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이재욱, 문일경 교수) 

Q. 산업공학과를 소개해 주세요.
아마도 다들 ‘제조업 중심의 학문이다’, ‘경영학의 일종이다’, ‘과학을 잘 알아야 한다’ 혹은 ‘중간 관리자를 키우는 곳이다’ 등의 말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점은 이런 말들은 모두 산업공학이 무엇인지 적절히 설명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산업공학의 출발은 제조업이었지만 지금은 병원, 금융, 에너지개발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상대적으로 전공자들의 취업 범위도 넓은 편입니다.

특히 학부 교육과정에서 중심적으로 다루는 기본적인 학문 분야는 수학과 통계학입니다. 왜냐하면 정량적, 수치적인 분석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연구가 많기 때문입니다.

간혹 산업공학을 전공한 사람들을 일종의 ‘중간관리자’라고 보는 시각도 이젠 바뀔 필요가 있는데, 보통은 ‘중간관리자’에서 끝나지 않고 교수, 연구직, 혹은 CEO 등으로 많이 진출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학문들을 접목시켜서 교통시스템, 금융시스템 등 여러 시스템 분야들이 잘 돌아가도록 돕는 모든 것이 바로 산업공학입니다.

산업공학은 나무와 숲을 동시에 보는 학문입니다. 하나의 학문만을 깊게 파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분야를 두루두루 살펴보면서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에서도 시스템 전체에 대한 각종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나무와 숲을 모두 보는 안목을 갖춘 공학도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사전예약 이벤트 진행중!

Q. 산업공학과에는 어떤 연구 분야가 있나요?

산업공학과는 크게 네 개의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생산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생산관리 분야가 있습니다. 물류관리, 품질관리, 그리고 서비스 시스템의 개선을 추구하는 시스템개선 분야 등이 모두 여기에 해당됩니다.

다음은 인간공학 분야가 있습니다.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거나, 아니면 인간의 신체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을 연구하는 것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경영과학인데, 이 분야는 2차 세계대전 때 영국군이 독일군과 벌인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만든 일종의 연구팀이 개척한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쟁 중이었던 당시 어느 지점에 폭탄을 떨어트려야 가장 효율적으로 잠수함을 격침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한 것이 연구 분야의 출발점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에게는 아마 ‘최적화’를 연구하는 분야로 널리 알려져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데이터 마이닝 및 기술경영으로 최근 많은 관심을 이끌고 있는 분야입니다.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특허법과 같은 기술경영정책들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널리 알려진 예가 시내 버스의 배차간격 조정인데 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버스의 배차간격에서 최적화 기법을 이용해 승객의 편익을 고려한 최적 버스 배차간격을 연구하는 것이 바로 빅데이터 분석의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산업공학과 졸업 후 진로 분야는 어떤 것이 있나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산업공학과를 졸업한 CEO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김범수 다음카카오 의장이나 장동현 SK텔레콤 사장과 같은 분들이 모두 서울대학교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한 선배님들이십니다.

또 최문기 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같이 정치계에서 일을 하신 뒤 현재 교수직을 맡고 계신 분들도 있습니다. 꼭 CEO가 아니더라도 산업공학은 여러 분야를 다루는 만큼 진로의 폭도 가장 넓은 학문이기에 취업하는 기업 역시 다양한 편입니다.

▶ 관련 자격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 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품질경영기사, 품질경영기사

▶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기업의 생산관리 및 안전공학분야, 정보시스템 및 시스템 통합업체, 유통·물류업체, 컨설팅 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정부의 산업시스템 및 산업 안전 관련 부서, 산업시스템 및 산업안전 관련 공공기관
연구소 | 산업시스템관련 연구기관

가천대학교 입학처

Q. 산업공학과에서 공부하기를 기대하는 학생의 모습이 있다면?

물론 서울대학교 인재상에 부합하는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해 주기를 바랍니다. 다만 전공 분야 특성상 물리와 화학보다는 수학, 통계, 컴퓨터 쪽에 조금 더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대학 공부에 적응을 잘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남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우리 학과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산업공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그 그룹에서 리더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 고르게 관심과 소양이 있는 학생들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 공부하고 있는 학부나 대학원 학생들을 보면 경제, 경영 등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 시절 다양한 학문을 경험하고 또 그를 통해서 자신의 길을 택하고 싶은 학생들이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에 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흥미와 적성 
- 평소 수치적인 계산을 통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좋아한다.
- 일 처리 과정을 효율화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
- 공학과 경영의 적성을 모두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다.
- 수리에 능하고 체계적으로 일의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 인서울 산업공학과 개설 대학 
건국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

 

*출처=서울대 아로리 ‘2018 전공 돋보기’, 커리어넷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44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 최신 진학 정보 얻으려면?'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