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아동가족학전공) (박혜준 교수)
사람이 태어나고 성장하는 것부터 노년기 가족의 삶에 대한 문제까지 이 모두를 연구하는 전공, 인간의 전 생애를 연구하는 아동가족학과에 대해 알아보자. 


Q.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는 어떤 곳인가요?
아동가족학과는 아동과 가족이 중요한 연구 대상인 학문으로 출생에서 영유아기와 청년기 및 노년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친 생애주기별 인간과 인간의 문제를 연구합니다. 아동가족학 연구의 주요 목적은 아동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입니다.

아동가족학은 아동학과 가족학을 아우르는 폭넓은 연구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동학적인 측면에서는 아동발달과 아동보육, 아동복지, 아동 상담 및 특수아 발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고, 가족학적인 관점에서는 가족발달과 가족관계, 가족환경 및 가족정책을 다룹니다.

최근에 다양한 육아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양육과 가족관계의 여러 측면을 방송에서 다루고 있는데, 결혼과 가족, 부모-자녀 관계 역시 아동가족학 연구의 주요한 주제입니다. 나아가 아동가족학과에서는 저출산, 고령화의 이슈를 아동복지 수업이나 가족과 사회 환경, 노년기 생활세계와 가족과 같은 수업을 통해 함께 고민합니다.


Q. 아동가족학과만의 프로그램이 궁금합니다
아동가족학은 실천학문으로서의 성격이 강해 학생들이 현장에서 직접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보육실습과 가족현장실습을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동안 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해 아동발달의 실제와 보육현장을 이해하고, 건강가정 지원센터에서의 가족현장실습을 통해 부모 교육 프로그램, 가족 상담, 가족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학생들은 배운 내용을 토대로 현장에서 아동 및 가족 문제에 대해 직접 고민해보는 기회가 됩니다.

또한 아동가족학과에서도 학술 심포지엄을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아동 및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선택해 설문조사와 심층면담 및 생애사 연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율적으로 공동연구를 수행합니다. 이후 학술 심포지엄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게 됩니다.


Q. 아동가족학과의 진로 분야는 어떤가요?
아동가족학과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전공 지식을 살려 보육교사, 건강가정사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사회조사기관, 육아정책연구소 등 전문 연구직으로 나아가는 학생도 있습니다.

아동가족학은 부모, 자녀, 노인 등 인간을 주제로 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기업에서 ‘제품이 사람들에게 편리하게 쓰여 지는가’를 파악하고 연구하는 분야에 종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해 아동가족학 전공 공부를 계속 이어나가기도 합니다.


Q. 아동가족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아동가족학과는 나의 삶과 밀접한 전공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동가족학은 나의 삶, 내 가족의 삶이 모두 연구 주제가 될 수 있고 아동과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고민해보고 실천하는 학문입니다. 아동 및 가족과 관련된 사회 문제를 단순히 연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책적인 대안을 생각해보면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실천적인 인재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가족학은 노인 문제를 비롯해 점점 더 그 중요성이 커질 주제들을 다루기 때문에 앞으로 연구될 분야가 무궁무진합니다. 아동가족학에 관심을 가진 학생이라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출처=서울대 아로리 ‘2018 전공 돋보기’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91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신 진학 정보, 상위 1% 공부법이 가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최신 진학 정보, 상위 1% 공부법이 가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