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대학에는 아주 다양한 종류의 학과가 있다. 하지만 자신의 진로, 혹은 꿈과 연관돼 있지 않다고 여기면 이 모든 학과에 관심을 갖기 어렵다. 그러나 4차 산업형명시대는 융복합의 시대로, 여러 학문 분야가 융합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여러분이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이, 다른 어떤 분야와 융합되거나 협업하게 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이때 여러 학과에 대한 정보를 알아 두면, 여러분이 앞으로 가질 진로, 직업, 하게 될 일 등에 대한 시각이 보다 명확해질 것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직접 전공을 하며 배우고 있는 새내기 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여러 가지 전공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경제학부 (2013 김◎◎)
경영학과 (2013 마♣♣)



Q. 두 새내기의 1학년 생활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지난 한 학기 동안에 어떤 대학생활을 하셨나요?

김◎◎) 우선 처음에 어떤 과목을 선택해서 들어야 하는지, 수강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등 많은 면에서 혼란스러웠어요. 저 같은 경우 고등학교 때도 수강신청을 해본 적이 있었지만 다수의 수강자들과 수강신청 경쟁을 하는 것은 쉽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듣고 싶은 과목을 제대로 못 넣어서 많이 속상했어요. 1학년 때 실수로 로드가 많은 수업을 들어서 좀 힘든 면도 있었던 것 같아요.

또 반에서 하는 MT 등 각종 행사에 참여하면서 친구들과 많이 어울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그리고 고등학교 때는 시간이 없어서 못했던 자전거 타기, 영화 보기 같은 취미 생활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 특히 대학에 와서는 경제를 자율적으로, 또 깊게 공부할 수 있다는 자체가 저는 너무 행복했어요.

마♣♣) 저도 김◎◎이랑 비슷하게 1학기를 정신없이 보냈던 것 같아요. 고등학교 생활과는 판이하게 달라서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했어요. 특히 경영학과는 술 모임을 좋아하기로 유명하잖아요. 그것 때문에 더 정신이 없었던 것 같네요.

과 행사에 열심히 참여했고, 동아리 활동도 학기 초에 선배들의 권유로 여기저기 들었다가 하나 빼고 다 그만뒀어요….


Q. 저 같은 경우 작년 여름 방학 때 친구들과 ‘내일로 기차여행’을 떠났었는데요. 여러분은 지난 여름방학에 무엇을 하면서 시간을 보냈었나요?

김◎◎) 계절학기를 전공 6학점으로 빡빡하게 듣고 나니 8월 초가 돼서, 방학이 4주 밖에 남지 않았더라고요. 그래서 그 때 학기 중에 못 만났던 친구들 서울에서 만났고, 고등학교 때도 기숙사 생활을 4년 동안해서 가족들을 자주 못 봤었는데, 가족들이 정말 보고 싶어 대구에 내려가서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보냈어요.

앞서 말씀드린 취미생활도 하고 도서관에서 책도 많이 읽으면서 시간을 보냈어요. 특히 철학에 관심이 좀 있어서 이와 관련된 책을 읽었었는데 기억에 남는 건 올해 모 대학 논술시험에도 나온 ‘악의 평범성’에 관한 내용이었어요. 이라크 교도소 전자 실험에서 교도관과 수감자의 역할이 갈리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악함이 주변의 상황에 의한 것인가, 사람의 타고난 기질에 의한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되었지요.

제 경우는 시스템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교도소라는 부정적인 공간에 있어본 적이 없었지만 히틀러의 오른 팔이었던 아이히만이 평소에는 일반 아저씨와 다름이 없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상황이나 시스템에 의해서 상부의 명령만 따랐을 뿐인데 끔찍한 사람이 되었다는 걸 보고 기질보다는 상황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게 되었죠.

마♣♣) 저는 아프리카 여행을 다녀왔어요. 1학기 때 스와힐리어와 아프리카문화라는 수업을 들었었데, 그 때 지원을 해서 가게 되었어요. 교수님과 5명의 학생들이 함께 다녀왔었어요. 이동 시간이 대략 23시간이나 될 정도로 고된 시간이었지만, 아름다운 경치들도 보고 특별한 경험도 해서 그런지 즐거웠어요. 특히 케냐의 마사이마라가 가장 인상 깊었어요.

우리나라는 산이 많아서 잘 볼 수 없는 시야가 탁 트인 평원을 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다만, 저희 일행의 경로가 탄자니아, 케냐, 남아공 순서였는데, 케냐에서 남아공으로 가는 비행기를 타려고 했어요. 그런데 그 비행기가 출발하는 공항이 그만 테러로 불타버린 거에요. 그래서 이틀 정도를 허비하는 바람에 남아공에 들르지 못한 아쉬움이 남네요.


