기관, 그리고 기타 경제관련 연구기관이 늘어나고 있어 경제전문가들을 연구원으로 채용하고 있다. 대학원 진학을 통해 경제학을 보다 폭 넓게 배운 후 대학 교수가 되거나 국가 및 기업 경제 연구소의 연구원이 될 수 있다. 
 
▷로스쿨 진학 법조계 
로스쿨 진학뿐만 아니라 법조인으로서 활동을 하는 데에도 경제학 전공자는 타 전공자들이 갖지 못하는 많은 이점들이 있다. 
 
▷언론계 및 컨설팅회사 등 
세계적으로 경제가 동조화 되면서 경제 분야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많은 언론사에서 경제학적 지식을 가지고 사건을 분석하고 보도할 수 있는 인재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컨설팅 분야에서도 다수의 경제학과 졸업생들이 활약하고 있다. 
 
 
경제학부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경제학은 수학이 필요한 전공이다. 즉 치밀한 수학적 도구를 필요로 한다. 경제학 수업에는 복잡한 수식과 그래프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특히 학계에서 경력을 만들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수학을 즐길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그러니 고등학교 과정에서 수학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 입학하시는 것이 좋겠다.  
 
경제학은 생각보다 만만한 학문이 아니다. 문과생들이 배우기에는 많은 수식과 그래프가 어렵고 지겹게 느껴질 수 있다. 수학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논리적인 방법으로 인간 행동을 분석하는 법을 배우고 싶은 학생들이 오면 좋다. 고등학교 사회 탐구 경제 과목을 재미있게 배웠다면 도전해도 좋다. 
 
또한 지구력이 강하고 공부하기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두각을 발휘하는 학과이다. 하지만 인간 생활 전반을 다룬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고, 경제학은 사회과학의 꽃으로 졸업 후 여러 분야로 진출이 가능한 장점도 있으니 관심 있는 많은 학생들의 도전을 기다린다. 
 
*평소 사회의 경제 현상관심이 있는 학생 
*논리적이며 인과관계 분석흥미가 있는 학생 
*여러 사회 현상을 모델을 통해 설명하는 데 관심이 있는 학생 
* 다양한 경제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욕지역사회에 배움을 환원할 의지가 있는 학생 
*각종 경제 지표들을 읽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 
 
 
경제학부 입학준비 Tip! 

2020년 최신 진학 정보 얻으려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경제학은 사회과학에 해당하지만, 수식이나 그래프를 활용해 경제현상을 수학적으로 설명하는 방법론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이 요구된다. 
 
*전공관련 교과목: 사회도덕(경제, 경제지리, 공통사회, 법과사회, 사회, 사회문화, 일반사회, 정치경제 등) 수학(공통수학, 미분과적분, 수학, 일반수학, 확률과 통계, 미적분과 통계 기본, 적분과 통계, 미적분과 통계심화), 영어 
*전공관련 비교과활동: 경제교육, 토론, 논술, 영어, 일반시사(뉴스, 미디어 등) 
*봉사활동: 금융기관관련 업종 체험 및 봉사 
 
 
경제학부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김진영 [고등학생을 위한 알기 쉬운 경제 이야기], 스티븐 레빗 [괴짜 경제학], 팀 하포드 [경제학 콘서트], 토드 부크홀츠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니콜라우스 피퍼 [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 라라 코트프리트 홀랜더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1,2,3,4], 팀 하포드 [경제학 콘서트], 로버트 하일브로너 [세속의 철학자들], 존 펄린 [숲의 서사시], 최재천 [다윈지능], 김대환 [하버드 박사의 경제학 블로그], 존메이너드 케인즈 [케인즈의 일반이론(청소년을 위한)], 김수행 [자본론(청소년을 위한)] 

 

*출처=
·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홈페이지 및 경제학부 홈페이지
· 워크넷
· 고려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 연세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 2015 전공탐색을 위한 충북대학교 안내서
· 2014년 부산대학교 모집단위 교수가 추천하는 도서 목록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61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고교 진학, 학습 필수 매거진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