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치의학과 치의학대학원 (임정준 교수, 치과대학 치의학과 이진 교수) 

충치를 치료하거나 고른 치아를 위해서 우리는 치과에 간다. 그곳에서 근무하는 치과의사가 되려면 치의예과를 졸업해야 한다. 치의예과는 치과의사로서의 사명감과 사회에 봉사하는 인생관을 지니고 국민의 구강 건강을 지키며 선진국 수준의 국제 감각을 지닌 치과의사를 키운다. 치의예과에서는 치아 및 구강 외에도 아래턱, 위턱, 얼굴과 관련된 질환과 장애, 기형 등에 대해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Q. 학사·전문석사 통합과정이 무엇인가요?

학·석사통합과정을 소개하기에 앞서서 예과 과정에 대한 소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의대, 치대, 그리고 수의대의 경우 예과 과정 2년을 수료한 다음 본과로 진급하면 4년 동안 전공과정을 이수한 뒤에 졸업하게 됩니다. 4년 동안 전공학업에 집중하기 위해 예과 과정 2년 동안에는 다양한 교양과 경험을 쌓고 전공에 진입하라는 취지에서 시작된 제도이죠.

일부 대학의 경우에는 예과 과정을 자연과학대학에 소속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석사통합과정 역시 비슷한 구조로 돼있습니다. 학사과정 3년 동안 전공 외의 다양한 교양 및 전공과목을 공부한 뒤 4년의 본과체제에 진입하게 되는 것은 동일합니다.

다만, 이 때 본과과정은 학사가 아닌 전문석사과정으로 진행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학사과정 학생이라도 ‘치의학대학원’ 소속의 학생으로서 공부합니다. 이렇게 7년 과정을 모두 마치고 졸업을 하게 되면 치의학 전문석사(DDS, Doctor of Dental Medicine)라는 학위를 받게 됩니다.

▶ 흥미와 적성 
- 인간의 치아 구조나 아름다운 턱선 및 구강 구조를 만드는 데에 관심이 있으면 좋다.
- 좁은 구강 내를 치료하는 업무를 주로 하기 때문에 꼼꼼한 성격이 필요하고, 정교한 손놀림도 있어야 하다.
- 각종 치과 장비를 많이 사용하므로 기계를 잘 다룰 수 있는 학생에게 적합하다.

'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사전예약 이벤트 진행중!365com.co.kr/goods/view?no=204
'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사전예약 이벤트 진행중!


Q. 역량기반 교육과정이란?

치의학대학원에서는 학사과정과 대학원과정 모두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아는가’보다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가’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으로 모든 학생은 제시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가운데 일정 기준 이상의 핵심 역량에 도달해야 졸업이 됩니다.


Q. 학사과정에서는 어떤 공부를 하나요?

학사과정의 교과목은 교양과목(학문의 기초, 학문의 세계, 선택교양)과 전공필수교과목, 그리고 프로젝트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교양과목은 다른 학과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일정 기준 이상의 과목들을 수강해야하며 이를 통해 기초학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전공필수교과목과 프로젝트과목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매 학기 한 과목씩 편성돼 있습니다. 치의학신입생세미나, 과학적 사고의 이해, 과학과 윤리, 세포분자생물학, 유전학, 치의학입문 등의 6개 교과목을 이수하게 되고, 이 도중에 프로젝트 설계와 프로젝트 학습1~4, 그리고 마지막 3학년 2학기에는 치의학학사과정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작성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발표하는 자기설계 성과보고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사과정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1학년 1학기에 진행는 ‘프로젝트 설계’ 수업에서는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미니과제를 실습하게 됩니다. 1학년 2학기 ‘프로젝트 학습1’부터 본격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생태계와 자발적빈곤’, ‘Copyright? Copyleft!’, ‘낭만주의’ 등의 주제를 다루는 ‘인간탐구 트랙’이 바로 프로젝트 학습1입니다. 이후에도 ‘자연과 사회 트랙’, ‘관계와 소통 트랙’ 등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프로젝트를 3년간 진행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치의학과에서는 전공선택 교과목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2014학년도 1학년 2학기에는 ‘인문학과 치의학리더십’이라는 과목과 ‘웹기반 비판적 사고의 이해’라는 과목이 개설됐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문학 책을 읽고 토론하거나 자신만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인문학적 성찰과 소통을 훈련하게 됩니다. 또한 ‘현장체험학습’이나 ‘자율주제연구’와 같은 자기주도학습을 권장하는 다양한 선택교과수업들도 개설하고 있습니다.

2020년 최신 진학 정보 얻으려면?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2020년 최신 진학 정보 얻으려면?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Q. 치의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많은 학생들이 의학계열 학생들은 진로가 정해져있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학생들이 졸업한 뒤 바로 개원의가 되거나 대학병원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만 이것이 유일한 길은 아닙니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의 많은 학생들이 기초과학 연구 분야도 관심을 가지고 진출하려고 합니다. 치의학 전공을 선택했다고 해서 본인의 직업을 한정 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미래 진로는 본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 관련 자격 
치과의사 면허

▶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종합병원, 대학병원, 치과병원, 개인 병·의원, 보건소, 방송사, 신문사 등의 미디어 업체
연구소 | 국립암센터,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치의학 관련 연구

■ 치의학과(치의예과) 개설 대학
강릉원주대학교, 경북대학교, 경희대학교, 단국대학교(천안),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원광대학교, 전북대학교, 조선대학교 등

 

*출처=서울대 아로리 ‘2018 전공 돋보기’, 커리어넷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43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