Q. 대학생활의 3요소가 뭔지 아시나요? 학점·동아리·연애라고들 흔히 말하는데 두 분은 항목별로 몇 점 정도 받았다고 생각하세요?

김◎◎) 고등학교 때는 학점에 신경 안 쓰고 자유롭게 공부하겠다 싶었는데, 현실은 그게 아니었고, 2학기 때부터는 압박이 생기더라고요. 스트레스 안 받고 싶은데, 받게 되니까 그런 점이 좀 아쉬운 것 같아요. 동아리는 학술동아리를 하고 싶기 때문에, 그 분야에 관련해서 좀 더 무언가를 알고 나서 해야 된다고 생각해서 아직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어요. 내년에 군대를 다녀와서 학술동아리나 봉사동아리를 하고 싶어요.

마♣♣) 학점이나 동아리 활동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해요. 연애는 말할 것이 없는 것 같네요…. 하하! 동아리 같은 경우 1학기 때는 TNT라는 테니스동아리와, Youngecon이라는 경제/경영 학술동아리를 했었고, 지금은 테니스동아리가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뺏겨서 Youngecon에 좀 더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요.

테니스는 원래 입시 끝나고부터 시작해서 대학 들어와서 더 배워 보려고 가입했고요. Youngecon 같은 경우는 경제/경영 관련 주제로 스터디 형식으로 같이 공부를 하기도 하고 세미나를 하기도 해요. 친목도 중시하고요. 스터디 했던 것 중에는 인사조직을 공부한 것이 다른 분야에 비해 가볍고 흥미가 있었던 것 같아요.


Q. 경제학부 & 경영학과, 저 같은 경우 고등학생 때 경제와 경영의 차이를 잘 몰랐었는데요.두 분은 경제와 경영의 차이를 고등학교 때 알고서 각자 전공을 선택하신건가요?

김◎◎) 고등학생이 차이를 완전히 제대로 이해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해요. 음…. 저는 고2까지는 경영을 하려고 생각했었는데, 3학년 때 학급에서 반장을 하면서 제가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걸 느꼈어요. 리더십 있는 다른 친구들 보며 경영의 체질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 경영은 현실적인데, 대학 와서 이론을 안다고 해도 그걸 써먹지 못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라면 소용이 없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경제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무엇을 배우는 지에 대해서는 학교홈페이지에서 찾아보았어요. 경영학과는 기업과 조직이 중심이고 경제는 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제주체들이 희소한 자원으로 어떻게 효율을 이끌어내는 지와 그것의 확장인 국가까지 살펴보는 것이다…. 딱 그 정도로 알고 있었던 것 같아요.

마♣♣) 고등학교 때까지는 경제는 이론적이고, 경영은 조직에 관련된 것이라고 알고 있었어요. 특히 경제는 수학을 많이 한다고 들었어요. 졸업하면 공대보다 미적분을 잘한다고…. 수학을 잘하기는 했지만 좋아하는 편이 아니었기 때문에 경영학의 수학적이지 않은 부분을 많이 해보고 싶었어요. 저도 ◎◎이처럼 학교홈페이지에서 뭘 배우는지에 대한 피상적인 정보만을 갖고 있었던 것 같아요.


Q. 경제와 경영은 무엇이 다르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구체적으로 어떤 커리큘럼을 따르고 있나요?

김◎◎) 경제는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가계, 기업, 정부 등 다양한 경제 주체들을 다루는 학문이에요. 구체적으로 각각의 경제주체들이 어떻게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어떻게 경제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나가는지에 대해서 공부하는 게 경제에요.

커리큘럼은 1학년 때 경제원론1, 2를 듣기를 권장하고, 2학년 때부터는 전공 선택과목인 미시경제, 거시경제, 경제통계, 경제수학, 경제사를 듣습니다. 그리고 3, 4학년 때부터는 좀 더 세분화된 전필심화과목(전공 필수 심화과목)을 듣게 되죠.

마♣♣) 경영은 한 마디로 기업, 조직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개인의 능력, 역량이 많이 좌우하는 것 같아요. 커리큘럼은 인사조직, 마케팅, 회계 등 다양하게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경제학부에서 경제원론이 둘로 나누어져있는데, 저희 과에서는 통합된 경제원론 하나만을 이수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경제학부생이 경영학과를 위한 경제원론을 들을 수는 없게 되어있어요.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Q. 경제학부와 달리 경영학과에는 팀플 수업이 많다고 들었는데, 힘든 부분은 없나요?

마♣♣) 1학년 때 저 같은 경우에 전공 수업을 많이 안 들어서 상세하게는 잘 모르겠습니다. 선배들 말로는 팀플이 많기는 많다고 했어요. 팀플할 때 고학번 선배님이 계시면 아무래도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어서 팀플이 좀 편하다고는 하더라고요.

직접 경험해보지 못해서 앞으로 좀 걱정되기는 합니다. 그래도 팀플하는 만큼 또 혼자 공부하는 양이 줄어드니까 나쁘지는 않는 것 같아요. 아, 1학년 때 원래 팀플이 없는데, 회계원리는 팀플이 있었어요. 그 때 팀플하면서는 걱정했던 것만큼 힘들지는 않았던 걸로 기억해요.


Q. 경제학부와 경영학과의 진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가요?

마♣♣) 굉장히 다양해요. 일반 대기업 취직, 기업 컨설팅, 로스쿨, 고시 등등으로 나누어지는 것 같아요.

김◎◎) 진로가 생각보다 경영이랑 많이 비슷해요. 대학원, 고시, 금융공기업, 민간기업 취직도 많아요. 금융공기업 같은 경우에는 경제 직렬이 따로 있다고도 들은 것 같아요.


Q. 김◎◎ 학생은 일반전형, 마♣♣ 학생은 지역균형선발전형으로 모두 수시전형에 지원하셨잖아요. 자기소개서에 어떤 진로를 생각했었는지, 지금과 다른지 여전히 같은지 궁금해요.

마♣♣) 자기소개서에는 기업컨설팅으로 적었는데 지금은 고민을 하고 있어요. 내년에 군대를 갈 생각인데, 군대에서 좀 더 생각해보려고 해요. 기업 컨설팅이 들어보니 잠도 많이 못자고, 생각보다 일이 고되다고 하더라고요.

또 개인의 능력이 정말 중시되는 직업이라서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면 수명이 끝인 것 같았어요. 기업 컨설팅이 하는 일에 대해서는 당시 생각했던 거랑 비슷한데, 일의 강도가 생각보다 많이 달랐어요. 그래서 지금은 진로를 명확히 말씀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요.

김◎◎) 저는 자기소개서에는 행정고시를 쳐서 공무원이 되겠다고 적었어요. 근데 수능 공부를 하고 난 뒤 생각이 달라졌어요. 수능 공부 같은 고시 준비를 또 해야 할 것을 생각하니 앞길이 막막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은 대학원 준비나, 금융 공기업을 두고 고민하고 있어요. 친구가 금융 공기업으로는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한국은행을 추천해주더라고요. 시험 난도는 어렵지만, 고시와는 달리 경제만 공부하면 되니까 저한테는 오히려 더 매력적인 거죠.

근데 또 주변 사람들은 제 성격을 보고, 공무원이나 학자가 나을 것이라고 말하는 편이라서, 앞으로 전필 수업을 들은 뒤에 교수님과 진로에 대해서 상담해보고 싶어요.


Q. 앞으로 제2전공을 선택해야 할 텐데 경제나 경영을 복수전공할 생각은 없나요?

김◎◎) 저는… 아직까지는 없어요. 현재는 경제심화전공이나, 철학 부전공을 생각 중이에요. 경제학도 인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마셜은 경제는 인간을 풍요롭게 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그래서 이 말을 듣고 저도 철학에 대해서는 한번 다루어봐야 한다고 느끼게 되었어요.

마♣♣) 저도 경영심화전공을 생각하고 있어요. 경제학도 괜찮을 것 같은데 수학을 많이 할 자신이 없어서 경제학은 아마 안 하게 될 가능성이 많다고 해야 할 것 같아요.

주변 친구들을 보니 경영인으로서 인간의 마음을 많이 알아야 하기 때문에 심리학을 많이 선택하던데, 제 생각은 인문학 같은 경우는 전공 하지 않아도 자신이 책을 읽고 소양을 갖출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학문으로 배우면 틀에 갇힐 수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유연하지 못한 경영인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 상위권대 합격을 위한 1·2·3등급 필독서 '쏙쏙 대입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 상위권대 합격을 위한 1·2·3등급 필독서 '쏙쏙 대입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1,2,3등급을 위한 대입필수 노하우’ 자세히 보기 클릭! 

Q. 수험생들 중에 경제와 경영을 고민하는 친구들이 있을 텐데, 그 친구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나요?

마♣♣) 자기랑 맞는 것이 어떤 것인지가 제일 중요해요. 제 생각엔 현실적이면서, 유동적이지만 칼 같은 성격이 아니면 경영이 맞을 것 같고요. 논리적이고 이과성향의 친구들이 경제에 더 잘 맞을 것 같아요. 하지만 복수전공, 부전공도 있으니까 일단 골라도 나중에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김◎◎)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학문을 골랐으면 좋겠어요. 저희 학교에서 성적이 좋은 친구도 경제나 경영학과에 갈 수 있는데도, 자기가 하고 싶은 공부를 위해 동양철학과를 갔어요. 그 친구는 그 학문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고 믿은 거죠.

수험생 분들도 경제적인 안정성만을 보지 말고 자신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학문을 골랐으면 좋겠어요. 자신이 돈을 따르는 게 아니라 돈이 자신을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봐요.


Q. 대학 입시를 준비했던 기억은?

마♣♣) 내신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지원학과와 연관 있는 활동을 많이 하려고 했어요. 경제경영관련 각종 경시대회도 도전해 보고, 교내 경제동아리 활동 등도 꾸준히 했어요. 서류 준비는 이렇게 했고요. 면접 같은 경우는 자기소개서나 서류를 바탕으로 한 진위확인 정도의 질문을 받았었고, 갑자기 영어로 질문을 하시기도 했어요.

김◎◎) 저도 내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미리 느끼고, 내신공부에 치중했었어요. 또 관련 활동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경시대회에도 나가보고 동아리 활동도 했었죠. 면접은 학교에서 학원에 못 가게 하는 바람에 학교에서 준비할 수밖에 없었어요.

선생님들 모의 문제를 주시고 풀고 피드백을 받고 그런 식으로 했었고, 친구들과 모여서 두 명은 교수 역할, 한 명 학생 역할을 하면서 서로 토론하는 방식으로 준비했어요.

근데 저희끼리 준비할 때보다는 확실히 실제 면접에서는 교수님들이 더 냉정하고 위압적이셨던 것 같아요. 면접을 잘 봤다고 생각을 안했기 때문에 면접 끝나고는 논술학원을 알아봤던 것 같아요….


Q. 고등학교 시절에 슬럼프는 없었어요?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나요?

마♣♣) 고2, 고3 때 성적이 잘 안 나온 적이 있었어요. 게다가 고3이 되다보니 방학 때 쉬지도 못해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았던 게 기억이 나네요. 한편으로는 제가 장학퀴즈에 나갔었는데요, 그 때 우수한 성적을 받았던 사람들을 중국으로 9박10일 캠프를 보내줬었어요. 당시 열흘 동안 공부에 대한 생각을 안 하면서 마음 편하게 휴식을 취했던 게 끝까지 공부할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해주었던 것 같아요.

김◎◎) 저는 두 번 정도 있었다고 생각해요. 고3 반장 활동을 하면서 일이 생각보다 많았고, 공부할 시간을 많이 놓치게 되었어요. 1학년 때부터 상위권 성적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공부할 시간은 부족해지고 친구들 성적은 계속 오르는 상황이 저를 더 불안하게 했어요. 결국 3학년 1학기 때 성적이 많이 떨어졌죠.

또 하나는 1학년 2학기 때 있었는데, 고등학교 입학 후 생각보다 성적을 잘 받게 되어서 자만을 하게 되었어요. 그러다 보니 성적이 떨어지면 어쩌나하는 불안과 긴장감이 자만을 하는 마음에 비례해서 커지는 거예요. 그래서 시험 전날 잠을 못잘 정도로 극도로 긴장을 했었죠. 그 여파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어요. 여전히 요즘도 잠잘 때 많이 예민해요.

그렇지만 이런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었던 건 기숙사생활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친구들 중에는 개성 넘치고 재미있는 친구들이 많았는데, 학교생활에 재미를 느끼다 보니 자연스럽게 긴장감이나 불안감들을 떨치게 되었던 것 같아요. 친구들이 가장 큰 도움을 주었네요.


Q.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요?

김◎◎) 어려운 사람을 위한 경제학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초등학교 때 가난한 동네에 살다 보니 주변에 어려운 이웃들을 많이 보면서 자랐어요. 어린 마음이었지만 당시부터 이건 좀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사회적으로 기회의 평등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을 하고 싶어요.

마♣♣) 제가 행복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좋은 기운을 주변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그런 행복전도사가 꿈입니다.


Q. 수험생들에게 마지막으로 짧게 한 마디 해주신다면요?

김◎◎) 저는 제 좌우명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진정한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마♣♣) 열심히 하루하루 살면 좋겠어요. 대학에 와서도 그렇고 고등학교에서도 마찬가지고요. 후회 없을 만큼 뭐든지 열심히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에요.

 

*출처=서울대 아로리 ‘2018 파릇파릇 서울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32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